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과 키의 관계
키를 많이 키우기 위해서는 잠을 충분히 자야 한다는 이야기 많이 들어 보았죠? 왜 그럴까요? 간혹 어떤 사람들은 잠자는 시간이 너무 아깝다고 합니다. “길지 않은 인생 잠으로 시간을 허비할 수 없다. 자기 개발을 위해 잠자는 시간을 쪼개 공부를 하겠다. “ 잠 자는 시간이 아까울 수도 있지만 충분한 잠을 잠으로써 하루를 가볍게 시작할 수 있고, 맑은 정신으로 생활에 활력을 얻기도 합니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에겐 잠이 더더욱 중요하죠? 당연히 키가 크기 위해서죠.
키클리닉의 설문에 의하면 키클리닉 방문자들의 보통 잠자는 시간은 약 저녁 11시 정도라고 조사되었습니다. 키클리닉 방문자 10명 중 3.4명은 취침시간이 밤 12시 이후로 너무 늦었습니다.
이처럼 밤 12시를 넘어서 잠을 드는 것은 여러분의 성장에 아주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할 것입니다.
늦은 시간에 잠을 잘수록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이 차이가 많이 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취침시간이 생각 외로 늦은 이유를 살펴보면 키클리닉의 묻고싶어요에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것처럼 잠을 자고 싶은데도 잠을 잘 못잔다라고 질문을 주신 분도 상당히 많은 편이며, 심한 스트레스나 게임, 공부, 불면증의 이유등이 상당한 비중을 차지 하였습니다.
[키에 대한 궁금증]
첫째, 잠과 키와는 무슨 관계가 있나요?
성장호르몬이 뭔지는 이제 다들 알죠? 성장호르몬 키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도.. 이 성장호르몬이란 것이 하루 24시간 일정하게 분비되는 것이 아닙니다.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하루에 약 9번 성장호르몬이 분비되는 때가 있는데, 성장호르몬은 운동을 할 때와 잠을 잘 때 가장 많이 분비된다고 하네요. 그래서 잠을 잘 자는 친구들은 키가 잘 크겠죠?
둘째, 낮잠을 자도 키가 크나요?
특히 성장호르몬은 시간적으로는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에 가장 많이 분비되고, 잠든 지 1-2시간 후에 가장 많이 분비되어진다고 합니다. 그러니깐 어른들의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라.” 라는 말씀이 딱 맞죠. 이러면 간혹 어떤 친구들은 “그러면 낮잠을 자도 되겠네요.”라고 질문을 합니다. 하지만 그건 아니죠. 왜 아닐까요? ‘낮잠을 자는 사람의 약 80% 정도가 밤에 잠을 잘 못 잔다’고 하네요. 생체 주기가 깨지기 때문이죠. 잠은 저축되지 않습니다. 친구들이 시험 공부를 할 때, “낮잠 조금 자고 밤 늦게 까지 공부해야지.” 라고 결심하고 낮잠 자는 친구들 많죠? 하지만 대부분 생각보다 금방 피곤해서 일찍 잠을 자게 되는 경우가 많을 겁니다. 피곤할 정도로 공부를 하고 충분히 잠을 자는 것이 밤새 공부를 하는 것보다 두뇌 활동 강화에는 훨씬 더 이롭다고 하네요. 그리고 잠은 매일 규칙적으로 충분히 자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네요. 정말 피곤해서 잠이 필요할 때는 정오나 점심 시간 직후에 30분이 넘지 않은 좋겠네요. 한 10-15분 정도..
셋째, 잠은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자는 것이 좋나요? 그리고 숙면을 취하면 키가 더 잘 큰다는데.. 그러면 몇 시부터 몇 시간 자는 것이 좋을까요?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양질의 잠을 자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사람이 잠을 잘 때, 처음 잠이 들면 1,2단계(옅은 잠)을 거쳐 3,4단계(깊은 잠)로 접어들었다고 꿈을 꾸는 램수면으로 빠져든다고 하네요. 그리고 5단계까지 거치는 시간이 약 90분 정도 되고, 다시 1단계부터 다시 시작한다고 하네요. 이런 과정을 4-5번 되풀이 되어야 몸의 컨디션이 최고가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하루에 적어도 7-8시간 잠을 자는 것이 좋답니다. 그러면 몇 시에 자야 할까요? 잠을 잔 후 1-2시간 후에 성장호르몬이 분비가 되니깐 10시 늦어도 11시 정도에 잠자리에 들어야 겠죠. 이 시간을 놓치면 키가 크는 데 도움이 되지는 않겠죠?
넷째, 잠이 잘 안 와요.. 재워주세요.
근데 잠이 안온다고요? 그러면 안되죠… 잠이 안 온다고 잠을 잘 깬다고 불면증을 호소하는 친구들이 많더군요. 잠을 적게 잔다고, 또는 오래 잔다고 해서 걱정하는 친구도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에게 필요한 수면 시간은 사람마다 다 틀리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내가 불면증인가?”에 대해 스스로 진단해 볼까요? 불면증은 대체로 쉬이 잠을 이루지 못해 자는데 30분 이상 걸린다거나, 하룻밤에 자다 깨다 하는 일이 다섯 번 이상이거나, 이른 새벽에 잠에서 깨어 다시 잠을 이루지 못하는 것이 일주일에 2-3회 이상일 경우, 그래서 깊은 수면에 이르지 못해 자도 잔 것 같지 않을 경우를 말합니다. 잠은 깊이 자는데, 다만 잠들기가 힘들다거나, 아침에 너무 일찍 깨어나는 것은 수면과 깨어있는 상태의 리듬에 문제가 생겨서 일어나는 것이지 불면증이 아닙니다. 친구들이 불면증인지 아닌지 이제 확실히 알았나요?
[잠 잘 자는 비결]
1. 잠을 자야 한다는 강박감에 너무 시달리지 마세요.
불안감이 불면증의 원인이 된답니다. 자려고 했는데 15-20분이 지나도 잠이 오지 않으면 오히려 편한 마음으로 하고 싶은 일을 해 보세요. 의외로 잠이 빨리 올 수 있습니다.
2. 잠을 자려고 할 때만 침실에 들어가고, 일정한 시간에 잠을 자도록 하세요.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으로 잠자리에 들고, 일어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일어나는 시간을 지키세요.
3. 잠자리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마세요.
책을 읽기도 하고, 잠이 오지 않는다고 숫자를 세기도 하는데, 이런 것들은 뇌의 활동을 활발하게 하므로 오히려 잠을 쫓는 답니다. 명상을 해보면 어떨까요?
4. 시계를 멀리하세요.
시계 소리가 거슬려 잠을 이룰 수가 없기도 하잖아요.
5. 낮잠을 자지 마세요.
리듬이 깨지니깐 안좋다고 설명했죠?
6. 따뜻한 물로 샤워(목욕) 하세요.
아주 뜨거운 물은 오히려 좋지 않다고 하네요.
7. 배가 고프면 잠을 자기 힘드니깐 가벼운 것으로 배를 채우세요.
하지만 자기 전에 너무 많이 먹으면 위에 부담이 되므로 조금만…알죠? 초코렛, 콜라, 홍차, 녹차, 커피는 카페인이 많으니깐 피해야 합니다.
8. 어른들은 잠이 안오면 술 한잔 괜찮다고 하잖아요.
술 보다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아요. 우유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천연 수면제가 들어있다고 하네요..
9. 간단한 스트레칭은 숙면에 도움이 되나, 밤에 운동은 피하세요.
자율신경이 흥분되어 깨어있는 상태가 유지된다고 하네요.
10. 옆으로 자거나, 엎드려서 자는 것보다는 바른 자세로 자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를 약간 높게 하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건강] 입냄새 원인과 치료방법 (0) | 2016.07.19 |
---|---|
[건강] 생활 속 치질 예방 (0) | 2016.07.09 |
성인 여드름 해결방법 (0) | 2016.07.07 |
인스턴트음식과 페스트푸드의 문제점 (0) | 2016.07.03 |
기생충 종류 (0) | 2016.07.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