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을 의학적으로 평가하는 방법으로는 단순 비만 지표를 이용하는 방법과 체지방을 측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단순 비만 지표 (비만 유무의 평가기준)
1) 표준체중 백분율에 의한 비만도 (%IBW, % Ideal body weight)
: IBW는 자신의 키(단위cm)에서 100을 뺀 후 0.9를 곱한 것입니다.
Broca의 공식, IBW = (키-100)*0.9
비만도(%) = 실제 체중(Kg) - 표준체중(Kg) / 표준체중(Kg) × 100
과체중: 비만도 10 - 19%, 비만: 비만도 20%이상
2) 체질량지수 BMI(Body Mass Index)
: 자신의 체중(단위Kg)을 키(단위m)의 제곱으로 나눈 것으로 체지방을 간접적으로 평가하는 도구입니다. BMI는 19세-70세 성인들에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장이 160cm이고 체중이 55kg인 사람이라면 BMI = 55÷(1.6)
²= 21.5가 됩니다.
또한 BMI는 질병이환율 및 사망율의 상대 위험도를 반영합니다. 즉, BMI가 높을수록 심혈관 질환, 암 발생 위험이 높고 조기 사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WHO에서 권장하고 있는 분류법으로서 WHO에서는 과체중을 BMI 25-29.9kg/㎡, 비만을 BMI≥30kg/㎡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예외인 경우는 운동선수나 보디빌더, 임신 혹은 수유중인 여성, 성장기 어린이, 노인, 키 작은 사람 등은 BMI가 정확하지 않습니다.
BMI(kg/m2)= 체중(kg)/[신장(m)]²
비만 : 30이상 과체중 : 25이상
cf. 아시아 태평양지역 기준 (BMI)
저체중 : 18.5 미만
정상 : 18.5 - 23
과체중 : 23 - 25 (서양, 25 - 30)
비만 1등급 (비만) : 25 - 30 (서양, 30 - 35)
비만 2등급 (고도비만) : 30 - 40
비만 3등급 (극도비만) : 40 이상
3) 체지방률 (% Total body fat)
: 비만의 정도와 함께 비만의 예후 및 관리방향을 설정하는데 아주 중요한 지표입니다. 체지방 측정은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전체 체중에서 지방무게가 차지하는 백분율을 나타내며, 정상치는 성인 남자의 경우 15-18%, 여자의 경우 20-25%입니다. 체지방의 평가는 남자의 경우 25%이상, 여자의 경우 30%이상을 비만으로 판정합니다.
체지방을 측정하는 방법은 피부 주름두께 측정법과 생체 전기 저항 분석법이 있는데 피부주름 두께 측정의 경우 비용이 저렴하고 측정이 쉽다는 장점이 있으나, 잘 훈련된 측정자가 아닐 경우 측정 오차가 상당히 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 생체 전기 저항 분석법은 수분이 거의 없는 지방이 많을수록 체내 전기저항이 크다는 원리를 이용하여 간편하게 체지방을 측정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비만의 형태적 평가
1) 체지방 직접측정법
비중법, 체내 총 수분량, 체내 총 칼륨 측정법, 불활성 기체의 용해도를 이용한 측정법, 중성자 활성법
2) 체지방 간접측정법
피부주름 두께 측정법, 체질량지수, 허리둘레와 둔부둘레의 비, 초음파법, 전산화 단층촬영, 자기공명 영상촬영, 생체전기 임피던스 측정법, 신체전기 전도측정법, 이중광자흡수계측법
* 신체계측을 이용한 방법
I) 허리 엉덩이 둘레비 (Waist-to-Hip ratio, WHR)
- Evans 등: 허리와 둔부 둘레비(WHR)로 지방의 분포를 표시
- 허리 둘레는 장골 능선에서 3cm상방(마지막 늑골 하단과 제대 상방)을 측정하며 둔부 둘레는 양측 대퇴골 대전자(둔부 돌출부)를 중심으로 측정합니다.
- 허리둘레가 엉덩이 둘레보다 큰 경우는 복부 비만형(상반신형, 중심형, 사과형, 남성형 비만)입니다.
- 허리둘레보다 엉덩이 둘레가 큰 경우를 둔부형(하반신형, 말초형, 서양형, 여성형 비만)입니다.
- 남자는 0.9, 여자는 0.8 이상이면 건강위험이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ii) 허리둘레
-WHR보다 복부 내장지방을 더 잘 반영합니다.
-남성에서 102cm 이상, 여성에서 88cm이상인 경우 건강위험도가 증가합니다.
(국내 기준 남성 91.3cm, 여성 78cm)
iii) 피부주름 두께 측정법(Skin fold thickness)
Caliper를 이용한 피하지방 측정법으로 상지의 이두박근과 삼두박근, 견갑골 하부, 장골릉 상부 등 4곳의 피부 두께 또는 2곳의 피부 두께를 측정하여 이들의 합을 구합니다.
* 체지방 분석
i)생체 저항 분석(Bioimpedence analysis) 이용법
ii)TOBEC(total body electrical conductivity)
iii)DEXA(dual energy x-ral absorptimetry)
iv)CT(umbilical,femoral cut)
v)MRI
* 에너지 소비량 측정
i)Indirect calorimetry(GEM)
ii)Dual labelled water(Hydra)
3. 비만 증상의 평가
1. 흔한 증상 : 발한, 피로감, 호흡 곤란, 부종
2. 고도의 비만에서 주된 증상 : 수면 장애, 흉통, 기좌 호흡
3. 소화 장애 :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식후 흉통이나 우 상복부 동통
4. 월경 장애 : 여성에게 흔한 증상
4. 비만의 의학적 평가
1) 문진
비만해진 시기, 불편한 증상들, 체중의 변화 양상, 체중 조절 여부 및 그 효과, 비만의 가족력, 과거력, 약물 복용력, 수술 여부, 여자의 경우 월경과 출산력, 심리 상태, 가족 관계, 직업, 사회 환경 등을 포괄적으로 평가합니다.
2) 이학적 검사
쿠싱 증후군, 갑상선기능 저하증과 같은 2차성 비만에 해당되는 소견은 없는지 잘 살펴보고 환자가 호소하는 증상에 대한 이학적 검사가 아울러 시행됩니다.
3) 의학적 검사
I) 원인, 합병증, 건강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해당 검사를 시행합니다.
ii) 혈압, 일반 혈액 검사, 공복시 혈당, 지질 검사, 간기능 검사, 요산, 갑상선 기능 검사, 흉부 방사선, 심전도 등을 기본적으로 시행합니다.
iii) 문진이나 이학적 검사를 통해서 검사가 필요한 경우 추가적으로 호르몬 검사, 복부 초음파 검사 등을 시행합니다.
4) 행동적 평가
i)생활 습관 평가
식사 속도, 식사 시간, 선호하는 음식, 외식의 빈도 등 식습관을 비롯해서 음주, 흡연, 운동 여부에 대해 알아보아 행동 교정시 지도해 주도록 합니다.
ii)식이 장애 평가
폭식증(binge eating), 신경성 대식증(bulimia)의 유무에 대한 평가를 시행합니다.
5) 영양적 평가
i)에너지 섭취 평가
24시간 식사 회상법, 식사 기록법, 식품 섭취 빈도에 의해 조사할 수 있습니다.
ii)에너지 소비 평가
환자의 직업, 활동량, 규칙적인 운동 여부 등에 대해 조사합니다.
6) 운동 능력 평가
I) 기본 체력 평가
심폐지구력 - 에르고미터 또는 하바드 스텝
유연성 - 윗몸 앞으로 굽히기
근력 - 악력기
ii) 운동 부하 검사
적응증
- 비만 환자에서 숨이 찬다든지, 가슴이 뛴다든지 하는 심폐기능상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
-40세 이상이면서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경우
-40세 이하라도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흡연, 심근경색증의 가족력과 같은심혈관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식품 첨가물의 첨가 이유 (0) | 2016.06.04 |
---|---|
자외선 차단제 (선크림) 고르는 방법 (0) | 2016.06.03 |
[영양] 오메가3 어떤점이 좋은가? (0) | 2016.06.02 |
오메가3 지방산 효능,효과 (0) | 2016.06.02 |
관절염 통증완화 10가지 생활수칙 (0) | 2016.06.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