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강화훈련이란 운동요법, 한방요법, 물리요법, 안근강화훈련법, 자가 훈련법 등의 여러 가지 시력교정법으로 나빠진 시력을 다시 좋게 하는 시력회복프로그램입니다.
한방요법은 한방의 경락(經絡) 개념에 따라서 눈에 좋은 혈점들을 마사지해 줌으로 경락을 잘 통하게 하여 기혈(氣血)의 순환을 좋게 하고 고르게 함으로써 눈의 피로와 스트레스를 제거하여 자연회복능력을 극대화시켜 시력을 회복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또한 최첨단 시력훈련기구들을 이용한 물리요법과 안근을 훈련하고 여러 가지 눈운동 테크닉들을 습관화하는 독특한 안근강화훈련법으로 눈이 좋아지게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올바른 운동과 안정을 주어 눈의 스트레스를 제거하며 심신의 안정과 밸런스를 맞추어 주고 나쁜 습관을 좋은 습관으로 바꾸어줌으로써 눈의 나쁜 버릇을 수정하고 올바른 눈의 사용법을 재교육하는 근본요법인 것입니다.
더불어 바른 자세와 올바른 시생활법을 익혀 집중력까지 향상시킵니다.
또한 눈을 혹사하는 환경과 일상생활의 불균형 속에서 시력저하의 원인을 찾아 그것을 바로 잡아주고 가정에서 누구나 간단하게 계속할 수 있는 자가 훈련법과 올바른 라이프스타일의 지도를 통한 바른 시생활법은 회복된 건강한 시력을 평생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1.학교에서 공부할땐 책이랑 너무 가까이하지 마시고요
2.컴퓨터할때 시선이 모니터랑 30cm이상정도 시선을 두시고요
당부할꺼는 햇빛을 무리하게 보시지마시구,
어두운곳에서 곳바로 빛을보지 마세요
어두운곳에서 핸드폰을켜서 보면은 눈부셔서 눈이 더 나빠지게됩니다.
퍼스컴이나 텔레비젼게임을 할 때의 주의점
텔레비젼보다 화면과 눈의 거리가 가깝게 된다.
집중력이 높아진다.
장시간 계속해서 보아야 하기 때문에 시력을 혹사시킬 수 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점을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글자의 휘도를 지나치게 하지 않는다.
점멸, 등불이 깜박거리지 않는 것을 사용한다.
눈과 화면의 거리는 40cm 이상으로 유지한다.
실내조명은 300룩스로 한다.
30분 계속하면 10분은 반드시 멀리보고 눈의 피로를 푼다.
※ 눈에 좋은 음식 ※
1) 비타민 A
비타민 A는 ‘눈의 비타민’이라 불릴 정도로 눈에는 최고의 영양소로 통합니다.
따라서 평소에 비타민 A가 함유된 음식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시력감퇴뿐만 아니라 ‘밤눈’이 어두운 야맹증, 눈이 뻑뻑하고 쉬 피로하며
아픔을 느끼게 되는 안구건조증과 결막염 등 각종 안질환을 초래할 위험이 있으며,
심하면 각막연화증(角膜軟化症) 등으로 실명하게 됩니다.
비타민 A는 봄나물 중 냉이나 호박, 토마토, 사과, 부추, 칠성장어, 당근, 효모, 해조류, 쑥갓, 시금치, 파슬리 등의 푸른 잎채소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A는 동물의 간(肝), 뱀장어, 버터, 달걀노란자 위에 많이 들어있는데 특히 간에는 닭 간일 경우 4만7천I.U, 돼지간 4만3천I.U, 소간4만I.U, 마치 비타민 A의 덩어리라 할 만합니다.
그 밖에 당근, 순무, 시금치, 호박 따위의 녹황색 야채에 들어 있는 카로틴은 몸속에서 비타민 A로 변합니다.
2) 비타민 B1, B6, B12는 신경비타민으로 불릴 만큼 신경대사를 활발하게 하는 중요한 영양소이므로 시신경에 꼭 필요한 것입니다.
비타민 B12는 망막이 빛을 느낄 때 쓰입니다.
비타민 B1은 참밀의 눈, 돼지고기, 김, 깨 ,땅콩, 현미, 콩 등에 많고
비타민 B2는 김, 간, 말린 표고버섯, 미역, 청국장, 달걀, 녹색야채에 많으며
비타민 B6는 콩과 콩제품, 간, 고등어, 연어 등에 많고
비타민 B12는 간, 고등어, 정어리, 청어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비타민 B군은 물에 잘 녹는 비타민으로서 몸속에 저장해 둘 수 없으므로 한꺼번에 대량 섭취하는 것보다는 필요량을 매일 섭취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3) 비타민 E에는 불포화지방산의 산화를 예방하는 작용이 있고, 비타민 C에도 산화를 방지하는 작용이 있으므로 노화방지와 백내장의 예방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녹색야채, 캐비지, 감자, 고구마, 딸기, 감, 감귤류 등 과일에 많이 들어 있는데 물에 녹기 쉽고 열에는 약한 비타민이므로 장시간 삶거나 조리는 요리보다 생식하거나 튀김처럼 기름으로 잠깐 동안 가열해서 요리하는 쪽이 손실이 적습니다.
그러나 데치거나 삶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되는 대신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있으므로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E는 식물성기름(참기름 따위), 뱀장어, 다랑어, 참치, 고등어, 깨, 아몬드, 콩, 현미 등에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4) 칼륨이 들어 있는 음식이 눈에 도움을 줍니다.
칼륨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영양소이며 특히 눈에는 더욱 그러한데, 부드러운 눈의 조직을 보호하는 작용을 합니다.
칼륨은 사과에 많이 들어 있으며 바나나, 꿀에도 상당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칼슘에는 치료 기능이 있습니다.
칼슘은 몸의 골격을 이루는 주요 구성 요소지만 이보다는 다른 무기물을 조정하며 모든 인체 조직 회복에 큰 도움을 주는 영양소입니다.
특히 눈을 지나치게 자주 깜박인다거나, 물기가 많은 경우, 색소층의 염증, 결막염과 광성 공포증 등을 없애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합니다.
칼슘은 전유, 자연치즈, 달걀, 생선 등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6) 단백질은 조절기능을 다스리는 수정체와 모양근의 주성분이므로 모자라면 노안을 촉진하게 됩니다.
단백질을 육류, 생선, 알, 간, 치즈, 콩 속에 많이 들어있는데 한 종류의 단백원으로부터 섭취하기 보다는 종류가 다른 식품으로부터 섭취하는 것이 단백질로서의 효과를 높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성장기때에는 당근과 우유는 아주 효과적이라고 보입니다.
[ 건강한 식생활 습관 ]
(1) 담배는 해로우며 지나친 음주도 안좋다.
(2) 하루에 물을 많이 마신다.
(3) 싱싱한 과일과 야채를 많이 먹는다.
(4) 지방과 콜레스테롤의 섭취량을 줄이고 짜게 먹지 않는다.
(5) 하루 30분 정도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한다.
(6)인스턴트 음식은 삼가한다 . <= 성장기때는 더욱 삼가해야 한다.
(7)밤에 10시에 자야한다.
[ 눈에 좋은 차 ]
(1) 결명자 차
전에부터 전해오기를 결명자 차를 오래토록 끓여 먹으면 눈에 기운이 돌아 시력을 맑게 한다고 하였다. 동의보감에는 "결명자 잎을 나물로 무쳐 자주 먹으면 눈이 밝아진다고 기록돼 있다"고 조언한다. 결명자로 베개를 만들어 베면 눈이 밝아질 뿐만 아니라 머리가 만성적으로 아프고, 속도 자주 울렁거리는 이른바 `두풍증'이란 병까지 예방할 수 있다고 한다. 결명자 차는 눈을 맑게 해주지만 혈압이 낮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감잎차
감잎은 비타민 A와 비타민 C,미네랄 등 천연 영양소가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눈의 피로를 회복시키는 데 뛰어난 약효를 발휘한다. 이밖에 구기자와 시금치. 토마토, 당근도 좋다. 당근은 비타민 A의 전신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방광기능을 좋게 하는 작용을 한다. 비타민 A가 부족하면 눈이 뻑뻑하고 쉬 피로하며 아픔을 느끼게 되는 안구 건조증과 밤에 눈이 어두운 야맹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비타민 A는 봄나물 중 냉이나 호박 사과 동물의 간에 많이 들어있다.
(3) 구기자 차
시력감퇴에 효능이 있다.
(4) 산딸기 차, 질경이 차
눈이 쉽게 충혈 되거나 백내장을 억제시키는 데 좋다
[안구 운동법]
운동후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은 근육의 이상을 막고 피로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이다.
우리 몸에서 쉬지 않고 계속적으로 일을 하는 근육들이 있다. 바로 눈 주위에 있는 근육과 눈안에 있는 근육들이다. 책을 보고, TV를 보고, 컴퓨터를 보고, 생활속에서 계속 어떤 사물을 보면서 혹사 당하고 있는 눈 근육들을 피로가 축적되면 눈썹주위의 통증, 두통, 목이 뻣뻣하거나 아프고, 어깨가 결리고, 눈주위에 주름이 생기게 하는등 이상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이런 눈 근육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는 안구 운동법을 소개한다.
정면을 똑바로 쳐다 보면서 눈앞에 시계의 숫자판이 있다고 생각한다.
가능한 최대로 눈을 움직여 눈 근육을 이완시킨다.
다음을 각각 3회 실시한다.
1) 9 ↔ 3 2) 10 ↔ 4 3) 2 ↔ 8
몇초간 눈을 감았다가 뜬후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린다. (12→3→6→9→12)
3회반복후, 시계반대 방향으로 다시 3회반복한다. (12→9→6→3→12)
눈 주위 안면 근육들을 풀어주기 위해 눈을 감고 눈 주위의 뼈의 돌출로 이루어진 원을 따라 가며 피부를 마사지해 준다. (3회반복)
눈을 뜬후, 입을 크게 벌리고 눈썹을 가능한 한 위로 치켜든다. 3회 반복한다.
손으로 컵을 만들어서 눈을 가린후 눈을 감고 10까지 센다. 눈을 뜨고 눈을 가린 손바닥을 쳐다보면서 10까지 센다. 눈을 감고 손바닥을 치우고 천천히 눈을 뜬다.
수분간의 눈체조로 눈주위 근육이 피로가 풀리고 머리까지 맑아지는 기분을 느낄 것이다. 이런 눈체조는 최소 하루 2번이상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히 독서를 많이 하거나 컴퓨터작업을 많이 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이러한 방법을 시행하면 특히 유익할 것이다
시력관리에 적절한 공부환경
책상과, 의자는 신체에맞는 것을 사용한다.
눈과 글자와의 거리는 30cm이상 유지한다.
조명은 300-1000룩스(형광등 스텐드로 15와트나 20와트)가 필요.
방의 조명은 균등한 밝기로 유지한다.
조명등은 손그늘이 생겨서 어두워지지 않도록 좌측에 둔다.
시력관리를 위해 주의해야할 공부방법
독서는 30분-1시간 하면 5-10분간 휴식을 취하고 멀리보면서 눈의 피로를 푼다.
교과서를 읽기도 하고 글자를 쓰기도 하는 눈을 사용하는 공부의 암기등과 같이
눈을 사용하지 않는 공부를 번갈아 한다.
텔레비젼 시청시의 시력관리
텔레비젼의 거리는 2m 이상 유지한다.
화면을 깨끗이 해서 본다.
화면의 주위는 30룩스 이상으로 한다.
화면의 높이는 눈보다 약간 낮게 한다.
화면에 다른 빛이 반사되지 않도록 한다.
30분간 보면 5분간 휴식한다.
어두운 방에서 보지 않도록 한다.
또 푹자줘야 눈에도 꾀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고요 .
누구나 아는 한개의 상식 : 컴퓨터 즐 ~
안경 관리 요령 (0) | 2016.05.22 |
---|---|
눈 관리/안구 운동법 (1) | 2016.05.21 |
난시가 생기는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 (0) | 2016.05.20 |
주방 도구에서 중금속이 나온다 (0) | 2016.05.20 |
[안경처방전 용어] SPH, CYL, AXIS, PD, ADD, DIST, FAT, BASE, PRISM, O.D, O.S (0) | 2016.05.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