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반응형

고수분들은 자기만의 원칙이 있으니까. 구지 이글을 읽지 않아도 되나.

초보분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하고 저의 현물매매 원칙을 몇 각지 적어 봅니다


1. 액면가 미만을 가는 종목 / 대차대조표상의 자본잠식 1%라도 있는 기업은 절대로 투자하지않습니다.


2. 미수몰빵, 대출로 인한 주식 매수는 깡통계좌로 가는지름길입니다.

   또한 대주주 지분의 10%안되는 회사도 절대로 투자하지않습니다. 


3. 제무재표를 보고 이익이 난기업만 투자합니다.

재무재표를 모르는 분은 보고 공부하세요

예외) 작년 손실이었는데 올해 이익나는기업, 작년이익이엇는데 올해손실나는기업은 상황에 따라 매수합니다.

손실난원인의 사업성의 문제인지? 재무적인투자문제인지확인합니다.


4. 최고점대비 많이 떨어진 종목을 매수합니다. 단기바닥으로 횡보하는 종목을 고릅니다.오른종목 매수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폭락했다고 싸보인다고 사는게 아닙니다. 15가지 원칙의 적용된 주식만 매수합니다.

(떨어지는 주식사고난후 상승반등시 전량텁니다)

 

5. 현금성자산이 10억미만기업은 피합니다(현금없으면 또 유증해야겟죠?) 최근 분기보고서 참고하세요


6. 무분별한 어설픈 손절매 하지않습니다. 어설픈 손절매 5%떨어져서 손절매했다. 또다른기업가니 5%떨어져서 손절매... 이렇게 소심장가지고 손절매만하다간 손실 눈덩이처럼 커져갑니다. 단기간 수익 15% 미만 먹으면 감사하게 매도칩니다. (대량호재시에는 홀딩합니다) 단기 횡보주식은 목표수익까지 가지고있습니다. 

목표수익의 다가왔으면 최대한이익내고 빠지십시요


7. 회사가 감자,유증을 반복한 기업인지 확인해봅 니다. 1년내외 유증,감자하는기업 절대로 쳐다 보지않습니다. 님들의 맘에드는 기업이 올해초 감자하고 유증했습니다. 재무지표보니 누적 손실/결손금의 누적되어서 재무구조 개선으로 감자했다면 그회사가 또 감자 유증안하리라는 보장있습니까?????

(유증으로 인한자금이 시설로 투자되었는지 어떠한명목으로 유증돈을썼는지 꼭확인하시고, 유증으로 사채상환, 단기차입금상환. 돌려막기 운영자금 증자기업은 절대 매수금지입니다.)

 

8. 부채중 전환사채 발행하는기업은 최소한 투자 자재합니다.   (최소한 부채비율이 200%아래되는기업을 찾습니다)


9. 최대한 분산투자합니다.(한종목에 몰빵하지않으며, 총 금액에서 3~4로 분산합니다)


10. 물타기를 하지않습니다. 물타기할돈으로 더좋은기업 물색합니다. 

     물타기를 계속하다보면 분산투자가아니라 결국 한군데 몰빵이 되어버립니다.


11. 주된사업이 무언지 확인해봅니다. 회사 주된사업이 당장 회사에 매출과 이익을 가져오는 사업인지 확인합니다. 100억미만의 매출이라면 매수를 자제합니다.


12. 호재성공시, 뉴스 게시판에 찬티들이 많아서 장미 빛처럼보이지만 재무제표를 보면 손익계산서에 누적 이익이 마이너스(-)가 전년도 적자, 올해도 적자기업을 매수한다면  당신은 투자를 하는게 아니라 투기를 하는거입니다.


13. 단기폭락기업이라고하더라도 어떤이유로 폭락을 하였는지 재무제표 및 공시,뉴스를 통하여 이유를 분석합니다. 이유없는 점하를 기록한기업이라면 매수하지않습니다.


14. 동시호가 및 시장가에 매수하지 않습니다. 매수타이밍 을 본인의 원하는가격을 적어 몇차례로 분산매입합니다.


15. 수익내서 판종목은 다시 들어쳐다보지 않습니다. 내가 팔았는데 더 오른다? 그래서 욕심에 산다? 아님 손절매해서 판종목인데 오른다해도 다른종목으로 갈아탑니다.

반응형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