체외충격파 치료(ESWT) (특수치료)
체외충격파 장비에서 나오는 에너지로 근골격계를 자극하여 관절통증 치료를 하는것으로 관절통증 치료 체외충격파는 10~20분정도의 짧은 시간에 높은 압력을 가진 충격파가 통증 부위에 가해지면서 강력한 압력의 반복에 의해 새로운 혈관의 생성이 촉진되어 퇴화조직의 재생 효과로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치료합니다.
ESWT원리
관절통증 치료 체외충격파는 시술부위에 화학적변화 및 화학적 복합체를 형성해서 통증 자극을 감소시키며 저에너지 충격파가 복합통로를 통해 신경을 자극할때 과자극 무통이 발생되어 결국 통증의 전달을 억제하는 관절통증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의 원리입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우선 정밀 진단을 통해 통증 원인 부위를 찾아낸 후 관절통증 치료 체외충격파 치료를 통해 치료를 하게 되며 치료가 끝나면 바로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능합니다.
어깨통증 및 오십견, 석회화건염, 테니스엘보, 골브엘보 무릎통증 등에 체외충격파 치료를 할수가 있습니다.
시술방법
- 에너지 수준에 따라 회당 1000~2000번의 소리에너지(파장)를 초당 2~6회 발생하여 5분~15분간 치료 하게 됩니다.
- 1~2주 간격으로 3~4회 치료하고 조직이 치유 되기를 기다리게 됩니다.
- 많은 경우엔 치료후 환자는 통증을 느끼지 않게 되고 일반적으로 수일 이내에 정상적인 활동이 가능하게 되는데
이 치료는 합병증에 노출되는 일없이 수술을 한것과 같은 치유율을 보이는 새롭게 등장한 치료법입니다.
장점
- 입원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 절개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치료시간이 짧습니다.
- 마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합병증을 줄일수가 있습니다.
- 부작용이 거의 없습니다.
- 일상생활 복귀가 빠릅니다.
- 관절통증 치료는 보조치료가 아닌 질병의 근본적인 치료를 해주지만 보존적 치료방법으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효과
체외충격파로 치료할 부위에 1000~1500회의 고에너지 충격을 줌으로써 기능 회복에 좋은 효과를 내며 인대나 힘줄을 구성하는 콜라겐 섬유소를 자극해 상처 치료에 필요한 조직의 재생을 도와줍니다.
옛말에 열은 열로 다스려야 한다고 했다. 치료법 중에도 이와 비슷한 것이 있다. 체외충격파는 통증 부위에 충격을 줘서 병을 낫게 하는 치료법이다.
체외충격파 치료란?
체외충격파는 인체에 강력한 파동을 연속적으로 전달해 증상을 치료하는 시술법이다. 오십견·석회화건염 등 어깨 질환이나 테니스엘보 등에 의한 팔꿈치 통증, 족저근막염, 무릎 통증, 아킬레스건염 등 근골격계 질환에 최근 많이 쓰이고 있다. 환자 중 80%는 통증이 없어지거나 현저히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결석 치료에도 널리 쓰인다. 충격파를 요로결석이나 신장결석에 조준해 쏘면 결석이 잘게 부서지고, 이것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원리다. 충격파를 쏘는 횟수는 근골격계 질환보다 결석일 때 훨씬 많다. 근골격계 질환은 한 번 치료할 때 보통 1000~1500회 충격파를 가하는데, 결석을 부수려면 2400회까지 늘어난다.
Q 어떤 방법으로 치료하는가?
치료법은 간단하다. 통증 부위에 젤을 바르고, 충격파치료기를 대고 충격파를 가하면 된다. 충격파는 통증을 일으키는 신경전달물질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주변 조직의 재생을 촉진하다. 통증이 가장 심한 부위에 충격파를 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어깨에 석회화건염이 생겼
을 때는 강력한 충격파가 인대와 힘줄을 구성하는 콜라겐섬유소를 자극해 염증이 있는 어깨 근육조직의 재생을 유도한다. 석회성 물질 주변에 일정한 자극을 주어 염증 등으로 손상 받은 근육의 회복력을 높이는 것이다.
Q 치료의 장점은 무엇이며, 부작용은 없는가?
병변 부위만 선택적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간·신장 질환이 있어 경구약이나 주사제 치료가 곤란한 환자도 치료받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다. 고혈압이나 심혈관 질환 등의 만성질환자도 부담 없다. 시술 후 부작용이나 합병증은 거의 없으나 드물게 시술 부위 피부 발진, 일시적 통증 악화 등이 일어날 수 있다.
Q 처음부터 충격파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가?
근골격계 질환의 경우 급성질환에는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는다. 최소 3개월 이상 통증이 지속됐을 때 시술 받는 것이 효과적이다. 처음엔 다른 치료법을 써보고 그래도 통증이 없어지지 않으면 주치의와 상담 후 선택하자.
Q 충격파로 모든 결석을 부술 수 있는가?
결석이 작으면 치료 효과가 떨어진다. 결석 지름이 1cm 이하일 때는 체외충격파시술을 하지 않는다.
Q 외부에서 충격을 가하는 것이니 매우 아플 것 같은데, 어떤가?
개인차가 있지만 통증 부위에 충격을 가하는 치료라 통증이 꽤 있다. 충격파의 강도와 횟수를 조절할 수 있으니, 치료받는 중이라도 통증을 참기 힘들면 의사에게 알려 조절하면 된다.
Q 치료는 몇 회를 받아야 하는가?
체외충격파는 1회 치료 시 10~20분 걸린다. 질환 종류와 증상에 따라 다르지만 근골격계 질환은 보통 1주일 간격으로 병원을 방문해 3~5회 치료받으면 좋아진다. 3~5회로 좋아지지 않으면 다른 치료법을 쓰자. 예를 들어 석회화건염은 석회화 물질이 1cm보다 크거나 여러 번 충격파 시술을 해도 통증이 사라지지 않으면 피부에 작은 구멍을 내고 염증 치료와 석회화 물질을 제거하는 관절내시경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결석은 체외충격파 치료를 1~2회 받았을 때 효과가 없으면 다른 치료법을 찾는 것이 현명하다.
Q 충격파치료를 받으면 안 되는 사람도 있는가?
심장판막수술을 받은 사람, 간경화 환자처럼 체내 출혈성 소인이 있는 사람, 관절에 균이 들어가서 세균성 염증이 있는 사람, 골다공증이 있는 사람은 시술받을 수 없다.
Q 치료비는 얼마인가?
근골격계 질환 치료 시에는 회당 5만~10만원, 결석 치료 시에는 1회에 40만~60만원이다.
[요약]
의료장비에 따라 효과는 천차만별.
포커싱 타입 체외충격파를 써야할 곳에 방사형 타입 체외충격파를 사용한게 문제다.
근육뭉침이나 결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조직단위 치료에 효과적인 방사형 체외충격파를 사용
방사형 체외충격파 : 길죽한 총 모양임.
석회성건염, 회전근개 미세파열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포커싱 체외충격파를 사용.
포커싱 체외충격파 : 앞쪽이 크고 둥근 모양으로 생김,
포커싱 방식에서도 엘렉트로 마그네틱 방식이 가장 안정적이고 일정한 충격파를 발생시켜 치료 연구에 많이 사용되며, 효과도 뛰어남
결론, 건염 치료에는 독일 Donier 사의 Aries 체외충격파로 정확히 타겟팅해서 치료해야 한다.
진짜인지 광고인지 모르겠으나 사람들이 다들 추천하는거 보면 분명 효과 차이가 큰가보다..
문제는 Aries를 쓰는 곳이 많지 않다. 지방에서는 찾기도 어렵고..ㅠㅠ
충격파 치료효과는
엘렉트로마그네틱타입 포커싱형 충격파 >> 피에조타입 포커싱형 충격파 >>>> 그외 하이드로볼릭등 포커싱형 충격파들 >>>>>>(넘사벽) >>> 뉴메틱 방사형 충격파. 이렇게 치료효과가 다릅니다.
잘 고른 ‘의료기기’ 하나, 열 ‘환자’ 안 부럽다 - 원문보기
체외충격파 후기
체외충격파 치료 후기 #2 (오른쪽 무릎 뒤쪽 오금 통증)
뽐뿌:질문/요청 - 체외충격파 잘하는 병원 있나요 ㅠㅠ
http://blog.naver.com/hyeashe/220488213472
http://joony-pain.tistory.com/37
http://arum1113.blog.me/220742926037
http://blog.naver.com/laputan48/220980809901
http://blog.naver.com/cksun1688/220883888263
(지멘스, 도니어, 스툴즈, 울프) 체외충격파 보유 병원 목록 (링크)
[건강/스크랩] 골다공증 예방 (0) | 2017.08.20 |
---|---|
[뉴스/스크랩] 'O다리' 원인 규명.."발 모아 걷지 마세요" (KBS) (0) | 2017.08.17 |
[스크랩] 치과 과잉진료 피하는 방법 (0) | 2017.07.31 |
돼지고기를 반드시 익혀 먹어야 하는 이유 (0) | 2017.07.23 |
[치료] 프롤로 치료 (프롤로테라피) (0) | 2017.07.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