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왑의 개념 및 발전
* 스왑 거래는 1980년대초에 처음 도입된 이래 단시일내에 자산과 부채를 관리하는 가장 중요한 수단으로 발전하였다. 원래 금리 스왑과 통화스왑은 금리 위험과 환위험을 헷지하기 위한 수단으로 개발되었으나 차입비용의 감소나 투자수익의 증대를 위한 목적으로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최근 국제 자본시장에서 조달되는 자금의 2/3정도가 스왑거래되고 있다.
* 스왑은 원래
"맞바꾸다" 또는 "교환하다" 는 뜻을 가진 용어인데 금융스왑이란 두 당사자가 일정 기간동안 주기적으로 원금이나 이자 지급 등의 현금 흐름을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① 금리스왑은 원금의 교환 없이 동일 통화의 이자지급만을 교환하는 것이고, 통화 스왑은 이종 통화의 원금과 이자 지급들 모두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② 통화 스왑의 효시는 1981년 Salomon Brothers 의 중개로 World Bank 가 USD 표시 유로본드를 신규 발행하여 IBM 의 기존 DEM 과 CHF표시 유로본드 부채와 교환한 것이다. 한편 금리 스왑은 1982년 Deutsche Bank가 3억USD 의 고정금리 유로본드를 발행하여 다른 세 은행의 변동 금리 부채와 교환한 것이 그 시초였다.
③ 스왑은 원래 부채의 이자지급을 교환하는 부채스왑으로부터 발전하였지만 최근에는 투자 자산의 이자 지급을 교환하는 자산 스왑도 널리 이용되고 있다.
④ 스왑 시장의 초창기에는 은행은 단지 브로커로서 두
거래 당사자를 연결시켜 주고 수수료를 수취하는 소극적인 역할만을 수행하였다. 그러나 스왑시장이 발전함에 따라 일부 대은행들은 자기 명의로 스왑을
사고 파는 스왑 딜러로 등장하였다. 스왑시장의 경쟁이 치열해 짐에 따라 초창기에 90 내지 70bp에 이르던 스왑의 "bid-offer"스프레드는 최근 5내지 10bp 로 대폭 축소 되었다.
2. 금리스왑(interest rate swap)
1) 금리스왑의 기초
* 금리스왑이란 두 거래 당사자가 일정한 계약기간 동안 동일 통화의 일정한 명목원금에 대해 서로 다른 이자 기준에 따라 정해지는 이자지급을 주기적으로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금리스왑은 동일 통화의 일정 명목원금에 대한 이자지급만을 교환하는 것이고 원금의 교환은 일어나지 않는다.
① 가장 일반적인 금리스왑의 형태는 변동 금리와 고정금리에 따른 이자 지급을 교환하는 것으로 이를 쿠폰스왑(coupon swap)이라고 한다.
② 쿠폰스왑에서 고정금리를 지급하는 당사자를 고정금리 지급자라고 부르고 ,변동금리를 지급하는 당사자를 변동금리 지급자라고 부른다. (표준적인 금리스왑에서는 변동 금리는 보통 6개월 LIBOR가 기준이 된다.)
③ 금리스왑에서 한 변동금리와 다른 변동금리에 따라 결정되는 이자지급을 교환하는것을 인덱스 스왑이라고 한다.
④ 베이시스 스왑에서는 3개월 LIBOR 와 6개월 LIBOR 의 교환이나, 또는 6개월 LIBOR와 미국의 Prime rate 의 교환등 여러 가지 다양한 변동 금리의 배합이 이루어진다.
⑤ 대부분 통화의 금리스왑에서 변동금리의 기준은 6개월 LIBOR로 정해진다. 따라서 금리스왑의 가격결정이란 고정금리를 정하는 것을 말하는데 ,금리스왑의 고정금리를 가리켜 스왑 레이트(swap rate)라고 부른다.
⑥ 금리스왑은 부외거래이지만 이를 대차대조표 항목으로 생각해보면 고정금리 지급 (A은행)는 고정 금리로 자금을 차입(본드 발행)하여 변동금리로 자산을 운용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또 변동금리 지급자(Z 은행)은 변동금리로 자금을 조달하여 고정금리로 자산을 운용하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스왑 레이트는 금리스왑과 만기가 같은 본드의 수익률과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된다.
⑦ 스왑 딜러들은 스왑의 "bid rate" 와 "offer rate" 의 "two way prices"로 스왑의 가격을 제시하는데 전자는 스왑 딜러가 수취하는 금리를 말하고 후자는 스왑 딜러가 지급하는 금리를 말한다. 스왑 딜러는 "bid offer" 의 차를 수익의 원천으로 삼는다
⑧ 스왑 가격은 " All-in prices "로 제시되기도 하고 스왑기간과 만기가 같은 국채의 수익률인 "Benchmark"이자율에 대한 스왑 스프레드로 제시되기도 한다.
⑨ 금리스왑이란 선물 금리 계약을 연속적인 여러 기간에 걸쳐 체결한 것과 같다. 따라서 스왑레이트는 선물금리계약의 연속적인 여러 기간의 가격(선물 금리)의 평균 수준에서 결정된다고 말할 수 있다.
2) 금리스왑의 이용
* 금리스왑은 자산과 부채의 금리의 특성을 변형시킴으로써 스왑거래자들로 하여금 금리 위험을 헷지할 수 있게 해준다.
① 고정금리로 자금을 조달하여 변동 금리로 자금을 운용하는 경우 금리가 하락하면 손실을 입을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이 때에는 변동 금리 지급자로 금리스왑을 체결하면리위험을 헷지할 수 있다.
② 마찬가지로 변동금리로 자금을 조달하여 고정금리로 자금을 운용하는 경우에는 고정금리 지급자로 금리스왑을 체결하면 금리위험을 헷지할 수 있다.
③ 이자 기간이 각각 3개월과 6개월의 쿠폰 스왑을 체결한 경우에는 베이시스 스왑을 통해 금리 위험을 헷지할 수 있다.
④ 금리 상승을 예상하는 변동금리 차입자는 고정금리 지급자로 금리스왑을 체결하면 변동금리 부채를 고정금리 부채로 변형시켜 차입비용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또 금리 하락을 예상하는 고정금리 차입자는 변동금리 지급자로 금리스왑을 체결하면 고정금리 부채를 변동금리 부채로 변형시켜 차입비용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⑤ 금리 변동을 예상하는 투자자도 금리스왑을 이용하여 변동금리 자산을 고정금리 자산으로, 또는 고정금리 자산을 변동금리 자산으로 변형시켜 투자수익의 증가를 기대할 수 있다.
3) 금리스왑과 재정
* 금리 스왑은 원래 금리위험의 헷지를 위한 상품으로 도입되었으나 오늘날에는 자본시장의 불완전성을 이용하여 차입비용의 감소를 가져오는 신규 차입 재정의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 기업 A와 기업B가 100MM USD를 6개월간 차입할 때 ,고정금리 시장과 변동금리 시장에서 부담해야 하는 차입비용이 아래 표와 같은데. 기업 A와 B가 각각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자금을 조달하려고 한다고 하자.
(국제금융시장의 중심지인 영국 런던에서 우량은행끼리 단기자금을 거래할 때 적용하는 금리를 말합니다. 런던 은행간 금리(London inter-bank offered rates)의 머리글자를 따서 리보(LIBOR)라고 부릅니다.
국제금융시장의 기준금리로 활용되고 있으며 금융기관이 외화자금을 들여올 때 기준으로 삼는 금리입니다. 외화차입기관의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달라지는데 신용도가 낮을수록 더 높은 금리가 붙습니다.
이때 가산금리(spread)가 붙었다고 표현합니다. 예를 들어 리보가 연 8.5%인데 실제 지급해야 할 금리가 연 9.5%라면 그 차이인 1%가 가산금리로 금융기관의 수수료 수입이 됩니다. 가산금리가 높게 적용되는 것은 국제금융시장에서 은행의 대외신인도가 그만큼 떨어지고 있다는 뜻입니다.)
기업 A와 기업 B가 각각 직접 변동금리와 고정금리로 자금을 조달하는 경우에 두 기업이 부담하는 차입비용은 LIBOR와 14.00% 이다. 그러나 이때 기업 A가 고정금리 시장에서 13.00%로 100 MM USD 를 차입하고 기업 B 가 변동금리시장에서 LIBOR+0.25% 로 100 MM USD를 차입한 다음, 서로 이자지급을 교환하는 금리스왑을 체결함으로써 , 두 기업이 모두 원하는 시장에서 차입함과 동시에 차입비용도 낮출 수 있다.
* 스왑 거래에서 한 당사자가 직접 상대방을 찾는 것은 매우 어렵거나 거의 불가능하므로, 스왑거래는 중개 은행의 알선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 때 한 당사자는 상대방의 신용상태를 염려할 필요가 없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의 금리지급조건 등을 알 필요가 없이 중개은행과 거래를 하면 된다. 중개 은행은 두 기업과 각각 다른 스왑거래를 체결하고 중개 수익을 얻게 된다.
3. 통화스왑(Currency Swap)
1) 통화스왑의 기초
통화스왑이란 두 거래 당사자가 일정한 계약기간동안 주기적으로 이종통화의 일정한 원금에 대한 이자지급을 서로 교환하기로 하는 계약을 말하는데, 만기에는 항상 원금의 교환이 행해진다. 한편 신규차입의 경우에는 계약시에도 원금의 교환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다.
① 통화스왑의 종류에는 세 가지가 있다. 일반적인 통화스왑은 이종 통화의 고정 금리와 고정금리, 크로스 커런시 쿠폰 스왑은 이종 통화의 고정금리와 변동금리, 그리고 크로스 커런시 베이시스 스왑은 이종 통화의 변동금리와 변동금리의 이자지급을 교환하는 것을 말한다.
② 금리스왑과 마찬가지로 통화 스왑도 중개 은행(스왑 딜러)의 알선에 의해 이루어지며 ,스왑 딜러는 "two way prices"를 제시한다.
③ 두 종류의 스왑을 결합함으로써 다른 종류의 스왑을 합성할 수 있으며 스왑의 특수한 형태로 Differential Swap 이 있다.
2) 통화 스왑의 이용
* 외화 표시의 부채를 가지고 있을 때, 외화가 강세를 나타내며 자국통화의 금리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자국통화의 변동금리 지급자로 통화스왑을 하면 차입비용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 외화 표시의 부채를 가지고 있을 때, 외화가 강세를 나타내며 자국통화의 금리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자국통화의 고정금리 지급자로 통화스왑을 하면 차입비용의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
* 외화 표시의 자산을 가지고 있을 때, 외화가 약세를 나타내며 자국통화의 금리하락이 예상되는 경우, 자국 통화의 고정금리 수취자로 통화스왑을 하면 투자수익의 감소를 방지할 수 있다.
* 외화 표시의 자산을 가지고 있을 때 ,외화가 약세를 나타내며 자국통화의 금리상승이 예상되는 경우, 자국통화의 변동금리 수취자로 통화스왑을 하면 투자수익의 증대를 기대할 수 있다.
3) 통화스왑과 재정
* 통화스왑은 원래 환위험의 헷지를 위한 상품으로 도입되었으나 , 오늘날에는 자본시장의 불완전성을 이용하여 차입비용의 감소를 가져오는 신규차입재정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 기업 A와 B가 각각 50MM USD의 규모의 신규차입을 계획하고 있는데 .기업 A는 변동금리 USD의 차입을 ,그리고 기업 B는 고정금리 CHF의 차입을 선호한다고 하자. 두 시장에서의 두 기업의 차입비용은 다음과 같다고 하자.
고정금리 변동금리
기업 A 5.500% LIBOR+0.375%
기업 B 6.125% LIBOR+0.125%
금리차 0.625% 0.250%
이와 같은 경우에 두 기업은 각각 상대기업보다 차입조건이 유리한 시장에서 차입한 다음 통화스왑을 체결함으로써 차입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다. 즉 기업 A는 고정금리 CHF를 5.50%에 차입하고 기업 B는 변동금리 USD를 LIBOR+0.125%에 차입하여 원금과 이자지급을 교환하는 통화스왑을 하면 두 기업 모두 이익을 얻을 수 있다.
4. 변형스왑과 스왑에 대한 옵션
금리스왑에는 거래 조건이 여러 가지 형태로 변형된 "비표준 스왑" 또는 "변형 스왑"이 있고 ,또 스왑에 대한 여러 가지의 옵션이 있다. 이들 변형 스왑과 스왑에 대한 옵션은 대부분이 금리스왑과 관련하여 개발되었다.
1) 변형 스왑
① 금리스왑은 이자지급의 기준이 되는 명목 원금이 계약기간 동안 일정한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계약기간 동안 명목 원금이 단계적으로 증가하거나 또는 감소하는 스왑이 있는데 이를 각각 Accreting swap 과 Amortising swap 이라고 부른다. 한편 계약기간 동안 명목 원금이 증감하는 스왑을 가리켜 Rollercoaster Swap이라고 부른다.
② 금리스왑은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교환하는 쿠폰 스왑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이와는 달리 이자 기준이 서로 다른 두 변동금리에 따른 이자지급을 교환하는 스왑을 베이시스 스왑이라고 한다.
③ 고정금리와 변동금리를 교환하는 쿠폰 스왑에서 고정금리는 계약기간동안 일정한 것이 일반적이다. 그러나 계약기간중 고정금리가 증가하거나 감소하는 스왑을 각각 step-up swap 과 step-down swap 이라고 한다.
④ 쿠폰스왑의 변동 금리는 6개월 LIBOR "flat"이 일반적인데 여기에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의 마진을 부치는 스왑을 Margin swap 이라고 한다.
⑤ 고정금리나 변동금리의 이자지급이 일정기간동안 연기되는 여러 형태의 변형 스왑이 있는데, 특히 고정금리의 지급이 모두 만기까지 연기되는 스왑을 가리켜 zero-coupon swap 이라고 부른다.
⑥ 금리스왑은 거래일로부터 2일후에 스왑이 시작되는 spot swap 또는
immediate swap이 일반적이다. 이에 대해 거래일로부터 일정기간이 경과한 후에 시작하는 스왑으로 Delayed -start swap과 forward swap 이 있는데 , 전자는 거래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시작하는 스왑을 말하고 ,후자는 6개월 이후에 시작하는 스왑을 말한다.
2) 스왑에 대한 옵션
스왑에 대한 옵션을 통칭하는 용어로 흔히 스왑션을 쓰고 있는데, 스왑에 대한 옵션의 여러 종류에 대해서는 사람에 따라 다른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유의하여야 한다. 스왑에 대한 옵션도 다른 옵션과 마찬가지로 유럽식 옵션과 미국식 옵션이 있다.
① 스왑에 대한 옵션에는 먼저 일정한 옵션의 행사 기간후 일정 만기의 신규 스왑을 시작할 권리를 갖는 옵션이 있는데, 이는 지급자 스왑션과 수취자 스왑션으로 나누어 진다. 전자는 고정금리 지급자로 스왑을 시작하는 것인데 이를 콜스왑션이라 부르기도 한다. 후자는 고정금리 수취자, 즉 변동금리 지급자로 스왑을 시작하는 것으로 풋스왑션이라 부르기도 한다.
② 스왑에 대한 옵션에는 또 기존 스왑의 만기를 연장하거나 또는 기존 스왑을 계약기간중에 취소할 수 있는 것이 있는데 전자를 Callable swap 또는 Extendible swap 이라 부르고 후자를 Cancellable swap 또는 Terminable swap 이라고 한다.
위에서 말한 용어들은 통일되어 있지 않고 사람에 따라 다른 뜻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하여야 한다.
[경제] 금리가 환율에 미치는 영향 (0) | 2016.06.30 |
---|---|
SWAP중 금리스왑, 통화스왑에 대해서.. (0) | 2016.06.30 |
[실화] 어느 사업가의 고백 (0) | 2016.06.28 |
[선물옵션] 백워데이션(Backwardation) (0) | 2016.06.27 |
[주식] 데이트레이딩 투자전략 - 김도기 (0) | 2016.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