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반응형

01 사용 후 곧바로 하는 부분 청소


무엇이든 더럽혀지면 바로바로 닦고 치우는 것이 가장 쉽고 간편한 청소법이다. 식사 도중 바닥에 음식물을 흘렸거나 욕실에서 곰팡이를 발견했거나 화장대 위에 로션 한 방울을 떨어뜨렸을 때, ‘조금 있다가’로 미루지 말고 곧바로 해결하자. 더럽혀지는 순간, 발견하는 순간 가장 적절한 도구로 빨리 닦는 것이 청소의 기본이다.




02 한 번에 끝내는 청소 순서


청소의 기본 순서를 지키면 지나온 길을 다시 되돌아 청소하지 않고 한 번에 끝낼 수 있다. 집안 대청소할 때는 물론 방이나 거실 등 부분 청소를 할 때에도 효과적인 청소 순서.


。시계 방향으로 청소를 시작한 위치에서 시계 방향으로 돌아가며 중간에 건너뛰지 말고 순서대로 청소한다.


。위에서 아래로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닦아 나간다. 천장, 조명기구, 벽, 바닥 순서로 내려간다고 생각하고 청소하는데, 이렇게 하면 먼지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게 되어 마지막에는 청소기로 빨아들인 뒤 걸레로 닦아 마무리하면 된다.


。뒤에서 앞으로 손이 닿기 어려운 먼 곳에서 가까운 곳 순서로 청소한다. 가전제품의 뒤쪽에서 앞쪽으로, 책상이나 화장대, 테이블 등 가구의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가구 아래 바닥의 먼 구석에서 앞쪽으로 닦는 식으로 청소해 먼지 등을 모은다.




03 청소기와 물걸레의 사용


방이나 거실 청소의 기본은 머리카락과 먼지를 쓸어 없앤 후 물걸레로 마무리하는 것이다. 청소기와 물걸레를 이용해 세트로 하는 청소는 하루에 한 번은 하는 것이 기본. 하지만 시간에 쫓겨 청소할 여유가 없다면 물걸레질은 이틀에 한 번 하더라도 청소기를 이용한 먼지 청소는 되도록 거르지 말자.




04 청소도구의 올바른 뒷정리


。 욕실에서 사용한 타일용 솔은 머리카락을 깨끗이 떼어 뜨거운 물로 소독한 후 물기를 털고 여분의 물기가 빠지도록 구멍이 나 있는 욕실 청소용품 정리 바구니에 넣는다. 스펀지 역시 뜨거운 물로 소독해 꼭 짠 후 바구니에 넣고, 욕실용 세제가 들어 있는 용기도 모두 샤워기로 뜨거운 물을 끼얹어 겉에 묻은 용액을 닦아내고 물기를 털어 정리 바구니에 넣는다.


。 모든 욕실 청소용품은 바구니에 담아 대야를 받친 후 베란다로 가져가 햇볕이 잘 비치는 곳에서 말린다. 변기 솔 역시 물기를 뺀 후 베란다에 두고 햇볕에 소독하듯 말린다.


。 걸레는 깨끗이 빨아 햇볕에 바싹 말린 후 작게 접어 정리 바구니에 담아둔다. 사용 후 젖은 상태의 걸레는 마른걸레와 함께 두지 않는다.


。 청소에 사용한 고무장갑은 안팎 모두 깨끗이 헹구어 햇볕에 말린다. 겉면이 다 마르면 뒤집어 안쪽도 완전히 말린다. 햇볕이 너무 강할 경우에는 녹아 눌어붙을 염려가 있으므로 오래 두지 말고 걷어 들이도록.



반응형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