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반응형

베이커씨 낭종이란 무릎 뒤쪽에 물혹이 생기는 질환이다. 무릎에는 관절의 윤활제 역할을 하는 관절액이 있는데, 관절액이 비정상적으로 유출되면 베이커씨 낭종을 유발한다. 주로 연골판 손상 등 관절 내 이상이 있거나 퇴행성 관절염 환자에게 빈번히 발생한다. 질환이 진행돼 주위 조직까지 압박할 경우 신경 손상을 유발할 수 있다. 


베이커씨 낭종은 관절 내부 이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평소 관절 질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낭종이 커질수록 압박에 의해 무릎을 움직이는 것이 어렵고 파열될 경우 신경 손상을 동반할 수 있다. 혹의 크기가 커졌다 작아졌다 반복되면 합병증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초기에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베이커씨 낭종은 증상이 경미한 경우 자연스럽게 사라지기도 한다. 하지만 혹이 손으로 만져지고 눈에 띌 정도로 커져 움직이기 불편하다면 주사기 흡인 천자술로 치료하게 된다. 다만 관절 내 연골판이나 인대가 손상된 경우라면 보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해 일상에 지장을 받을 수 있다. 이 경우라면 관절내시경을 통한 근본적인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병변 부위를 직접 보면서 치료하므로 낭종 제거는 물론 관절 내부의 미세한 손상까지 정확하게 치료할 수 있다. 기존 수술방식과 달리 피부 절개 없이 관절의 근본적 치료가 가능해 재발률이 낮고, 상처 또한 작은 것이 특징이다.


베이커씨 낭종을 진단받았거나, 혹은 진단받지 않은 사람이라도 평소 무릎 관리는 필수다. 양반다리를 한 채 바닥에 앉는 자세를 삼가는 것이 좋다. 무릎이 좋지 않은 사람이라면 장시간 걷기나 달리기 등 무릎에 무리를 주고, 지나치게 하중 부하가 많은 운동을 피하고 스트레칭을 통해 자주 휴식을 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반응형

'작은 카테고리 >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복치 사랑니 발치  (0) 2016.08.17
선글라스 고르는 방법  (0) 2016.08.13
신종플루 예방법  (0) 2016.08.13
내 다리가 비만일까 아닐까?  (0) 2016.08.10
[무릎] 오금통증  (0) 2016.08.08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