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ARRAY.............배열(임의의 개체를 복사하여 원형이나 직사각형으로 개체를 배열하는 명령어.
ARC.................호
AREA..............면적(폐합된 POLYLINE의 면적을 계산한다)
ATTEDIT.......속성편집(블럭의 속성을 편집할때 사용)
ATTEXT........속성추출
B
BHATCH........경계해칭(임의의 영역을 가는 선으로 칠할때 사용)
BASE............기준
BPOLY.......경계폴리선
BREAK...........자르기(개체의 특정부분을 선택하여 잘라낸다)
C
CHAMFER.........모따기(맞물린 두개의 선이나 개체구석을 각지게 깍아내는 명령어.
CHANGE..........바꾸기
CIRCLE..............원
COLOR...........색상
COPY..............복사
D
DBLIST......데이타보기
DDATTEXT....DD속성추출
DDEDIT..........DD편집(기존의 문자열을 편집할때 사용)
DDEMODES..DD요소설정
DDGRIPS.....DD잡기점
DDIM..........DD치수
DDINSERT........DD삽입
DDLMODES....DD도면층
DDOSNAP...DD개체스냅
DDRENAME..DD이름바꾸기
DDSELECT......DD선택
DDUCS............DDUCS
DDUNITS.......DD단위(다이얼로그 박스를 사용하여 길이와 각도의 단위를 설정한다)
DIM...............치수
DIMEDIT.......치수 블록에 대한 전반적인 편집
DIMTEDIT...........치수 문자에 대한 편집
DIMLINEAR....수직,수평,회전 치수 거리를 나타낼 때 사용(선형치수)
DIMALIGNED....정렬치수(평행하게 치수선을 입력할때)
DIMRADIUS.....원 및 호의 반지름 치수를 기입
DIMDIAMETER......원 및 호의 지름 치수를 기입할 때 사용한다
DIMANGULAR.........각도를 필요로 할때 사용
DIMBASELINE.......하나의 기준되는 치수선을 정한 후에 연속되는 치수기입을 같은 높이로 입력할 때 사용한다
DIST............거리(두점 사이의 거리를 잰다)
DONUT....채워진 고리나 솔리드로 채워진 원을 작성.
(도넛 모양의 폭을 가진 닫힌 폴리선)
DOUGHNUT........도우넛
DTEST.........동적문자
E
ELLIPSE...........타원이나 타원형 호 그리기
END...........저장종료
ERASE...........지우기
EXPLODE...........분해(블록화된 개체를 분해해준다)
EXTEND............연장(임의의 개체를 기준으로 다른 개체를 연장시킬때)
F
FILES...........화일
FILLET..........모깍기(맞물린 두개의 선이나 개체구석을 둥글게 처리하는 명령어)
G
GRAPHSCR..그래픽화면
GRID..........보조점
H
HANDLES...........핸들
HATCH.............해칭
HATCH EDIT....기존의 해치를 편집하는 대화상자가 열린다
II
ID............좌표값(선택점의 좌표를 읽어낸다)
IGESIN........IGES입력
IGESOUT.......IGES출력
INSERT............블럭삽입(다른도면을 불러서 끼워 놓을수 있음)
ISOPLANE......등각면(SNAP 명령의 선택 사항 중에 등각 형식을 지정하여 등각 투영도를 그릴 수가 있는데,ISOPLANE 명령은 등각형 스냅을 설정한 후, 등각 투영도 활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령이다)
L
LAYER.........도면층
LENGTHEN....개체의 길이를 조절
LIMITS......도면한계
LINE................선
LINETYPE......선형태
LIST..........정보보기(개체의 특성을 나열한다)
LOAD..............싣기
LTSCALE...선형태척도(선의 간격을 조절)
M
MEASURE...........측정
MENU..............메뉴`
MINSERT.......다중삽입
MIRROR............대칭(기준선에 따라 개체를 반사,대칭,뒤집기를 함)
MOVE..............이동(개체를 움직여 이동시킨다)
MLINE....다중선(MLSTYLE=명령을 이용 다중선의 유형 바꿈)
MLEDIT....여러개의 다중선이 그려져 있다면 이 명령을 이용하여 교차점,합류점등을 편집
MSLIDE.......M슬라이드
MSPACE........모델공간
MULTIPLE..........다중(하나의 명령을 연속
사용한다)
MVIEW...........다중뷰
MTEXT....여러문자를 입력할 경우 사용
O
OFFSET......간격띄우기
OOPS..............아차
OPEN..............열기
ORTHO: 마우스 입력 커서의 상태를 수직이나 수평으로 설정한다
OSNAP.......개체스냅
P
PAN..........화면이동
PEDIT........폴리선편집
PFACE...........폴리면
PLAN..............평면
PLINE...........폴리선(선을 하나의 객체로 그릴때)
PLOT..............플롯
POINT...............점
POLYGON.........다각형(정다각형 그리는 명령어,1024각형까지 만듬)
PSDRAG..........PS끌기
PSFILL........PS채우기
PSIN............PS입력
PSOUT...........PS출력
PSPACE........도면공간
PURGE.............정리
Q
QSAVE.........신속저장
QLEADER....빠른 지시선 넣기
QTEXT.........신속문자
R
RAY.....광선(한쪽방향으로 무한선 그리기)
RECOVER...........회복
RECTANG.....직사각형그리기(3차원그릴때 종종쓰임!)
REDEFINE........재정의
REDO..........복귀취소
REDRAW......화면정리
REDRAWALL...전화면정리(도면 전체를 다시 그리기)
REGEN...........재생성
REGENALL....전체재생성
REGENAUTO..자동재생성
REGION....닫혀진 폴리라인,원,다각형,도넛등을 REGION으로 만들수있도록함.3차원 도면설계시 응용됨
REINIT........재초기화
RENDER...*3차원......개체를 렌더링 시켜보여줌
RULESURF......RULE표면
RENAME......이름바꾸기
RESUME......다시계속
REVSURF........REV표면
ROTATE............회전(개체를 기준점으로 임의의 각도만큼 회전)
RMAT..*3차원......임의의 개체에 질감을 부여하여 렌더링시 재질이 느껴지도록 만든다(MATLIB 명령어 참조)
RSCRIPT......R스크립트
S
SAVE..............저장
SAVEAS......새이름저장
SCALE...........스케일(개체를 원하는 크기 만큼 축소,확대 함)
SCRIPT.......스크립트
SELECT............선택
SETVAR......변수설정
SH..SHSHADE..........음영
SHAPE...........쉐이프
SHELL...............쉘
SKETCH..........스케치
SNAP............스냅
SOLID...........솔리드
SPLINE.....스플라인(운형선)그리기,자유곡선!
SPLINEDIT....스플라인 편집
SUBTRACT.......차집합(솔리드의 차집합 작성,솔리드 개체를 선택한후 제거될 개체를 선택한다)
STATUS...........상태
STRETCH.........늘이기(선택된 개체를 잡아당겨 늘린다)
STYLE.........스타일
T
TABLET..........타블렛
TABSURF........TAB표면
TEXT..............문자
TESTSCR.....문자화면
TIME............시간
TRACE...........두께선
TREESTAT......트리상태
TRIM............다듬기
U
UNDO.................복귀
UCS................사용자 좌표계
UCSICON......UCS아이콘
UNDEFINE......정의해제
UNION....합집합(솔리드의합집합을 만든다.솔리드 개체를 결합 하나의 개체로 만든다)
UNITS...........단위
V
VIEW..............뷰
VIEWPORTS...화면나누기
VIEWRES.......뷰해상도
VPLAYER.........분할층
VPOINT..........관측점
VSLIDE.......V슬라이드
W
WBLOCK........블럭쓰기
X
XBIND.........외부결합
XLINE....구성선(양쪽 방향으로 연장되는 무한선그리기)
XREF..........외부참조
Z
ZOOM..............줌
3DMESH..........3D메쉬
3DPOLY........3D폴리선
☆
HOR(수평),VER(수직),ANG(각)
TOP(상단),ZERO(중앙),BOTTOM(하단)
WIDTH(선의 두께를 준다)
ROW(행),COLUMN(열)
캐드에는 function key가 있다.
F1 도움말
F2 text 창 열기
F3 osnap on/off OSNAP을 활성, 비활성화 하기
F4 tablet on/off TABLET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
F5 isoplane F11 object snap tracking on/off .SNAP TYPE이 ISOMETRIC인 경우에 사용
F6 coords on/off - 좌표설정을 on/off 한다.
F7grid on/off - 격자를 on/off 한다.도면에 GRID를 나타내거나 감추기
F8 ortho on/off - 직교모드를 on/off 한다.
F9 snap on/off - 마우스 이동간격을 on/off 한다.포인터를 특정좌표에 지정하는 스냅
F10 polar on/off 작도, 편집 시 포인터의 극좌표를 표시
F11 object snap tracking on/off OSNAP 점과의 거리, 각도를 나타내는 기능
☆스냅도구!
임시추적점 - TEMPORARY TRACKING POINT - [TT]
임시 추적점으로 스냅
시작점으로 스냅 - SNAP FROM - [FROM]
끝점으로 스냅 - SNAP TO ENDPOINT - [END]
중앙점으로 스냅 - SNAP TO MIDPOINT - [MID]
교차점으로 스냅 - SNAP TO INTERSECTION - [INT]
가상 교차점으로 스냅 - SNAP TO APPARENT INTERSECT - [APPINT]
연장으로 스냅 - SNAP TO EXTENSION - [EXT]
중심점으로 스냅 - SNAP TO CENTER - [CEN](원이나 호의 중심점에 스냅)
사분점으로 스냅 - SNAP TO QUADRANT - [QUA](원이나 호의 사분점에 스냅)
접선으로 스냅 - SNAP TO TANGENT -[TAN]
(원이나 호,타원의 접선에 스냅)
수직점으로 스냅 - SNAP TO PERPENDICULAR - [PER]
평행으로 스냅 - SNAP TO PARALLEL - [PAR]
삽입점으로 스냅 - SNAP TO INSERT - [INS]
(블록이나 문자의 삽입점에 스냅)
노드로 스냅 - SNAP TO NODE - [NOD](점에 스냅)
최근접으로 스냅 - SNAP TO NEAREST - [NEA]
(개체의 가장 가까운 점에 스냅)
스냅하지 않음 - SNAP TO NONE - [NON]
개체 스냅 설정값 -OBJECT SNAP SETTINGS - [+DSETTINGS 2]
(OSNAP 설정 대화상자 오픈)
--그리기명령--
L/선그리기 /LINE
XL/무한선 그리기 /XLINE
PL/연속선그리기/POLINE
SPL/곡선그리기/SPLINE
RAY/광선그리기/RAY
ML/다중행 선 그리기/MLINE
REC/사각형그리기/RECTANGLE
POL/다각형그리기/POLYGON
C/원그리기 /CIRCLE
A/원호 그리기 /ARC
EL/타원그리기/ELLIPSE
DO/도넛그리기/DONUT
--편집명령--
E/지우기 /ERASE
TR/자르기 /TRIM
U/되돌리기
REDO/되살리기(1번만)
CO/복사 /COPY
O/옵셋/OFFSET
MI/대칭반사/MIRROR
M/이동 /MOVE
SC/축소 확대하기/SCALE
EX/연장하기 /EXTEND
RO/회전하기 /ROTATE
S/늘리기/STERTCH
AR/배열 /ARRAY
F/라운딩 /FILLET
CHA/모따기/CHAMFER
X/분해하기/EXPLODE
BR/중간자르기/BREAK
--문자명령--
T/문자 /TEXT
DT/문자 /DTEXT
MT/다중행문자 /MTEXT
ST/문자스타일/STYLE
ED/문자수정/DDEDIT
SP/문자검사/SPELL
D/치수스타일설정/DDIM
--레이어 해치 블록--
LA/레이어설정/LAYER
LT/선검색/LINETYPE
B/블록 /BLOCK
W/WBLOCK
I/블록불러오기/INSERT
H/해치 /HATCH
BO/경계영역설정/BOUNDARY
--특성및 환경변경--
QSAVE/저장하기
NEW/새로운도면
OPEN/열기
Z/줌 확대 축소/ZOOM
P/화면이동 /PAN
CH/특성변경메뉴구성/DDCHPROP
OP/옵션설정/OPTIONS
DWGPROPS/도면정보/DWGPROPS
SE/스냅설정/OSNAP
TO/도구막대부르기 /TOOLBAR
RE/화면해상도좋게 /REGEN
R/화면다시그리기/REDRAW
TIME/시간정보
SAVETIME/자동저장
--3차원명령--
UCS/좌표계/UCS
VP/관측점설정/DDVPOINT
-VP/물체관측점위치설정/VPOINT
3D/3차원SURFACE기본메뉴
REG/면만들기/REGION
ELEV/고도/ELEV
TH/두께/THICKNESS
HI/은선감추기/HIDE
3F/3차원면만들기/3DFACE
SO/솔리드/SOLID
TOR/솔리드튜브만들기/TORUS
WE/솔리드쐬기그리기/WEDGE
EXT/돌출/EXTRUDE
REV/회전하기/REVOLVE
SC/솔리드자르기/SCALE
SEC/솔리드단면/SCTION
3A/3차원배열/3DARRAY
AL/3차원 이동정렬/ALIGN
MS/MSPACE
UNI/솔리드합치기/UNION
SU/솔리드빼기/SSUBTRACT
IN/교차부분남기기/INTERSECT
INF/겹친부분새로생성하기/INTERFERE
RR/RENDER
SCR/스크립트파일/SCRIPT
---MDT 단축키---
CC/부품업데이트/AMUPDAATE
EE/모깍기/AMFILLET
F/AMDTF
FF/AMDTFF
G/돌출/AMEXTRUDE
GG/회전/AMREVOLVE
HH/구멍/AMHOLE
II/치수추가/AMPAARDIM
JJ/구속조건추가/AMPARDDCON
K/위치미세조정/AMTWEAK
KK/미세조정삭제/AMDELTWEAKS
LL/피처편집/AMEDITFEAT
MM/복사/COPY
N/새부품/AMNEW
NN/정의복사/AMCATALOG
OO/3DORBIT
PP/단일윤곽/AMPROFILE
Q/새뷰/AMDWGVIEW
QQ/뷰편집/AMEDITVIEW
RR/해상도좋게/REGENALL
S/곡선그리기/SPLINE
SS/스케치평면/AMSKPLN
TT/자르기/TRIM
VV/곡면가식성/AMVISIBLE
WW/설계변수/AMVARS
Y/새 트레일/AMTRAIL
YY/트레일삭제/AMDELTRAIL
0/은선감추기/HIDE
[ /회전
] /회전
- /회전
= /회전
5U/평면뷰
6U/정면뷰
7U/우측면뷰
5/정면으로바뀜
55/저면
6/평면
66/배면
7/우측면
77/좌측면
8/남동
88/서남
5D/평면뷰로깊이요구
6D/정면뷰로깊이요구
7D/우측면으로깊이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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