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본토 시장은 MSCI지수와 함께 시간을 두고 FTSE지수에도 편입될 가능성이 크다.
-> 글로벌 펀드들의 중국 주식 매수 수요는 앞으로 몇 년간 지속 될 것
주식시장 개방 -> 한국 시장의 경우 외국인 투자자들이 종목당 10% 한도로 허용하면서 개방이 시작 되었는데, 그 이후 3년 동안 외국인들은 한국의 우량주들을 거의 한도만큼 사들였다.
1992년 초 601포인트에서 1004년 말 1027 포인트를 기록
이 때 지수는 60%가량 상승 했지만 우량주들의 주가는 다섯 배 이상 상승하였다.
(삼성화재, 삼성전자, 롯데칠성, 롯데제과, 신세계, 현대차, cj..)
중국 주식시장이 상대적으로 투명하지 않아서 리스크를 갖고 있지만 시장이 완전 개방되는 2020년까지가 좋은 투자 기회일 것이다.
업종별 1등주 정보기술, 필수소비재, 헬스의 구조조정 추세에서 장기적으로는 상대적 수혜를 받는 1등주가 주목 받을 것.
홍콩증권거래소, H주, 홍콩달러, 중국 개인,법인 외국개인,법인 가능
상하이증권거래소, A주, 위안화, 중국 개인,법인, 외국 개인 가능, (외국법인 불가능)
상하이증권거래소, B주, 미국달러, 외국 개인, 법인 가능
선전증권거래소, A주, 위안화, 중국 개인,법인 가능, 외국인 개인 가능 (외국 법인 불가능)
선전증권거래소, B주, 위안화?미국달러?, 외국 개인,법인 가능
중국 내수 진작 정책 '신도시화'와 '두 자녀 기장'
세계 인구의 절반인 30억 명이 도시에 거주->->중국 도시화 진행->생산 증가, 소비 증가-> 내수 시장의 확대
식품,의류, 등 기본 품목의 소비가 증가하고 고급화되고 교통, 정보통신, 유통, 의료, 그뮹 등 서비스 발전 기대
경제적 해자를 갑춘 기업들
코카콜라, 월트디즈니, 워싱턴포스트, 질레트 면도기, 월마트, 나이키 등 버핏이 투자한 종목들의 한 가지 공통점은 바로 경제적 해자를 구축한 기업들이었다.
철저하게 소비재 주식, 그 중에서도 브랜드 가치가 높아 독점력이 강한 1등주에 대한 집중투자를 지속
버핏은 '바보가 경영해도 망하지 않을 기업'고르라고 조언하면서 '평생 훌륭한 기업을 3개만 만나도 큰돈을 벌 수 있다."고 강조
중국 회계제도의 투명성 의심 ->
회계제도는 바뀔 수 있고, 재무제표에 대한 신뢰 수준은 높지 않지만, 내수시장의 점유율과 브랜드 인지도는 속일 수 없다.
현재 높은 시장점유율과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춘 중국 기업들을 찾아보라.
중국경제 리스크 3가지
1. 부동산 위기
2. 그림자 금융과 부채 문제
3. 중국 산업의 공급과잉 우려
-과거 일본과 한국에 비하면 중국은 좀 더 나은 편이다.
신창타이라는 중국판 뉴노멀을 앞세워 저성장 기조의 경제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다.
공급과잉 산업에 대해서는 인위적인 생산 설비 조정을 하고, 신성장 동력의 산업 성장 육성을 통해 경제구조의 변화를 진행 중
또한 부동산 거품을 꺼뜨리기 위한 노력도 병행 중이다.또 그림자 금융을 규제하면서 자본시장을 육성하는 등 금융 개혁을 통한 기업들이 자기자본 확충과 부채 비율 줄이기에 이미 나섰다. 즉 중국 정부는 저성장과 일시적인 경기 하강 과정에서 장기 성장 잠재력을 확보해 경제 쇼크의 위기가 오지 안ㄹ게 하려고 노력중인 것으로 보인다.
자본시장 발전이 부동산 거품 해소의 대안
중국의 부동산시장 상승 조건 (7% 고성장, 임금 상승률, 도시화, 정부 정책)
그림자 금융
은행권 밖에서 은행과 유사한 신용 중개 기능을 제공하면서 은행과 같은 엄격한 감독과 규제를 받지 않는 금융(신용공여)를 의미한다.
상하이거래소 SH
선진거래소 SZ
유망 산업 & 기업
1.미디어
영화, 모바일 게임, 유선케이블
대표기업 : 화이브라더스, 러스왕, 중남미디어
세계적 수준과 규모를 갖춘 중국의 영화 산업
전세계 미디어와 엔터테인먼트 시장규모 3위
화이브라더스 300027.SZ
: 중국 대표 종합 엔터테인먼트 회사로 영화관, 드라마 제작, 모바일 게임 등 다양한 사업 영역을 보유한 기업
(영화, 드라마 제작, 영화관 사업, 연예인 매니지먼트 사업까지 아우르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기업)
모바일게임 진출 (중국 모바일 게임 시장 고성장), 텐센트 다음으로 높은 시장 점유율.
CJ E&M 과 비슷
중남미디어 601098.SH
:중국 최대 민영 출판 기업이며, 중국 5대 출판사 중 하나로 디지털 출판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 중
중국 100대 기업 안에 5곳의 출판 기업이 포함됐는데, 그중 2위를 차지. 민영 출판사 중에서 가장 큰 규모
고전문학, 과학, 작문 등의 분야에서 1위, 소설, 음악 분야에서는 2,3위
인터넷 시대를 맞아 디지털 도서를 매개로 한 온라인 교육 사업에 적극 진출하여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교사와 학생 간의 실시간 쌍방향 교육 소프트웨어인 윈커탕이 대표적인 상품
출판 및 발행 사업 : 교재와 학습 도서 70%이상 일반도서 20%
정기간행물 및 온라인 사업 : 후난성 최대 지역신문, 중국 노인 전문 신문 1위. 웹사이트 운영
디지털 도서 산업 : 윈커탕 (화웨이와 함께 천문디지털 공동 설립: 디지털 도서 사업 진출)
온라인 교육 시스템 확대에 관심
웅진씽크빅과 유사
완다원선 002739.SZ
: 중국 최대 영화관 운영 업체
베스TV 600637.SH
: IPTV 전문업체로 광고, 모바일TV 등을 통한 매출도 얻고 있음
화슈미디어 000156.SZ
: 중국 인터넷TV 회사로 알리바바와 함께 TV셋톱박스를 개발했으며 향후 디지털 콘텐츠도 개발 할 예정
2. IT산업
H/W : PC, 노트북, 모바일 기기, ATM 기기, 업무용 단말기
S/W : OS, OA 소프트웨어, IT 서비스, 유지 보수, 건설 관련 프로그램
사업 모델 : B2B, B2G(정부 대상)로 나뉜다.
인터넷과 모바일의 발전 가능성이 크다.
탄센트 00700.HK
인터넷과 모바일 부가가치 서비스, 온라인 광고 서비스 및 전자상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터넷 업체
바이두 BIDU.O
인터넷 검색엔진을 운영하는 업체
알리바바 BABA.N
지주사 체제로 운영되며, 동사는 자회사를 통해 인터넷 인프라, 전자상거래, 온라인 금융 및 인터넷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
나브인포 002405.SZ
전자 지도 관련 제품을 개발,제조,판매
중국 국가측량국에서 설립
자동차용 전자 내비게이션 제품과 모바일 내비게이션 서비스가 주력이다. (중국내 1위, 전세계 5위 규모)
3. 제약과 헬스 산업
고령화와 소득 증대가 함께 진행되는 중국에서 가장 안정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는 산업
정부 주도의 건강보험제도가 정비되면서 의료 산업 발전의 환경적인 뒷받침을 하고 있다.
중국 제약 시장은 현재 세계 3위 규모.
상하이라스 002252.SZ
혈장 추출 의약품 전문 제조 업체
백신 및 재조합체 DNA 의약품 생산
운남백약. 000538.SZ
중국 전통 중의약 제조 업체
골상,지혈분야 독보적 기업
한방치약, 샴푸, 바디워시, 마스크팩 등 중의학 원료를 첨가한 퍼스널 케어 제품
약품과 생활용품 두 분야에서 확고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
온라인 판매를 확대해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
주요매출 2013년 : 의약품도소매 57%, 약품 사업 28%, 건강 사업 13%, 중의약 사업부 2%
배교기업 : 유한양행
헝루이의약 600276.SH
중국 항암약품 7년 연속 1위 제약회사로 중국 최고의 제약 R&D 역량 보유
중국 항암제 시장 점유율 12% 이상을 차지하는 항암 약품 1위 기업.
(항종양제, 마취제, 조영제, 수액 등 4대 주력 제품 라인을 갖추고 있다.)
최대 경쟁력은 혁신적인 연구개발 역량ㅇ 기반을 둔 신약 개발 능력으로, 특히 항암제 분야에서 탁우러한 성과를 내고 있다.
복성제약 600196.SH
중국의 토탈 헬스케어 기업
제약을 비롯한 의료기기, 병원 등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폭넓은 커버리지가 강점
타슬리제약 600535.SH
심장혈관 및 뇌혈관 질병 치료에 주력한 중국 대표 중의약 제조 업체
4. 보험 산업
인민재산 02328.HK
중국의 대표적인 손해보험 회사
중국 전역의 다양한 고객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삼성화재와 비슷
중국의 자동차 판매대수가 증가하면서 앞으로 엄청난 보험 가입 확대를 예상할 수 있으며 중국인민재산보험의 장기적인 성장률 역시 폭발적일 것이다.
인수생명 601628.SH
중국의 대표적인 생명보험 회사
광범위한 생명, 사고, 의료 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중국평안 601318.SH
중국에서 다양한 보험 상품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손해보험, 생명보험을 판매하고 있으며, 은행, 증권 등 종합 금융 서비스도 함께 제공
5. 자동차 산업
중국 인구 1000명당 자동차 보유 대수는 71대.
대만 290대, 한국 360대라는 점을 고려하면 아직 상당한 성장 여력이 있음
중국 내 자동차 보유량이 증가하면 자동차 정비, 금융, 관련 전자제품 등 애프터마켓의 성장도 예상된다.
상하이자동차 600104.SH
중국의 대표 자동차 제조 회사로 시장점유율 1위 (점유율 23%)
상하이GM, 상하이폭스바겐 등 완성차 회사 7곳, 부품 회사 32곳, 서비스 회사 9곳, 해외 현지 법인 4곳, 연구개발센터 3곳 등이 있으며, 중국 내에 50여 개의 공장을 가지고 있다.
별도의 상장기업인 화역자동차시스템의 지분 60.10%를 가지고 있다. (부품 공급업채)
중국 승용차 팬마 상위 3개 브랜드 보유.
BYD 01211.HK
중국의 대표 전기차 회사로 워런버핏이 투자해서 더욱 유명한 업체
장성자동차 02333.HK
자동차, 트럭, SUV를 중국에서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
동풍자동차 00489.HK
자동차를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로, 디젤 엔진, 경트록, 주물 관련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
화역자동차시스템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 중국 자동차 부품 회사 중에서 큰 규모의 회사
자동차 내외장 부품, 기능성 조림 자동차와 열처리 자동차 부품 등을 포함.
주로 상하이자동차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해외 진출도 늘리고 있다.
위퉁버스
중대형 버스 제조 업체
신재생 에너지 자동차인 전기버스를 제조. 그리고 부품과 충전소 등 관련 시장에도 적극 투자하고 있음
6. 음식료 산업
라면, 유제품, 차 음료, 과일 주스, 바이주, 맥주 등
바이주 업종
중국의 전통 술. 저가에서 고가에 이르기까지 가격대가 매우 다양하다.
중국인의 바이주 사랑은 대단하다. 한 때 중국에서 식비의 절반을 바이주가 차지한다는 통계가 있을 정도.
직접 사서 마시는 것도 즐기지만 선물용으로도 널리 쓰인다.
선물용으로 많이 선택되던 고급 바이주가 삼공경비 축소의 여파로 판매량이 급감함.
삼공경비 (공무원의 해외출장, 관용차 구매와 운행비, 음식 접대 등의 불투명하고 과소비 되는 비용)
마오타이 600519.SH
프랑스 코냑, 영국의 스카치 위스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 3대 증류주이며
중국 8대 명주 중 하나인 마오타이주를 생산하는 바이주 회사로 1위 기업 (중국의 국주)
마오타이는 보통의 바이주처럼 수수를 주원료로 하지만 일곱 달에 걸쳐 일곱 번 증류하는 독특한 방법으로 제조한 후에 밀봉한 항아리에서 4년 이상 숙성을 거치고 40년,30,20,10,8,5년 동안 저장한다.
마오타이가 생산되는 구이저우의 마오타이 지역은 고온다습한 지역인데 이런 기후 특성 때문에 술의 발효와 숙성 과정에서 많은 미생물이 생기고 독특한 향기가 형성된다. 이런 특징 때문에 다른 지역에서는 같은 기술로 생산해도 마오타이를 흉내 낼 수 없다고 한다.
삼공경비 척결의 직격탄을 맞았지만 타깃을 중산층으로 이동하고 해외 수출을 적극 늘림으로써 성장률을 회복하고 가격도 안정화를 이루고 있다.
양허주식 002304.SZ
바이주 제조 업체 중 시가총액 규모 2위 기업
우량예 000858.SZ
중국의 대표적인 바이주 브랜드로 19년 연속 중국 식품 브랜드 1위를 기록
우량예는 마오타이와 마찬가지로 대표적인 고급 바이주이다.
국가 주관의 주류 품평회에서 3차례 1위를 차지하며 그 가치를 인정 받음.
삼공경비의 위기를 타파해가는 바이주 시장의 대표기업
-전통 명주를 계승한 막강한 브랜드, 해외시장 진출 등 새로운 성장 대안 모색
브랜드 중 1위를 달리는 브랜드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생존 가능성이 높다.
부적격 기업들이 경쟁에서 퇴출되는 동안 점유율과 시장 지배력을 더욱 공고히 하며 재도약의 기회를 노려볼 수도 있다. 그런 점에서 마오타이와 우량예는 관심을 둘 만한 기업이다.
주류 외 플라스틱, 인쇄, 유리병 등의 영역에 사업을 진행.
루저우 라오자로 000568.SZ
바이주 제조 업체로 기타 부동산 투자 사업도 보유
맥주 업종
칭다오맥주 600600.SH
중국 대표 맥주 제조 업체로 중국 맥주 브랜드 가치 1위 기업.
점유율은 21%로 중국 국민 맥주 브랜드
옌장맥주 000729.SZ
중국 내 맥주 판매량 3위인 맥주 제조 업체
베이징, 광시, 네이멍구에서 80% 넘는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
주장맥주 002461.SZ
칭다오, 옌징, 쉐화맥주 다음 2위 그룹에 속하는 중국 맥주업체로 충칭맥주, 진웨이맥주와 함께 중국 맥주 시장 5% 차지
충칭맥주 600132.SH
2013년 12월 세계저인 맥주업체 칼스버그가 인수한 기업
유제품 업종
이리 600887.SH
중국 우유 시장 40% 점유율로 유제품 시장 1위 업체
분유, 아이스크림 및 기타 유제품 생산
액상 우유 사업 부문의 프리미엄 브랜드 매출 확대를 통한 성장.
'두 자녀 정책'으로 인한 수요 증가.
분유 품질 규제 강화로 부적격 업체가 퇴출되어 생산 업체가 줄어든 것이 호재.
광명유업 600597.SH
중국 유제품 2위 기업으로
우유, 분유 등 유제품을 생산하며 상하이 케디 편의점도 운영하고 있음
비잉메이트 002570.SZ
유아식 생산업체로 유아용 분유, 보충식 및 기타 유아 관련 제품 생산
싼위안 600429.SH
중국 유제품 업체로
우유, 요거트, 분유 등을 생산
강사부
중국 라면시장 1위 업체
7. 유통 소매 산업
중국내 전자상거래 확대
노봉상 600612.SH
중국의 대표적인 귀금속 생산 및 유통 업체
주대복 01929.HK
중국 ㅗ치대의 귀금속 회사
세계 최대 주얼리 소매업체
시장 유통에서도 독보적인 지위를 가지고 있음
백려국제 01880.HK
고유 브랜드 벨르를 앞세운 신발 생산 및 판매 업체
나이카, 아디다스 등 스포츠용품 판매 1위 기업
8. 증권 산업
증권업의 업황에는 주가지수가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주가지수가 상승할 때는 거래량이 함께 늘어 중개수수료 수입, 고객 예치금, 신용매매 이자, 관련 투자 상품 판매 등이 활성화되어 증권업이 호황을 누린다. 반대로 주가지수가 침체에 빠지면 증권업이 불황을 겪는다.
중신증권 600030.SH
중국의 대표적인 증권회사로 브로커리지, IB업무, 자산관리 업무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
규모나 질적인 측면 모두에서 중국 본토에 상장된 19개 증권사 중 가장 독보적인 기업.
상하이 시장, 홍콩 시장에 상장되어 있음.
자기자본 규모가 크고 브로커리지 점유율이 높다는 측면에서 대우증권과 유사하지만 자산관리에 강점이 있고 업계 최초를 지향하는 기업문화를 감안하면 삼성증권과 비교하는 것이 더 적절해 보인다.
해통증권 600837.SH
증권 브로커, 딜러와 같은 역할을 하는 증권 기업
광발증권 000776.SZ
주식 및 채권 인수, 인수 합병 컨설팅, 자산관리 서비스 등의 서비스를 제공
9. 가전 산업
메이디 000333.SZ
가전제품, 부품 및 제품 판매 설치하는 업체
백색가전 업체로 소형가전 제조도 하고 있음
거리전기 000651SZ
중국의 대표적인 에어컨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
에어컨 시리즈로는 창틀형, 분리형, 천정형 등이 있으며, 동사는 공기청정기도 생산하고 있음
중국 에어컨 시장 1위 브랜드 36.5% 점유율 차지.
중국 미세먼지가 이슈로 떠오르면서 소비자 건강을 고려해서 에어컨 업체들이 곰팡이와 미세먼지 제거, 공기 정화 기능을 갖춘 고급 제품을 시장에 출시
2013볍 가전 브랜드 가치 1위, 최고 가치 국유 브랜드 25위 차지
에어컨 외 소형가전으로 온수기, 청정기 등의 다양한 제품군이 포함되어 있다.
TCL 000100.SZ
전자제품, 통신제품, 가전제품 및 전기제품을 제조하는 업체
동사의 대표 제품은 TV, 휴대폰, 컴퓨터, 세탁기, 냉장고 등이 있음
칭다오하이얼 600690.SH
에어컴, 냉장고, 소형가전 및 그밖의 제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
10. 여행 산업
중국국제여행사 601888.SH
중국에서 최대 규모, 최고 실력을 자랑하는 여행사.
중국 500대 기업 중 유일한 여해 관련 기업
여행과 면세점 시장 모두에서 점유율 1위 기업
중국인의 소득 증가와 소비력 향상에 뒤따르는 자연스러운 여행과 면세 소비 증가 현상의 수혜를 입을 대표적인 기업.
특히 성장 여력이 큰 면세점 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뒷받침되어 고속 성장이 기대된다.
2020년 시장규모 (억명)
국내 여행(내국인->국내) 60~70억명
인바운드 (외국인->국내) 2억명
아웃바운브 (내국인->외국) 3억명
11. 화장품 산업
중국인들 소득 수준이 높아지면서 미용에 대한 관심도 점점 증가
상해가화
2013년 중국 화장품 시장 점유율 8위,
(로레얄,시세이도, P&G, 메리케이, 에스티로더, 암웨이, 자라그룹, 상해가화)
중국 화장품 시장 규모는 세계 3위
최초의 상하이 A주 상장 화장품 기업
해외시장 진출
화장품에서, 목욕용품,생활용품,세탁용품,어린이용품,메이크업 제품과 구강청정제 분야로 사업 확대
홍콩거래소 상장 소비재 1등주.HK
중국인수생명 2628
중국 생명보험 시장 점유율 1위
중국 기업 최초로 뉴욕, 홍콩,중국 상하이 A주 증시 3곳에 상장한 회사.
중국인민재산보험 2328
중국 손해보험 시장 점유율 1위
자동차보험과 기업 재산보험이 주요 사업 영역이다.
넓은 네트워크 (농촌 지역까지 판매망을 확보하며 23,000개의 지점으로 전국에서 가장 강한 영업망을 갖춤),
뛰어난 브랜드 가치(1948년 설립. 오래된 역사. 오랜 기간 쌓아온 명성과 신뢰도)
높은 보험 기술(상품) 능력 (자동차보험을 제외한 나머지 항목의 보험 기술 능력이 타 회사보다 높으며 기업 재산, 책임, 운수, 항공보험 등의 항목을 평가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텐센트홀딩스 700
중국 최대 IT 기업으로 메신져 QQ, WeChat 개발 업체
무료 컴퓨터 메신저 QQ 가입자 수 전 세계 10억 명을 넘어서고 있다.
중국판 카카오톡인 웨이신 가입자 수도 이미 3.7억 명을 넘었다.
뉴스 플랫폼 강화, 모바일 동영상 광고, 금융(인터넷뱅킹), 결제(웨이신 페이먼트), 이커머스(JD.com)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지속적으로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며 미래를 준비
레노버 992
세계 1위 PC 회사로 글로벌 500대 기업으로 선정
IBM으로 부터 PC 사업을 인수 후 8년만에 세계 1위 업체로 오름.
구글의 스마트폰 사업부인 모토로라 모빌리티를 3조1000억에 인수.
전 세계 160여 개국에서 활동. 글로벌 500대 기업 중 하나.
노트북, 데스크탑, 소프트웨어 툴, 모니터, PC 주변기기, 스마트폰 등의 대표 제품을 보유
하이얼전자그룹 1169
중국 대표 백색가전 업체
세탁기, 온수기 시장 점유율 1위
세탁기는 해외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과 인지도가 상당하다.
현재 100개가 넘는 국가에서 제품을 판매 중이며 앞으로 잠재 성장과 안정성 측면에서도 매우 우수하다.
상하이포순의약 2196
제약, 의료기기, 병원 등 종합 헬스케어 기업
A주와 H주에 동시 상장한 회사.
최근 12년간 순이익의 연평균 성장률은 39.5%에 달함.
시노생물제약 1177
중국 대표 중의약 제약사로 간질환 및 심장질환 관련 약품제조
BYD 1211
중국의 대표적인 친환경자동차 제조 업체. 대표적인 전지 업체
자동차, 휴대폰 부품, 조립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it와 자동차 제조 회사이다.
세계적인 전지 생산 업체로 주요 제품인 각종 리튬전지와 니켈 전지는 휴대폰, 전기기구, 전자 제품에 사용된다.
강사부홀딩스 322
중국 라면, 물, 과일주스, 탄산음료, 과자 시장 점유율 1위. 종합 식품 제조 회사.
칭다오맥주 168
중국 대표 맥주 제조 업체로 세계적인 브랜드 파워 보유
1903년 설립.110년 넘는 역사와 전통.
상해 A주와 H주 동시 상장 기업. 세계 500대 브랜드 기업이다.
중국 맥주 브랜 중에서 시장 지배력과 이익 능력이 가장 강한 회사로 현재 80여 개 나라에 수출하고 있다.
중국왕왕식품 151
중구 대표적인 제과 생산 업체로 쌀과자, 스낵, 음료 등 생산
-------------
완커 (선전)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
정부 정책 영향이 큰 중국 부동산시장-금리
자본력이 뛰어난 부동산 업계 거물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 업체, 건설업
선전과 홍콩에 동시에 상장
러스왕 -LETV (선전)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 유쿠, 투도우, Letv 등이 있는데 이런 동영상 사이트를 운영하는 중국 기업 (LETV)
동영상 서비스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사업에 진출
최근에는 스마트 자동차 시장에 뛰어들겠다고 발표
네티즌의 시청 습관 변화가 빠르게 발전 고성장 기대.
중국 내에서 인터넷 동영상 사업을 진행하며 모바일 네트워킹 비디오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회사이다. 이 회사는 네트워크 인프라 서비스와 비디오 동영상 플랫폼을 제공하며 이와 함께 인터TV, 셋톱박스 등도 판매한다.
광고사업 : 동영상 플랫폼을 통해서 게재되는 광고
회원 및 발행 사업 : 고화질 동영상 서비스(유료), 네트워크 개선, 인터넷 동영상 판권 판매 등 (드라마, 영화)
단말기 사업 : 인터넷tv 셋톱박스와 러스왕 스마트tv 판매
성공적인 제휴 관계 : 러스왕-투도우, 러스왕-넷이즈, 러스왕-바이두
제휴 협력을 통해 사용자 트래픽의 초고속 성장을 기대할 수 있으며, 풍부한 콘텐츠 소스와 CDN 커버리지를 통하여 크로스 마케팅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유사기업 : 아프리카tv
중국 주식투자의 원칙
주가지수보다는 섹터, 섹터보다는 1등 기업에 투자하라
활력을 잃거나 구조조정 대상 기업을 포함하는 집단 보다 잠재력이 높은 단일 기업에 투자하라는 의미
지수는 성장 잠재력이 큰 업종의 비중은 낮고, 전통적인 도태업종의 비중이 높다. (금융, 에너지,.-> IT, 필수소비재,헬스케어)
http://bluevillage.tistory.com/1341
중국 본토 1등주에 투자하라 - 조용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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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을 움직이는 100대 기업 - 삼성증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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