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대표주
자동차 종합생산 메이커 및 대형 모듈 부품업체. 국제 자동차산업 동향, 경기활성화 여부, 환율 동향, 유가 동향 등에 민감한 종목군임.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황기를 보일 경우, 원/달러 환율이 상승할 경우, 유가가 하락할 경우에 실적개선 기대감이 커지는 경향이 있음. 고용효과와 국민경제 파급효과가 큰 산업임.
종목명 | 설명 |
*기아차 | 현대자동차 그룹의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대표 차종으로는 K3/K5/K7/K9 등 K시리즈를 비롯해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쏘울, 프라이드, 레이, 니로, 스토닉, 셀토스, 스팅어, 텔루라이드 등의 라인업을 보유.과거에는 경차와 RV차종에 대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였다면, 최근에는 기아차만의 디자인 정체성 확립을 바탕으로 한 디자인 경영을 핵심역량으로 보유. 하이브리드카, 전기차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과 기술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중.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 외(35.62%),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7.42%) |
*만도 | 한라그룹 계열사로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개발/생산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 샤시부품(ABS, ESC, 조향장치 등)과 전자조향장치(EPS), 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자동주차시스템(SPAS) 등 전장부품을 개발/생산.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는 회생제동시스템 개발 및 정부의 자전거 산업 육성사업 참여를 통해 체인이 없는 페달식 전기자전거를 세계 최초로 개발. 기존 만도에서 제조, 판매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재상장.최대주주는 (주)한라홀딩스 외(30.26%),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2.96%) |
쌍용차 |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비중이 높은 자동차 제조/판매업체. CKD(반제품 상태 수출) 부품 등도 생산, 판매. 평택공장(본사)에서 G4렉스턴, 렉스턴 스포츠, 뉴 코란도 C, 코란도 스포츠, 티볼리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창원공장에서는 상기 차량의 가솔린 및 디젤 엔진 등을 생산. 최대주주는 Mahindra & Mahindra Limited 외(74.65%) |
*한온시스템 | 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제품 전문 제조업체.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OEM)으로 자동차용 에어컨(HVAC)과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에 납품. 86년 미국의 Ford자동차와 현재 (주)만도의 전신인 만도기계(주)의 합작사로 출범한 이래 99년 Ford자동차에서 분리됨. 2007년 아시아 공조업체 최초로 PACE Award를 수상했으며, 2013년에 다시 PACE Award 수상.최대주주는 한앤코오토홀딩스(유)(50.50%) 주요주주로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19.49%), 국민연금공단(5.59%) 상호변경 : 한라공조 -> 한라비스테온공조(13년4월) -> 한온시스템(15년8월) |
*현대모비스 |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인 사고기록계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 AVN(오디오-비디오 내비게이션) 생산. LG화학과 리튬이온 배터리팩(모듈)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사(HL그린파워)를 설립.최대주주는 기아자동차(주) 외(31.22%),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1.99%) 상호변경 : 현대정공 -> 현대모비스(00년11월) |
*현대위아 |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업체. 부변속기 제품 관련, 등속조인트(C.V.Joint) 제품에 있어서 국내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샤시모듈 등 여러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차지.모듈(샤시모듈, 플랫폼모듈, 타이어모듈), 변속기, 등속조인트, 엔진 등 자동차부품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공작기계, 산업기계, 항공기 착륙장치 및 방위사업(각종 화포류 및 함포 생산)도 영위. 특히, 국내 공작기계 시장 수위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대구경 화포 및 항공기착륙장치 부문에서 독과점 지위 확보.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주) 외(40.75%),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1.09%) |
*현대차 |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대표 자동차 제조 및 판매 업체. 대표 차종으로는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이 있음.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 런칭. 제네시스 브랜드 대표 차종으로는 GV80(SUV), G80(구, 제네시스), G90(구, 에쿠스/EQ900), G70 등이 있음. 전기차 브랜드 아이오닉 런칭. 2024년까지 준중형 CUV, 중형 세단, 대형 SUV 등 3종의 전용 전기차 라인업을 완성시킬 계획.국내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높은 브랜드 이미지와 품질로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고 있음. 친환경 자동차인 하이브리드카, 연료전지차, 수소차 등을 통해 친환경 사업도 적극적으로 추진. 18년 수소전기차 넥쏘를 출시. 주요 연결종속회사로는 현대카드, 현대캐피탈, 현대로템 등이 있음. 최대주주는 현대모비스(주) 외(29.38%),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1.53%) |
자동차 부품 관련주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현대차그룹이 세계적인 글로벌 자동차메이커로 성장하면서 자동차관련 부품주들도 수혜 기대감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음. 이에 따라 국내 업체들이 전문화, 글로벌화 되고 있으며, 또한 세계 완성차 업계의 납품 관행이 품질 위주로 바뀌면서 가격 대비 품질에서 앞서고 있는 국내 업체들의 해외 직수출이 확대되고 있음.
종목명 | 설명 |
DRB동일 | 종합고무제품(자동차용, 토목건축자재, 면진제진시스템 등) 전문 제조업체. 舊동일벨트가 종합 고무부품 사업을 담당하는 DRB동일(존속회사)과 산업용 고무제품 사업을 담당하는 동일고무벨트(신설회사), 해외 자회사 관리/투자자산 관리/부동산 임대 및 개발사업을 담당하는 DRB인터내셔널로 각각 인적/물적분할됨에 따라 12년10월 변경상장됨. 동일고무벨트(주)의 최대주주임. 최대주주는 김세연 외(69.75%) |
GH신소재 | 국내 자동차 내장재용 부직포시장에서 단일공장 규모 1위 업체. 일반 산업용 부직포 및 자동차 내장용 부품에 적용되는 부직포 원단과 PU(Polyurethane) Foam 제품을 생산, 공급. 최대주주는 엔브이에이치코리아(주)(50.72%) 상호변경 : 금호엔티 -> GH신소재(16년11월) |
HDC현대EP | 현대산업개발에서 분사해 설립된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 생산업체. 자동차, 전기전자 산업부품 및 건설자재, 소비재 용도로 사용되는 플라스틱 소재를 공급하는 PO사업부문과 전기전자 산업, 건자재 용도로 사용되는 PS 및 EPS 소재를 공급하는 PS사업부문, 그리고 소방배관 및 바닥난방용 난방관을 공급하는 건자재사업부문 영위. 최대주주는 HDC 외(48.46%),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7.04%) 상호변경 : 현대EP -> HDC현대EP(18년5월) |
KBI메탈 | 자동차 전장사업(모터 및 트랜스포머용 CORE, 중대형 상용차 및 장비용 ALTERNATOR와 STARTER MOTOR 등)과 메탈사업(전선제조용 동선(ROD)) 등을 영위하는 업체. 전선사업(전선 제조/판매)을 영위하는 (주)KBI코스모링크를 계열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KBI COSMOLINK-VINA CABLE CO., LTD.를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주식회사 케이비아이텍 외(34.46%) 상호변경 : 한국성산 -> 엠비성산(08년2월) -> 갑을메탈(13년3월) -> KBI메탈(19년4월) |
KB오토시스 | 자동차용 브레이크 패드 및 라이닝을 생산, 판매하는 마찰재 전문 생산업체. 주요 매출처로 현대모비스, 만도, 르노삼성 등. 최대주주는 김용웅 외(72.07%) 상호변경 : 한국베랄 -> KB오토시스(10년1월) |
*LG이노텍 | LG그룹 계열의 첨단 소재/전자부품 전문업체. 광학솔루션 부문(Camera Module 등), 기판소재 부문(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 등), 전장부품 부문(모터/센서, 차량통신 등), LED 부문(조명, BLU 등)의 4개 사업부 체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2018년 조직변경에 따라 전장부품 사업부문의 전자부품 등을 분리하여, 별도 관리 운영중. 1976년 2월24일 설립. 2008년 7월24일 유가증권 시장 상장. 2009년 7월1일 LG마이크론과 합병. 국내ㆍ외 주요 거점별로 생산기반과 판매거점을 구축. 모바일폰용 고부가 제품 수요 감소 및 경쟁 심화로 사업 부진 지속으로 Printed Circuit Board 사업 영업정지(영업정지일:2019-12-31)최대주주는 LG전자(주)(40.79%),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2.06%) |
*LG하우시스 | LG그룹 계열의 국내 최대 건축자재업체. 09년4월 LG화학에서 산업재 사업부문을 분할, 설립하여 재상장 됨. 창호재(PVC창, 알루미늄창, 기능성유리 등) 및 인테리어자재(바닥재, 벽지, 인조대리석 등) 등 건축자재와 표면소재, 자동차용 부품 등의 고기능 소재/부품을 제조, 판매사업 영위. 자동차 경량화 사업에도 진출(자동차용 경량 복합소재 등). 최대주주는 ㈜LG 외(30.09%), 주요주주로는 국민연금공단(11.53%) |
OQP | 자동차 내장 카페트(CARPET) 전문 생산업체.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자동차. 경쟁업체로는 동진이공, 무등기업, 한민내장, 두올물산 등임. 2020년4월20일 OncoQuest Inc.와의 무형자산 양수도 계약 체결 후 난소암, 췌장암, 유방암 치료제 개발 등 바이오사업 중심으로 사업 재편 추진중.최대주주는 위드윈투자조합38호 외(8.27%) 상호변경 : 두올산업 -> OQP(20년6월) |
*S&T모티브 | S&T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샤시, 전장품, 에어백, 엔진부품, 하이브리드용을 비롯한 각종 모터 등 자동차용 부품과 복합형소총 등 방위산업제품을 개발, 생산중. 한국GM을 비롯한 GM그룹뿐만 아니라 현대모비스, PSA CITROEN, MAGNA Powertrain, JCI 등에 부품을 납품중. 최대주주는 (주)S&T홀딩스(40.03%),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관리공단(12.30%) 상호변경 : 대우정밀 -> S&T대우(06년09월) -> S&T모티브(12년03월) |
S&T중공업 | S&T그룹 계열사로 운수장비사업과 기계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운수장비사업은 방위산업제품(방산용 변속기 및 총화포 등), 차량부품(변속기, 차축)으로 구분되고, 기계사업은 공작기계, 소재(조관)부품 등으로 구분. 최대주주는 (주)S&T홀딩스(40.00%),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관리공단(8.53%), 신영자산운용(5.87%), DB자산운용(5.08%), 에지바스톤 인베스트먼트 파트너스 엘엘피(6.36%) 상호변경 : 통일중공업 -> S&T중공업(05년06월) |
SG&G | SG그룹 계열사로 물류대행(3PL), 국제물류 등 물류사업과 자동차 부품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특히, 자동차부품사업은 GM KOREA에 자동차 시트완성품을 납품하고 있는 (주)KM&I로부터 일부 차종에 대한 자동차 시트 기능품인 RECLINER, REAR SEAT BACK PANEL 등을 수주 받아 용접/조립/생산/납품중. 최대주주는 이의범 외(48.87%) 상호변경 : 가로수닷컴 -> SG&G(08년3월) |
SG충방 | SG그룹 계열로 시트봉제사업, 시트사업, 은나노 와이어 소재산업, 부동산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시트봉제사업부문은 자동차시트커버(Seat Trim Cover), 시트사업부문은 자동차시트(Car Seat)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부동산사업부문은 분양 및 임대사업을 영위.최대주주는 (주)SG고려 외(58.53%) 상호변경 : SG글로벌 -> SG충남방적(10년3월) -> SG충방(16년4월) |
SJM | SJM홀딩스 계열의 자동차 및 산업용 벨로우즈 생산업체. 자동차부품인 Flexible Coupling과 건축 및 플랜트용 배관이음쇠 제품인 산업용 Expansion Joint의 제조, 판매 및 그에 관련된 부대사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자동차용 BELLOWS(압력계) 사업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 최대주주는 ㈜SJM홀딩스 외(53.03%), 주요주주는 FIDELITY PURITAN TRUST FIDELITY LOWPRIC(8.22%) |
경창산업 | AUTO 트랜스밋션(자동변속기)부품, 케이블, 페달, 리저브탱크, AUTO LEVER 등의 자동차부품 생산, 판매 업체. 자동변속기 부품이 주력 제품으로 현대차/기아차, 현대모비스 등에 납품 중. 종속회사로 경창정공, 케이씨더블류 등을 보유. 최대주주는 손일호 외(49.62%) |
계양전기 | 전동공구, 농업용 소형엔진, 산업용구(에어공구, 절삭공구, 측정공구, 용접기 등) 등의 산업용품사업과 자동차용 모터 등의 전장품사업을 영위. 현대/기아자동차 중형 이상 차종 대부분에 Seat용 모터를 납품중. 최대주주는 단재완 외(42.43%) |
광진윈텍 | 국내 자동차용 시트히터 시장점유율 상위 업체. 현대, 기아, 르노삼성자동차 대부분의 차종에 시트히터를 납품중이며 현대/기아차에 대부분을 납품. 주력제품인 시트히터 외 차세대 제품 개발(통풍시트, 발열핸들, ECU 등)을 통해 장기적인 안정 경영을 도모중. 최대주주는 신규진(55.67%) 상호변경 : 광진산업 -> 광진윈텍(04년4월) |
구영테크 |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 금형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자동차관련 무역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등. 최대주주는 이희화 외(46.62%) 상호변경 : 구영 -> 구영테크(00년12월) |
금호에이치티 | 자동차용 조명 전문 제조 업체. 조명의 광원에 따라 LED모듈 사업부 및 백열전구(BULB) 사업부로 구분지어 사업을 영위중이며, 차량 전면/후면 조명장치, 계기판, 실내등 등 자동차에 사용되는 전 부문의 조명을 생산중. 최대주주는 에스맥(주)(34.75%) |
나라엠앤디 | 자동차, 디스플레이 및 가전제품 등의 금형과 금형기술을 기반으로 하여 Press기, 사출기, 기타 양산 전용설비를 이용해 부품양산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자동차금형은 Transmission류, Seat류, Bumper류, Carrier류 등의 금형을 위주로 생산중이며, 그 외 가전 및 전기차구동용 모터코어금형 금형을 생산중. 부품양산사업은 자동차용 Seat Rail, Pedal Assembly(Clutch, Brake, Accelerator), Core Plate, Bearing Cage, Tappet, Hub & Shaft 등 Assembly 및 단품형태로 생산중. MOLD사출금형, 전기자동차 Battery Pack/ESS 사출부품양산 업체 나라엠텍(주), 나라모소기술(남경)유한공사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종속회사를 통해 LG화학에 Battery Pack 공급. 최대주주는 김영조 외(14.99%) 주요주주는 LG전자(12.57%) |
남선알미늄 | 알루미늄 샷시, PVC 창호를 생산하여 건설회사에 주로 납품하는 알루미늄 사업과 범퍼 등 자동차용 내외장 플라스틱 부품을 생산/판매하는 자동차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국내 최다 창호 개발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방폭창 사업도 영위. 국내 업계 최초 평택 미군기지내 방폭창 납품사로 선정.최대주주는 (주)삼라(18.03%) 상호변경 : 남선경금속공업 -> 남선알미늄(90년2월) |
네오오토 | 자동차 변속기의 핵심 부품인 피니언 기어, 디프 어셈블리, 대형 기어 등 기어류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 주력제품인 피니언 기어는 차축을 통해 선기어로부터 엔진동력을 전달받아 각 단으로 변속해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디프 어셈블리는 변속된 동력을 바퀴와 연결된 드라이브 샤프트에 전달하고 주행 시 발생하는 좌우 회전차를 흡수하는 장치임. 대부분 현대트랜시스(구 현대파워텍)에 납품하고 있으며, 최종 수요처는 현대차 및 기아차 등 완성차 업체임.최대주주는 김선현 외(54.50%) |
네오티스 | PCB의 가공에 사용되는 초정밀 공구인 마이크로비트 및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터용 샤프트 생산/판매사업 등을 영위. 자동차용 샤프트 제조업체 (주)네오디에스를 종속회사로 보유.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 중인 (주)유니포인트 등을 계열사로 보유.최대주주는 권은영 외(50.97%) |
대동금속 | 대동공업 계열사로 농기계, 산업기계, 자동차용 주물소재를 생산, 판매. 연간 7.5만톤의 주물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자동차 엔진용 실린더 헤드류를 현대자동차에 직접 납품. 농기계용 주물 제품은 모기업인 대동공업과 대동기어에 납품 중이며, 일본의 KMT(구보다)에 직수출함. 최대주주는 대동공업(65.90%), 주요주주는 득인기공(주)(5.14%) |
대동기어 | 대동공업 계열사로 자동차 및 농기계, 산업기계 등의 동력전달장치용 부품 및 트랜스밋션을 주로 제조, 판매. 주요 매출처는 대동공업, 한국지엠, 현대차계열, 현대종합상사, 두산모트롤 등. 최대주주는 대동공업 외(60.23%), 주요주주는 (주)득인기공(11.58%) |
대성엘텍 | 국내 및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 Car Audio, D-Audio(Display Audio), AMP, AVNC(Audio, Video, Navigation & Communication), Monitor 등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을 개발/공급하는 업체. 주요 고객으로 현대모비스, 日 Alpine(알파인), 르노삼성, GM코리아이며, 현대모비스에 납품한 제품은 최종적으로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기아차에 장착되고, 日 알파인에 납품한 제품은 도요타, 크라이슬러등 Global 완성차 업체에 장착되고 있음. 최대주주는 STIC Private Equity Fund III L.P.외(51.28%) 상호변경 : 대성정밀 -> 대성엘텍(99년12월) |
대성파인텍 | F/B(Fine Blanking) 금형기술 기반의 자동차부품 생산업체. Door Lock, Seat Recliner, Transmission 등을 생산/판매. Fine Blanking 금형제조에 특화된 기술력과 지적재산권을 보유.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르노삼성의 1차 벤더 업체인 다스, 코리아모던메탈, 대원정밀, KDS 등. 14년9월 (주)강남을 흡수합병하고 태양열 온수기, 보일러, 태양광 발전설비 및 가정용 태양광, 심야전기 보일러, 심야전기 대체 히트펌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신재생에너지사업에 진출. 최대주주는 (주)대성엠텍(10.22%) |
대우부품 | 우신산업 계열의 자동차전장부품 및 콘덴서(알루미늄 전해 콘덴서, 탄탈 콘덴서) 제조,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Regulator, Solenoid, Blower Motor Driver, PWM(자동차 냉각시스템에서 Cooling Fan Motor를 Control 하는 Module로서 펄스 폭 변조를 통해 모터의 속도를 제어), OBC(전기자동차 완속충전장치), E-Actuator ACU(터보챠져 배기가스 공급 조절장치), EWP(Electronic Water Pump)수소차용 등이 있음. 매출 대부분이 자동차전장부품 사업에서 발생.최대주주는 (주)우신산업 외(34.1%) 상호변경 : 파츠닉 -> 대우부품(06년3월) |
대원강업 | 각종 차량 및 산업용 스프링, 차량용시트, 기계설비 등의 제조·판매 업체. 자동차사의 제조공정에 부품을 공급하는 자동차 부품사업을 영위. 중국, 미국, 인도, 폴란드, 멕시코, 러시아에 각각 현지법인을 보유. 최대주주는 허재철 외(37.39%), 주요주주는 홍민철(12.23%), 고려용접봉(8.15%), 현대홈쇼핑(7.67%), 현대그린푸드(5.53%) |
대원산업 | 자동차용 SEAT 전문 생산업체. 주요 매출처는 기아자동차. 기아의 현지공장이 위치한 중국과 러시아, 베트남에도 공장을 보유. 최대주주는 허재건 외(61.55%) |
대유에이텍 | 자동차부품사업(자동차용 시트 등) 영위. 광주SEAT사업부에서는 기아자동차 광주사업장에 독점공급. 화성SEAT사업부에서는 코란도 및 렉스턴용 SEAT를 각각 쌍용자동차 및 기아자동차(화성)에 공급.최대주주는 대유홀딩스 외(56.18%) 상호변경 : 중앙디지텍 -> 대유디엠씨(03년12월) -> 대유에이텍(10년7월) |
대유에이피 | 대유그룹 계열의 자동차 스티어링휠 전문업체. 자동차 조향장치인 스티어링휠(가죽사양 스티어링휠, PU사양 스티어링휠)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국내 스티어링휠 시장점유율 1위 업체임. 주요 거래처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최대주주는 (주)대유플러스 외(73.51%) |
대유플러스 | 정보통신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네트워크 솔루션 및 통신장비 개발, 판매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 장비의 공급을 주 사업으로 영위. 주요 고객으로는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임. 자동차부품(자동차 스티어링휠 제조) 사업을 분할해 신설법인 ㈜대유신소재(現 ㈜대유에이피)를 설립한 뒤 자회사로 보유. 연결대상 종속회사인 (주)대유글로벌은 자동차 알루미늄휠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 ,한국GM, HMMA, GENERAL MOTORS ESPANA 등에 납품.최대주주는 ㈜대유홀딩스 외(46.61%) 상호변경 : 성용하이메탈 -> 대유엠텍(06년1월) -> 엠앤에스(06년6월) -> 대유신소재(08년6월) -> 대유플러스(16년10월) |
덕양산업 |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 내장부품(Cockpit Module & Crash Pad, Door Trim 등) 전문 제조업체.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북경덕양중차기차영부건유한공사(Crash Pad, Carrier, Console 등을 제조)가 있음. 현대차 1차 부품협력업체. 최대주주는 윤성희 외(43.70%), 주요주주는 세종공업주식회사(5.79%) |
덕우전자 | CCM(초소형 카메라모듈)에 장착되는 소형 프레스부품 및 자동차부품 생산, 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모바일용 Stiffener 및 Bracket, 자동차용 전장부품 제품에는 ABS Motor용, EPS Motor 용 부품, 전기자동차 배터리 커버, 차량용 카메라모듈 부품 등이 있음. 최대주주는 이준용 외(52.97%) |
동아화성 | 자동차 및 드럼세탁기용 고무부품 및 가전용 플라스틱 부품 제조업체.Air Intake Hose(AIR 통로 및 연료공급기능 용도), GASKET(엔진오일 누유 방지용) 등의 자동차용 고무부품을 현대기아차, 한국GM, 쌍용차, 르노삼성 등에 공급. 또한, 세탁기용 DOOR GASKET을 LG전자 등에 납품. 일본 샤프전자, 도시바, 미국HAIER 등으로의 수출도 병행. 수소연료전지차(FCEV)의 고무가스켓 제조기술에 대한 특허권을 보유.최대주주는 임경식 외(42.54%) |
동양피스톤 | 자동차용 엔진피스톤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업체. 자동차 엔진의 주요 부품인 피스톤과 피스톤 파워셀 모듈을 생산. 국내자동차 회사인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두산인프라코어 등에 OEM납품과 AUDI, BMW, FIAT, CHRYSLER 등의 해외완성차업체에 피스톤을 공급중.최대주주는 양준규 외(55.79%) |
동원금속 | 자동차 부품 전문업체. 자동차 DOOR FRAME류를 비롯한 각종 CHANNEL, IMPACT BEAM, BUMPER BEAM, COWL CROSS MEMBER 등의 자동차 부품을 생산. 현대차, 기아차 및 한국GM과 회사 창립 초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자동차 설계 단계부터 개발, 생산, A/S에 이르기까지 유기적인 협조체제로 참여중. 최대주주는 이은우 외(27.44%) 상호변경 : 동원금속공업 -> 동원금속(06년07월) |
두올 | 자동차용 내장재(원단, 시트커버링, 에어백쿠션) 제조 사업 영위업체. 주요 사업부문인 시트 사업부문은 천연가죽, 인조가죽과 Cloth(천) 등의 원자재를 가공하여 Seat Assembly 회사 또는 자동차사에 직접 판매.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등임.최대주주는 (주)IHC 외(40.4%), 프리미어성장전략엠에이 사모투자합자회사(18.15%) |
디아이씨 | 동력 전달장치의 핵심 부품인 Gear & Shaft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국내 최고의 Gear 생산업체. 자동차부품 매출액 비중이 높으며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등이 주요 매출처. 지게차부품은 국내 지게차 3대 메이커인 두산산업차량, 현대중공업, 클라크에 Transmission과 Axle 완제품을 조립 공급하는 독점적 사업자의 위치를 확보중. 대표적 수출품인 모터사이클용 고성능 엔진 및 Transmission은 대량 생산체제를 보유. 국책사업 과제인 '소형 상용급 RE-EV 부품 System Integration 기술개발' 사업 관련 택배전기차를 개발.최대주주는 김성문 외(39.49%) |
디와이 | 유압기기 제조부문을 영위하는 디와이파워와 자동차부품사업을 영위하는 디와이오토의 지주회사. 20년5월 산업기계 사업부문(콘크리트 펌프카, 자동세차기, 카고크레인, 골프카 등) 물적분할하여 디와이이노베이트주식회사 설립.최대주주는 조병호 외(40.51%), 주요주주로는 국민연금공단(5.03%) |
디젠스 | 소음기(Muffler)를 주로 생산하는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자동차의 환경 유해 배기가스를 정화하고 소음 및 진동을 줄이는 배기계시스템(Exhaust System)의 주요 구성품인 소음기(Muffler)를 주로 생산. 주요 매출처는 한국GM. 최대주주는 디에이치코리아(주)(35.76%) |
디티알오토모 | 기존 동아타이어가 자동차용 고무사업부분을 인적분할함에 따라 자동차용 부품(방진제품) 및 배터리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업체. 수익성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원재료인 납은 LME 가격 및 환율 원가 변동에 큰 영향을 받음.최대주주는 김상헌 외(50.27%), 주요주주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주)(16.14%) 상호변경 : 동아타이어 -> 디티알오토모티브(17년11월) |
라이브파이낸 | 차량 및 조명용 LED 패키지 생산 전문업체.LED사업부문의 주력 제품인 자동차용 LED는 현재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에서 생산하는 차량의 전장품의 조명제품으로 사용중. 주요 고객은 현대모비스, 덴소코리아, 세바, 동국실업, 한국알프스, 삼익전자 등. 핀테크 서비스 업체인 라이브핀테크(주)를 종속회사로 보유중. 20년1월 사업목적에 블록체인을 활용한 핀테크 플랫폼 개발 및 운영, P2P 금융업,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정보제공 등 핀테크 관련 사업 추가.최대주주는 (주)장산 외(20.25%) 상호변경 : 라셈텍 -> 씨티엘(07년07월) -> 씨티젠(18년6월) -> 라이브파이낸셜(20년1월) |
*만도 | 한라그룹 계열사로 제동, 조향, 현가장치 등을 개발/생산하는 글로벌 자동차 부품 제조 업체. 샤시부품(ABS, ESC, 조향장치 등)과 전자조향장치(EPS), 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자동주차시스템(SPAS) 등 전장부품을 개발/생산. 전기자동차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적용되는 회생제동시스템 개발 및 정부의 자전거 산업 육성사업 참여를 통해 체인이 없는 페달식 전기자전거를 세계 최초로 개발. 기존 만도에서 제조, 판매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재상장.최대주주는 (주)한라홀딩스 외(30.26%),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2.96%) |
맥스로텍 | 자동차 생산 자동화 시스템 분야 업체.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공장자동화시스템 제조와 자동차 엔진의 핵심부품인 실린더블록 가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특히, 국내에서 유일하게 유/무선 갠트리로봇 시스템을 모두 생산/공급. 최대주주는 (주)비클시스템(16.94%) |
모베이스전자 | 자동차 전장품 전문업체. 자동차용 스마트키 시스템, Car Lock Set, 파워윈도우 스위치, 멀티펑션 스위치, 전자UNIT 등을 비롯하여 기타 여러가지 자동차용 스위치류 및 마그네슘 다이캐스팅용 부품을 생산, 공급 중.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자동차 등.최대주주는 주식회사 모베이스(45.43%) 상호변경 : 신창전기 -> 대동(12년8월) -> 서연전자(16년1월) -> 모베이스전자(19년11월) |
모토닉 |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캬뷰레타 및 Diecasting, LPI 연료공급 시스템, EGR Valve, CVVL 등에 이어 하이브리드카 부품까지 생산제품 다양화. 주요 제품 대부분을 현대차 및 기아차에 OEM방식(주문자 생산방식)으로 납품. 수소 연료전지 차량용 레귤레이터 관련 특허권 보유.최대주주는 김영봉 외(40.64%), 주요주주는 Fidelity Management & Research Company LLC(9.47%) |
모트렉스 | 운전자와 차량간의 의사소통을 위한 Automotive HMI 기술을 바탕으로 IVI(In Vehicle Infotainment) 제품을 생산하여 판매 중인 자동차부품 업체. 향후 도래할 것으로 예상되는 자율주행차량 시대에 대비하여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시장을 겨냥한 Head Up Display(이하 “HUD”), Dashcam 등을 개발하여 판매할 예정. 전장 IT 사업 등을 신규 사업으로 추진. 현대/기아차 신흥국(인도, 멕시코, 호주 등) 수출 차량에 주력으로 제품 공급. 18년12월 전진중공업 주식회사를 인수.최대주주는 이형환 외(43.12%) |
부산주공 | 자동차 부품용 주물 제조 전문업체. 엔진, 제동장치, 동력전달소재 등 자동차 부품용 주물소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국내 완성차 업체 및 자동차 부품업체에 공급.최대주주는 (주)세연아이엠 외(18.50%) |
삼기오토모티 | 현대드림투게더기업인수목적회사(SPAC)가 합병해 상장된 업체로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및 가공을 통해 자동차 엔진부품과 변속기부품을 개발/생산. 신사업 분야로써의 전기차 부품 사업에 진출하여 LG화학과 전기차 배터리 End Plate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LG그룹과의 계약을 통해 전기차 부품 시장에 진입. 전기자동차 제품 및 부품 제조 판매업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주식회사 (주)삼기이브이를 설립하는 회사분할 결정(분할기일:2020-10-06)최대주주는 김치환 외(36.07%) |
삼보모터스 | 자동차 부품제조 업체. 자동차용 자동변속기 Plate류와 엔진룸 및 연료계통 Pipe류, 자동차용 Bumper 및 내/외장 사출품 등을 제조/판매. 주력제품은 현대차, 기아차, 현대위아, 현대케피코 및 현대파워텍 등 국내 대형 완성차 업체 또는 부품업체 등에 납품 중. 최대주주는 이재하 외(40.15%) 상호변경 : 아이디씨텍 -> 디티비(05년3월) -> 프리샛(05년4월) -> 티지에너지(09년6월) -> 삼보모토스(10년10월) -> 삼보모터스(12년07월) |
삼성공조 | 자동차부품업체. 라디에터, 오일쿨러 등 냉각기 계통 자동차 부품과 변속기 등을 생산하여 국내 자동차, 중장비, 농기계 제조업체와 A/S업체 등에 OEM 방식으로 직접 공급하고 있으며, 일부는 미국, 유럽, 동남아 등 해외시장으로도 직수출. 최대주주는 고호곤 외(50.21%), 주요주주는 Fidelity Puritan Trust Fidelity Low Pric(7.69%) |
삼원강재 | 대원강업과 포스코의 합작회사로 차량용 스프링류 및 각종 차량의 현가장치인 스프링 소재를 생산하는 업체. 국내 스프링 소재 분야에서 독점적인 지위를 지키고 있으며, 동남아, 일본, 중국, 인도, 중남미, 미국, 폴란드 등 다양한 지역으로 수출.최대주주는 대원강업(주) 외(61.19%), 주요주주는 (주)포스코(14.25%) |
상신브레이크 | 자동차 브레이크 마찰재 전문업체. 주요제품으로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인 BRAKE PAD, LINING, SHOE/BRAKE ASSEMBLY 등. 주요 매출처는 현대자동차, 타타대우상용차, 다이모스, 현대모비스, 만도, 이래오토모티브, 한국GM, 중국내 OEM 로컬 업체 등.최대주주는 정성한 외(46.80%), 주요주주는 신영자산운용(9.11%) |
새론오토모티 | 자동차용 브레이크 마찰재(Brake Pad, Lining, Rotor facing 등)를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업체. 주요 매출처로 현대/기아자동차, 한국 GM, 상하이/장춘 폭스바겐, 스즈키, 도요타, 만도, 현대모비스 등. 최대주주는 일본의 Nisshinbo Holdings,INC. 외(65.0%) |
서연이화 | 기존 한일이화에서 자동차 부품제조 사업부문을 인적분할해 신설된 업체. 자동차용 내장제품 및 상용차 시트 전문생산. 현대/기아차의 부품 협력업체로 생산품의 대부분을 현대/기아차에 공급. 주요 생산품은 자동차용 DOOR TRIM, 상용차 SEAT 등의 내장부품, BUMPER, LAMP, WHEEL GUARD 등의 외장부품 등. 최대주주는 (주)서연 외(57.06%) 상호변경:한일이화 -> 서연이화(16년1월) |
서연탑메탈 | 자동차용 금형사업(프레스금형부문, 사출금형부문)과 건설용 중장비 부품사업(CABIN)을 영위하는 업체. 프레스금형은 자동차 차체의 대량생산을 위한 장비로 국내/외 자동차사 및 동 자동차사의 협력업체들에게 납품하며, 사출금형은 자동차 도어트림 등 내장재의 대량생산을 위한 설비로 서연이화로 대부분 납품. 건설용 중장비 부품인 굴삭기의 CABIN 등은 두산인프라코어, 볼보그룹코리아에 납품. 최대주주는 (주)서연 외(51.44%) 상호변경:탑금속 -> 서연탑메탈(16년1월) |
서진오토모티 | 차량용 구동품(Clutch, Auto Parts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업체.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다양한 고객사를 보유. 기업인수목적회사(SPAC)가 합병해 상장된 업체. 최대주주는 배석두 외(65.04%) 상호변경 : 신한스팩1호 -> 서진오토모티브(12년4월) |
#성우하이텍 | 전문 자동차 부품 업체. 범퍼 레일(Bumper rail), 사이드 멤버(Side member), DASH LWR, FENDER APRON 등을 생산. 주요 매출처로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등이 있으며, 차량 경량화의 추세에 따라 알루미늄 범퍼, 휀다 및 후드, TAIL GATE 등 다양한 아이템을 생산차종에 적용 및 공급.최대주주는 (주)성우홀딩스 외(43.94%) 상호변경 : 성우금속 -> 성우하이텍(00년3월) |
성창오토텍 | 차량용 Cabin Filter(차량용에어컨필터), 클러스터 이오나이저(Cluster Ionizer), 인버터 (Inverter) 등과 같은 자동차공조부품 및 전기전장부품 제조 업체. 가정용 공기청정기 및 이온발생기 등도 생산. 최대주주는 고우종 외(52.10%) 상호변경 : 성창에어텍 -> 성창오토텍(13년4월) |
세아특수강 | 세아그룹 계열사로 냉간압조용선재(CHQ Wire) 및 마봉강(CD BAR) 등을 생산하는 국내 상위 철강선재 가공업체. 주요제품은 조향장치 등의 자동차 부품 및 전자부품, 기계부품, 건설자재, 공구 등 전 산업분야 소재로 사용됨.최대주주는 (주)세아홀딩스 외(70.59%) |
세원 |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 등을 주로 생산하는 업체로 코넥스시장에서 코스닥시장으로 이전 상장. 주요 제품으로 Header Condenser, Evaporator, Radiator Cap, Pipe 등 공조제품과 기타 Press류 등이 있음. 국내 주요 거래처로는 한온시스템, DENSO 등이 있으며, 국외 수출 거래선으로는 BOSCH, GATES 등이 있음.최대주주는 (주)에이센트 외(27.17%), 주요주주는 쿼드파이오니어2호조합(9.61%) |
세종공업 | 차량용 머플러(소음기)와 배기가스정화기 등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연료전지차량 부품도 생산중이며, 수소 연료전지 및 전장 등 핵심부품으로 다변화 계획중.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센서류(각종 압력센서/냉각수 압력온도 센서/수위센서 등)와 핵심부품(수소 압력릴리프 밸브/스택용 워터트랩/수소 누설 모니터링 시스템/수소연료배기시스템등)을 생산. 100% 자회사인 ㈜세종이브이 설립을 통해 수소차 핵심 부품(수소연료전지차 연료전지 스택(stack)용 금속분리판) 시장에 본격 진출했으며, 현대차 넥쏘를 대상으로 2021년 초부터 금속분리판을 납품할 계획.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등.최대주주는 (주)에스제이원 외(47.74%) |
센트랄모텍 | 자동차부품(구동장치, 현가장치 등) 제조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구동장치 부문 이너레이스, 오디 클러치보스, 로터샤프트, 슬리브기어 등이 있으며, 현가장치 부문 컨트롤 암, 엑슬 등이 있음. 특히, 국내 최초로 개발한 알루미늄 컨트롤 암은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시설을 확보하고 있으며, 현대차그룹 외에도 관계사를 통해 해외 완성차 업체인 테슬라 등에 납품. 주요 고객사는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트랜시스, 현대위아 등 현대기아차와 그의 계열사임.최대주주는 강태룡 외(49.64%) |
시노펙스 | FPCB 모듈 사업과 멤브레인/필터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FPCB 모듈 사업으로 FPCB(연성회로기판)와 SMT(표면실장기술), 모바일 제품 등에 활용되는 FPCB 및 전, 후 공정에 사용되는 각종 검사기기 등을 제조 및 판매. 멤브레인/필터 사업으로는 액체 및 기체를 여과하는 멤브레인 소재, 필터와 더불어 멤브레인을 기반으로 각종 액체 및 기체를 여과하는 시스템의 설계 및 제조, 판매중. 수소연료전지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추진중. 최대주주는 (주)글로션 외(8.67%) 상호변경 : 신양피앤피 -> 시노펙스(06년6월) |
아진산업 |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 등을 개발, 생산하는 자동차 차체부품 업체. 주요 생산품목은 PNL ASSY F/APRON I/O COMPL, RAIL ASSY ROOF FRONT, CTR FLOOR ASSY COMPL, RINNG ASSY SUN ROOF REINF RING, PARTITION ASSY CTR FRT, REINF SIDE OTR 등의 자동차 차체 보강 패널류.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자동차, 한온시스템 등. 최대주주는 (주)우신산업 외(33.42%) |
에스모 | 자동차 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 자동차용 전장부품인 WIRING-HARNESS를 설계, 제조하여 자동차부품 모듈업체 및 자동차업체에 공급 중. 르노삼성과의 안정적인 거래를 유지중. 전기차용 Battery Wiring Harness 부품을 생산해 LG전자 등에 공급중. 18년1월 자율주행 플랫폼 전문개발 전담 자회사 '엔디엠' 설립.최대주주는 포트코리아 런앤히트 전문투자형 사모신탁 제12호(5.55%) 상호변경 : 태흥산업 -> 넥센테크(03년01월) -> 에스모(18년5월) |
에스엘 | 자동차 부품 중 전조등(램프) 및 샤시부품 생산업체.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등 국내 자동차 메이커에 납품 중. 2009년 현대자동차 에쿠스 리무진에 국내 최초로 LED Head Lamp가 장착 되었으며, AVM(어라운드 뷰 모니터링 시스템), HUD(전방표시장치), 차량용 무선충전기, AAF(능동형 공기유입 제어장치)의 개발을 통해 사업영역을 확대중. 2019년4월1일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주)에스엘라이팅을 흡수합병.최대주주는 이성엽 외(63.48%),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5.14%) |
에스텍 | 스피커 및 스피커 관련부품을 포함한 음향기기 제조/판매업체. 동사의 제품은 TV, AUDIO 등의 가전제품과 휴대폰 등의 통신 관련 제품, 자동차 제품에 사용. 최대주주는 Foster Electric Co.,Ltd 외(49.56%) |
에코캡 | 자동차용 부품 전문업체.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 벌브 소켓, LED모듈 등을 생산. 자동차용 전선 매출 비중이 높음. 국내 완성차업체 한국GM 및 쌍용차와 거래중이며, 중국과 북미 영업도 진행중. 최대주주는 김창규(38%) |
에코플라스틱 | 자동차 내,외장용 플라스틱 부품 및 금형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 플라스틱 범퍼, 콘솔, 메인코어 등을 주력생산. 주요 고객은 현대차와 기아차, 현대모비스. 자동차 부품 생산업체 (주)코모스, 아이아(주)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서진오토모티브(40.77%) 상호변경 : 아폴로산업 -> 에코플라스틱(04년12월) |
엔브이에이치 | 자동차 내장 부품∙소재 업체. 주요 생산품은 HEADLINER, NVH부품(ISOLATION DASH, INSULATION DASH, INSULATION HOOD, TUNNEL PAD 등), FLOOR CARPET, DOOR TRIM 등. 생산품의 대부분을 현대차와 기아차에 공급중이며, 일부 부품은 한국GM과 쌍용자동차에게도 판매중. 18년6월 엔브이에이치원방테크를 설립, 해당회사가 공기조화설비(HVAC) 솔루션 기업인 원방테크를 인수.최대주주는 구자겸 외(44.34%), 주요주주는 이국진(6.10%) |
엠에스오토텍 | 주형 및 금형 제작 업체. 핫스탬핑 기술을 독자 개발하여 고강도 경량 차체 부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고강성 알루미늄 적용 도어, 차세대 핫스탬핑 파셜?칭 부품, 다종재료 적용 초경량 승용차체 개발 등 다양한 기술개발을 진행중.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북미전기차업체 등.최대주주는 (주)심원 외(31.65%) |
영보화학 | 가교발포 폴리올레핀(Polyolefin) 폼 전문 생산업체. 자동차 내장재(천정재, 도어완충재 등), 산업자재(IT분야의 기기완충재, 포장재, 문구, 신발 등), 건축자재(파이프 보온재, 닥트 보온재 등) 분야에 적용. 최대주주는 적수화학공업㈜ 외(60.90%) |
영신금속 | 자동차 및 전자, 건축부품용 냉간단조 제품 제조업체로 볼트, 스크류 등의 단조부품만을 전문적으로 생산. 자동차부품용 볼트 및 스크류 제품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최대주주는 선지영 외(30.33%) |
영화금속 | 자동차부품의 주물소재를 제조, 판매하는 업체. 자동차부품 관련 매출 비중이 절대적이며, 자동차부품의 상품도 구입하여 판매중. 주요 거래처로 삼신정밀(주), 한국지엠(주) 등이 있음. 최대주주는 삼신정밀(주) 외(34.23%) |
영화테크 | 자동차 전장부품업체. 정션박스(전원분배 및 회로보호)와 전기차 및 이차전지 부품(전압변환,고전류/전압 차단 등) 등을 제조. 국내 자동차 5사와 북미GM 등 글로벌 OEM사에 제품을 공급. 신규산업으로 전기차의 고전압 폐배터리를 가정용 또는 산업용 ESS(Energy Saving Storage)로 리유즈하는 사업을 추진중.최대주주는 엄준형 외(49.14%), 주요주주는 한국단자공업(주)(9.26%) |
영흥 | 와이어로프, 와이어, PC강연선, 자동차용 스프링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사업부문별로는 와이어로프, 와이어, PC강연선등과 같은 선재 2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철강사업부문과 자동차용 스프링 등을 제조, 판매하는 자동차부품사업부문, 운송 및 하역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사업부문, 철강등 금속물의 방청 방습 포장재를 제조하는 포장재사업부문으로 구분. 최대주주는 장세일 외(29.78%) 상호변경 : 영흥철강 -> 영흥(20년4월) |
오리엔트정공 | 자동차부품 전문생산업체. 자동차 수동변속기의 핵심부품인 티엠컨트롤하우징앗세이, 리테이너베어링등과 자동화된 수동변속기인 DCT-7(Dual Clutch Transmission) Central Plate, 엔진부품인 캡앗세이캠샤프트베어링, 하우징서모스탯 등을 생산해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국내자동차 메이커에 공급.최대주주는 (주)오리엔트 외(36.79%) 상호변경 : 대진공업 -> 넥스텍(10년04월) -> 오리엔트정공(11년8월) |
오스템 |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STEEL WHEEL, CHASSIS PARTS, SEAT MECHANISM 등을 생산. 주요매출처는 한국GM 및 글로벌 GM 등. 신규사업으로 (주)바흐 합작법인 설립에 참여하여 안마의자 제조사업에 진출.최대주주는 김정우 외(14.17%) 상호변경 : 윤영 -> 오스템(05년3월) |
우리산업 | 기존 舊우리산업에서 분할된 업체로 자동차부품 제조사업을 영위.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완성차업계의 2차 공급업체. 국내 주요 거래처는 한온시스템, 현대모비스, 두원공조 등이며, 해외 거래처는 DENSO, VALEO, BEHR, DELPHI 등. 주요 제품으로는 HVAC ACTUATOR, CLUTCH COIL ASSEMBLY, HEATER CONTROL ASSEMBLY 등. 최대주주는 우리산업홀딩스(주)(39.46%) |
우수AMS | 자동차의 조향부품, 구동부품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부품 전문 생산업체. 현대차, 한국GM, 기아차 등의 1차 협력업체로 엔진브라켓트류, 샤시류, 변속기류 부품 등을 공급. 수소전기차부품인 BRKT, 전동COMP용 부품(GUIDE SENSOR/E-BUSH), ROTER-SHAFT 등을 생산. 현대 BlueOn 고속전기차 개발에 참여하여 감속기 핵심부품을 공급한 바 있음. 최대주주는 다담하모니 제1호 유한회사(18.00%) 상호변경 : 우수기계공업 -> 우수AMS(07년4월) |
우신시스템 | 자동차 차체 자동용접 라인 설비에 대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이외에도 자동차 Door제작과 자동차 안전벨트, 자동차 내장품 등을 제작. 최대주주는 허우영 외(36.98%), 주요주주는 주식회사 더블유자산운용(9.47%), MARUBENI CORPORATION(5.16%) |
웹스 | 고분자 신소재 개발기술을 바탕으로 자동차 내장재용, 건축용 및 레저용 등 다양한 고부가 신소재를 제조, 판매하는 업체. 고부가 신소재를 활용한 건축용 외장재도 제조, 판매. 특히, 자동차용 Interior 및 Encapsulation 내장재 시장에서 과점적인 지위 확보. Encapsulation Glass 소재는 매출처 세진을 통해 현대/기아차, 르노삼성, 한국GM, 쌍용차 등 대부분 차종에 적용.최대주주는 이재춘 외(41.58%) |
유니온머티리 | 페라이트 마그네트(자동차용 및 가전용 모터의 소재(자석) 등) 및 세라믹(절삭공구, 마그네트론스템, 수도밸브용 디스크, 기타 산업용 세라믹 제품 등) 제조/판매 업체. 종속회사인 유니온툴텍(주)와 유니온툴텍공구(유한공사)를 통해 호환성공구 사업도 영위. 최대주주는 (주)유니온 외(47.81%), 주요주주는 (주)대원지에스아이(9.45%) 상호변경 : 쌍용머티리얼 -> 유니온머티리얼(17년10월) |
유니크 | 자동차부품 제조/판매업 영위. 자동차용 시계류, 시가라이터류, 유압솔레노이드 밸브 등 밸브류, 센서류, 인디케이터류, 차량용 USB 충전기 등을 생산. 주요 매출처로 현대차, 기아차 등. 신규사업으로 6속, 8속 솔레노이드밸브를 양산하고 있으며, 수소차의 핵심부품인 수소제어모듈을 제조.최대주주는 안영구 외(37.63%) 상호변경 : 적고 -> 유니크(00년4월) |
유니테크노 |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차량의 엔진(Engine) 및 파워트레인(Power train)에 사용되는 기어 및 흡기용 밸브 및 배관류 등의 플라스틱 사출 부품 제작. 또한, 차량의 윈도우 및 와이퍼용 모터부품, ABS(Anti-Brake System)용 모터 부분품 및 조립, Mission용 모터 부분품 및 조립, EPS(전자식 스티어링 휠)용 모터부품 및 조립 등 차량의 구동 및 전장품에 사용되는 다양한 모터류의 부품 및 조립 사업 영위.최대주주는 이좌영 외(65.78%) |
유라테크 | 자동차용 점화 코일, 점화 플러그 등 차량 점화장치 전문 제조/판매업체.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자동차, 현대모비스 등. 최대주주는 엄대열 외(69.70%) 상호변경 : 세림테크 -> 유라테크(07년12월) |
유성기업 | 내연기관 부품 전문생산업체. 자동차 내연기관 부품인 피스턴링, 실린더라이너, 캠샤프트, Air/COMP 등을 생산하여 국내 자동차 회사(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등), 중장비, 농기계회사 및 내연기관 생산업체 등에 OEM 및 보수용 부품으로 공급. 또한, 선박 중속엔진용 실린더라이너를 개발하여 국내 선박회사로의 영업영역을 확대 중.최대주주는 류시영 외(48.78%) |
이원컴포텍 | 자동차부품(트럭, 버스)중 시트(의자) 및 내장제품 전문생산 업체. 자동차용 시트(에어 서스펜션 시트, 스프링 서스펜션 시트, 일반 고정형 시트 등) 및 내장제품(선반, 햇빛 가리개, 흡음재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자동차부품 업체.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현대모비스 등. 최대주주는 사보이투자1호조합 외(33.20%) |
인지컨트롤스 |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각종 자동차 TMS(엔진 온도관리 시스템 부품), EMS(엔진 온도, 진동, 압력 등 측정 및 신호 전달을 위한 센서 및 스위치 부품), EP(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경량화 부품), 친환경차 부품(배터리 팩 모듈, 멀티밸브) 등을 생산, 판매중. TMS(THERMOSTAT, WATER TEMP SENSOR, WATER TEMP CONTROLER) 부품 시장에서 85% 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 기아차 등. 코스닥 상장업체인 인지디스플레의 최대주주임. 최대주주는 정구용 외(42.47%) 상호변경 : 공화 -> 인지컨트롤스(01년1월) |
인탑스 | 휴대폰 케이스 전문제조업체로 주매출처는 삼성전자. 금형기술, 플라스틱 사출성형 기술 등을 기반으로 삼성전자에 이동전화단말기용 케이스를 전문적으로 생산, 공급중. 16년7월 인수한 (주)미래를 통해 자동차 부품(자동차용 램프, 커넥터, 실린더 커버, 전기차 배터리 셀모듈 등) 사업도 영위중. 휴대폰Ass'y 부분에서 70% 이상 매출액을 차지. 최대주주는 김재경 외(37.93%), 주요주주는 FIDELITY MANAGEMENT &RESEARCH COMPANY(9.99%) |
인팩 | 자동차용 케이블, 밸브, 전자식파킹브레이크, 액츄에이터, 배터리팩 사출품 등을 생산하고 있는 자동차부품 전문 제조업체.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쌍용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를 비롯한 GM, BORGWARNER, AMK, MAZDA 등 해외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업체에 자동차용 케이블 등을 공급중. 신규사업으로 전자제어식 현가장치(ECS)와 전자식 파킹브레이크 케이블(EPB), 배터리팩 사출품(BMA) 등을 양산.최대주주는 최오길 외(51.68%), 주요주주는 피델리티매니지먼트앤 리서치컴퍼니(9.99%) 상호변경 : 삼영케불 -> 인팩(04년3월) |
인화정공 | 선박엔진(디젤엔진), 발전설비, 기계설비 등의 대형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주요 제품은 대형저속엔진의 CYLINDER COVER, CYLINDER FRAME, BED PLATE, FRAME BOX와 중속엔진의 BASE FRAME, COMMON BED 등임. 종속회사 (주)대연정공이 자동차부품 사업을 영위중이며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S&T중공업 등 자동차부품업체에 케이지(CAGE) 및 베벨기어(GEAR)류 등을 공급.최대주주는 이인(50.81%) |
일정실업 | 자동차용 SEAT원단, 가구용 직물 등을 제조, 판매하는 업체. 자동차용 LAMI FABRIC 제품 제조부문의 매출액이 60% 이상을 차지. 주요 매출처는 HANS AMERICA, 현대차, VALDESE, ADIENT ROMANIA, (주)셀맥인터내셔널 등. 최대주주는 고동수 외(65.61%) |
일지테크 | 자동차 차체 부품(REINF SIDE COMPL, Dash Compl 등 각종 Pannel류) 제조 및 판매 업체. 현대자동차 1차 부품 협력 업체. 최대주주는 구준모 외(46.30%) 상호변경 : 일지산업 -> 일지테크(97년7월) |
재영솔루텍 | 핸드폰부품, 카메라용 렌즈 등의 나노광학부품, 핸드폰 및 반도체검사용 IC소켓부품, 플라스틱 사출금형(자동차 차체, 전자제품의 본체와 부품) 제조 및 판매 업체. 최대주주는 김학권 외(12.45%) |
지엠비코리아 |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1982년 일본 GMB사와의 합작투자계약에 의거 외국인투자기업으로 등록되어 있음.주요 제품으로는 엔진 Belt System의 동력전달 용도로 쓰이는 TIB, Auto T/M내의 Valve Body에 조립되는 유압제어부품인 V/Splool, 자동차냉각시스템 적용 제품인 Water-Pump 등이 있음. 주요 납품처로는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한국GM, 르노삼성, 쌍용차 등의 완성차와 현대파워텍, 현대위아, 만도, 남양공업 등의 Tier1 업체 등이 있음. 신규사업으로 현대/기아차의 아이오닉, 니로 등 친환경 차량의 엔진부품인 전동식 워터펌프(EWP), CNG BUS용 전동식 워터펌프, 수소연료 전지용 전동식 워터펌프(LMFC용 EWP), 전기자동차용 전동식 워터펌프 (EV용 EWP)를 개발 완료하여 양산 중.최대주주는 GMB CORP 외(58.25%) |
체시스 | 자동차부품 전문 제조업체. 주요 제품으로 AXLE, CROSS MEMBER, ARM 등. 완성차 메이커와 연간 생산계획에 의거 거래처에 주문자 상표 부착방식(OEM)으로 납품. 계열회사 넬바이오텍이 동물용 의약품, 친환경비료 등을 생산중.최대주주는 (주)MSHC 외(36.94%) |
캐스텍코리아 | 자동차용 주물소재 및 가공부품 생산기업. 자동차용 터보차저 핵심부품인 터빈하우징과 센터하우징을 주력 생산, 그 외 자동차용 컴프레서 부품 사업, 전자제품용컴프레서 부품 사업, 모터펌프 부품 사업 영위. 최대주주는 윤상원 외(17.74%), 주요주주는 ORIENT XINGHUI(SHANGHAI)INVESTMENTCENTER(12.96%) |
케이비아이동 | KBI그룹(舊갑을상사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 제조 업체. 현대/기아자동차 및 현대모비스의 1차 부품 협력업체로 플라스틱사출성형 및 BLOW 중공성형 기술을 바탕으로 콘솔(Console), 크래시패드(Crash Pad Main/Core), 글로브박스(Glove Box) 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공급중. 동일그룹 상장사인 동양철관, KBI메탈 등을 계열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주)케이비아이국인산업 외(48.25%) 상호변경 : 동국실업 -> 케이비아이동국실업(19년4월) |
케이피에프 | 자동차용 단조품(베어링부품 등)과 건설, 산업기계, 플랜트, 중장비 등에 쓰이는 산업용 화스너 제품(볼트, 너트 등) 등을 생산하는 업체. 풍력발전용 설비에 사용되는 화스너 제품도 생산. 베트남, 중국 법인 등을 통해 해외 시장 판매를 확대중. 최대주주는 (주)송현홀딩스 외(38.98%) 상호변경 : 한국볼트공업 -> 케이피에프(06년1월) |
코다코 | 엔진부품, 변속부품, 조향부품, 공조부품 등 자동차 엔진부품 정밀가공 및 조립금속 제조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전기차부품(알루미늄 다이캐스팅)도 생산/판매 중.최대주주는 인귀승 외(17.63%) |
코리아에프티 | 자동차부품 전문업체로 2012년 3월 교보KTB스팩과의 합병으로 코스닥에 상장. 자동차 연료탱크 내부 증발가스 포집장치인 캐니스터, 연료 주입구와 연료탱크관 연결관인 플라스틱 필러넥, 차량 내부 인테리어 부품 등을 생산. 중국, 인도, 폴란드 등에 생산법인을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수출 비중이 높음. 신규사업으로 차세대 자율주행차 등 스마트카에 공통적으로 들어갈 수 있는 악천후 상황에서도 보행자를 감지할 수 있는 머신러닝 기반의 ADAS 소프트웨어(SW) 알고리즘을 개발.최대주주는 SIS S,R,L 외(39.52%) |
코리아오토글 | KCC그룹 계열의 자동차용 안전유리 전문업체. 접합유리, 강화유리 등 자동차용 안전유리 제조, 판매, 수출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자동차 유리 시장점유율 1위 업체임. 주요 매출처는 현대/기아차 및 한국GM 등임. 콘크리트파일 제조, 판매 사업도 영위. (주)케이씨씨글라스와 흡수합병키로 결정(합병기일:2020-12-01)최대주주는 정몽익 외(50.05%),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5.45%) |
코프라 | 자동차용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칩) 전문업체. 고기능성 폴리머는 금속과 폴리머의 장점을 동시에 갖춘 금속 대체용 특수소재로 자동차분야, 전기전자분야, 가구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됨. 주요 매출 비중이 자동차분야에 80% 이상을 차지. 최대주주는 한상용 외(34.79%), 주요주주는 한국투자신탁운용(5.52%) |
태양금속 | 자동차 및 기계, 전기, 전자부품용 단조제품 제조업체. 자동차용 및 전자부품용 냉간단조제품(볼트, 스크류 등)과 와샤, 너트, 강구, 냉간단조용 선재류(선재가공품) 등을 생산, 판매.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쌍용차 등의 완성차업체 및 현대모비스, 만도 등의 자동차부품업체 등임. 최대주주는 한우삼 외(45.37%) |
태원물산 | 자동차부품 사업(자동차용 워터펌프 및 Gear Shift 등) 및 석고사업(시멘트용 인산정제석고, 건축자재용 석고플라스터, 비료용 원료 등) 영위 업체. 한국GM 및 두산인프라코어에 워터펌프 등을 공급. 한국 GM 매출액 비중이 높음. 최대주주는 남기영 외(40.70%) |
트루윈 | 자동차 운행에 있어 필수적으로 적용되는 엑셀, 브레이크 및 엔진에 적용되는 센서(IR SENSOR, APS, BPS, TPS 등) 및 액츄에이터(OCV 등)를 개발, 제조 및 공급하는 업체. 인쇄전자기술, 카메라 및 이미지 센서 기술을 보유. 18년8월 (주)시리우스를 흡수합병해 적외선 이미지(IR) 센서 개발 및 판매사업도 영위. 19년1월 中 남경오렌자동차와 합작법인 설립을 통해 남경오렌트루윈전자과기유한공사 지분 취득.최대주주는 남용현 외(19.77%), 주요주주는 경창산업(주)(5.0%) |
티에이치엔 | 자동차내의 Wire Harness(전기배선장치)를 전문적으로 생산, 공급하는 자동차부품업체.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 및 현대모비스 등 현대기아자동차그룹의 자동차 관련 계열사임. 최대주주는 이광연 외(42.8%) 상호변경 : 동해전장 -> 티에이치엔(08년4월) |
티피씨글로벌 | 자동차부품용 인발강관 제조/판매업체. 주요제품으로 정밀인발(방진)류와 자동차 정밀파이프로 사용되는 정밀강관류, 연료를 이송하는 스틸튜브인 FILLER NECK류 등의 자동차부품을 생산. 특히, 자동차의 소음진동 및 충격완화 역할(방진고무)의 내통/외통 튜브로 사용되는 정밀인발튜브의 매출 비중이 높음. 제품은 1, 2차 협력업체(삼보모터스, 평화산업 등) 및 해외 바이어 등을 통해 완성차업체(현대, 기차, GM대우, 르노삼성자동차, GM, 포드, 도요타, 닛산 등)에 최종 납품. 최대주주는 이정훈 외(46.91%) |
평화산업 |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전문 부품제조업체. 자동차의 NVH(Noise, Vibration, Harshness) 관련된 방진부품, 호스부품 및 방위산업용 특수차량 부품 등을 생산. 국내 완성차 메이커인 현대, 기아, 한국GM, 쌍용차 등과 방위산업체에 공급. 최대주주는 평화홀딩스(주) 외(64.69%) |
평화정공 |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용 DOOR MOVING SYSTEM 전문 생산업체. 주력제품으로 도어랫치(LATCH), 모듈(MODULE), 도어스트라이커(STRIKER), 도어힌지(HINGE) 등이 있음. 주요 매출처는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등이 있음. 최대주주는 피에이치씨(주) 외(54.63%), 주요주주는 국민은행(신영투자)(10.77%) |
포메탈 | 종합단조정밀기계부품 생산 업체. 산업기계, 자동차, 로봇/풍력, 방위산업, 농기계 등에 소요되는 주요 단조정밀기계부품을 생산. 신규사업으로 정부 지원을 받아 항공기 착륙장치 주요 부품의 개발과제 수행. 최대주주는 오세원 외(34.20%) |
풍강 | 자동차용 너트류(용접너트, 풀림방지강제너트, 휠너트 등) 및 볼트를 생산하는 조립금속제품업체. 자동차조립용 부품을 현대/기아차 등 국내 완성차업체에 직접 공급함과 동시에 완성차 1차협력업체에도 공급하고 있으며, 닛산자동차에도 공급. 최대주주는 김진용 외(33.99%) |
피에스텍 | 전력기기사업(각종 전력량계 및 원격검침시스템 생산, 판매)과 자동차부품사업(FAN모터, Wiper모터 등 자동차용 소형모터 제조) 등을 영위하는 업체. 가정용·산업용 전력량계 등 전력기기사업부문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2009년12월 정부 정책사업인 스마트그리드 시범단지인 제주실증단지 사업에 LG전자 컨소시엄(스마트플레이스 분야)과 한전 컨소시엄(GPS 시간 교정시스템)에 참여. 11년6월 한국전기연구원(KERI)과의 공동 연구로 전기자동차 인프라 구축을 위한 급속 충전기의 상용화 개발 완료. 최대주주는 (주)풍성 외(50.19%) |
한국단자 | 자동차 및 전자용 초정밀 커넥터를 주력 생산하는 종합 부품제조업체. 자동차, 하이브리드카에 적용되는 커넥터들도 개발, 생산하고 있으며, LED TV 및 조명용 리드프레임 등도 생산. 현대/기아차, 한국GM 등의 1차 전장업체와 가전업체인 삼성전자, LG전자 등에 제품 납품.최대주주는 이창원 외(33.27%),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9.36%), YAZAKI CORPORATION(7.02%), FIDELITY LOWPRICEDFUND(8.21%) |
한국프랜지 | 자동차부품, 프랜지, 산업기계, 철구조물, 탱크류 및 열교환기 제조 및 판매를 주사업으로 영위. 자동차부품(승용차용 Halfshaft류, Front axle assembly류, 상용차용 Front axle & Brake assembly 등)의 매출 비중이 높으며, 대부분의 제품을 현대/기아차그룹에 납품하여 안정적인 수요처를 확보. 최대주주는 김윤수 외(42.09%), 주요주주는 신한은행(4.45%) 상호변경 : 울산철공 -> 한국프랜지공업(76년3월) |
*한온시스템 | 국내 최대 자동차 공조제품 전문 제조업체. 주문자 상표부착 생산방식(OEM)으로 자동차용 에어컨(HVAC)과 파워트레인 쿨링(PTC), 압축기(COMP), 플루이드 트랜스포트(FT) 등을 생산하여 현대/기아차에 납품. 86년 미국의 Ford자동차와 현재 (주)만도의 전신인 만도기계(주)의 합작사로 출범한 이래 99년 Ford자동차에서 분리됨. 2007년 아시아 공조업체 최초로 PACE Award를 수상했으며, 2013년에 다시 PACE Award 수상.최대주주는 한앤코오토홀딩스(유)(50.50%) 주요주주로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주)(19.49%), 국민연금공단(5.59%) 상호변경 : 한라공조 -> 한라비스테온공조(13년4월) -> 한온시스템(15년8월) |
한일단조 | 자동차 및 방위산업용 단조부품 생산업체. 첨단 정밀 자동차 부품인 액슬샤프트(AXLE SHAFT)와 스핀들(SPINDLE)류를 제조해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공급 중. 국내 방위산업 분야의 핵심인 최첨단 정밀 유도탄 탄체를 비롯하여 탄두 및 중장비 부품, 조선/항공산업 부품 등을 생산, 공급.최대주주는 홍진산업(주) 외(31.28%) |
핸즈코퍼레이 | 알루미늄 휠 전문 생산업체. 주로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의 형태로 완성차 제조업체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거래 업체는 국내 현대기아차그룹, GM그룹, 르노닛산그룹, 폭스바겐그룹, 포드, 크라이슬러 등. 최대주주는 승현창 외(60.27%) |
현대공업 | 자동차 내장재 전문 생산업체. 현대기아차의 주요 협력업체로 자동차 시트패드를 비롯해 암레스트, 헤드레스트, 사이드패드 등 자동차 내장재(시트류)를 전문으로 생산. 최대주주는 강현석 외(55.25%) |
*현대모비스 | 현대자동차 그룹의 국내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체.자동차 3대 핵심모듈인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여 현대, 기아차에 직서열 공급하는 모듈 및 부품제조사업과 국내외에서 운행 중인 모든 현대, 기아차에 소요되는 보수용 부품의 공급을 책임지고 있는 A/S용 부품사업을 영위. 차량용 블랙박스의 핵심인 사고기록계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하였고,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 AVN(오디오-비디오 내비게이션) 생산. LG화학과 리튬이온 배터리팩(모듈)개발과 생산을 전담하는 합작사(HL그린파워)를 설립.최대주주는 기아자동차(주) 외(31.22%),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1.99%) 상호변경 : 현대정공 -> 현대모비스(00년11월) |
*현대위아 | 현대자동차그룹 계열의 자동차부품업체. 부변속기 제품 관련, 등속조인트(C.V.Joint) 제품에 있어서 국내 1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샤시모듈 등 여러 자동차부품 분야에서 상위권의 시장점유율을 차지.모듈(샤시모듈, 플랫폼모듈, 타이어모듈), 변속기, 등속조인트, 엔진 등 자동차부품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공작기계, 산업기계, 항공기 착륙장치 및 방위사업(각종 화포류 및 함포 생산)도 영위. 특히, 국내 공작기계 시장 수위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으며, 중/대구경 화포 및 항공기착륙장치 부문에서 독과점 지위 확보. 최대주주는 현대자동차(주) 외(40.75%),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1.09%) |
화승알앤에이 | 화승그룹 계열의 자동차용 고무제품 전문 제조업체. 주요 제품으로 Sealing Products(누수방지용 고무)와 Fluid Products(연료, 각종 Oil, 물 등을 수송하는 Hose류) 등이 있음. 자동차용고무부품 및 산업용고무제품 등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소재(CMB/TPE/실리콘) 생산/제조업체 (주)화승소재와 산업용 고무제품 제조업체 (주)화승엑스윌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20년9월 자동차부품 제조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화승알앤에이(가칭)를 설립키로 결정(분할기일:2021-02-28)최대주주는 현지호 외(47.80%) 상호변경 : 화승화학 -> 화승알앤에이(98년11월) |
화신 | 자동차 섀시 및 차체의 각종부품을 생산하여 납품하는 자동차부품 전문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차의 양쪽 WHEEL을 고정시켜주는 Arm류, ARM을 고정시켜주는 Member류, 차량의 후륜에 장착되는 CTBA, 기타 Link류와 Press 성형제품 등이 있음. 주요고객은 현대기아차그룹 자동차 관련 계열사임. 최대주주는 (주)글로벌오토트레이딩 외(50.41%) |
화신정공 | 자동차 조향장치의 주요 구성품인 샤시류, 정밀가공부품, 보수용부품 등을 모듈품 또는 개별품 형태로 생산하여 납품하고, 그 부품협력업체에 원소재를 가공하여 판매하는 자동차부품 전문업체. 주요 매출처는 현대모비스 등 부품업체와 현대차 등 완성차 업체임. 국내에서 처음으로 기업인수목적회사(SPAC)가 합병해 상장된 업체로 HMC스팩1호가 화신정공을 합병해 변경 상장됨. 코스피 상장사인 (주)화신 지분 보유. 최대주주는 정서진 외(42.08%) |
화천기계 | 공작기계 및 자동차부품 제조업체. 공작기계 생산을 위한 선반, 밀링, Semi-CNC선반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모회사인 화천기공으로부터 CNC선반, CNC밀링, 머시닝센터 및 자동생산라인 등을 공급받아 판매중. 또한, 자동차 엔진용 부품인 실린더블럭을 가공하여 납품중. 최대주주는 화천기공(주) 외(34.54%) |
효성첨단소재 | (주)효성에서 산업자재 사업이 인적분할되어 재상장된 업체. 타이어코드, 스틸코드, 산업용원사, 카페트, 카매트, 에어백원단 및 쿠션 등의 산업자재를 생산. 주요 상표로는 ALKEX, TANSOME 등이 있음. 이외에도 아라미드, 탄소섬유와 같은 High tech. 신소재 제품의 개발 및 사업화도 진행중.최대주주는 (주)효성 외(44.40%),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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