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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폭시수지 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토목ㆍ건축, 선박용, 공업용, 자동차 전착도료용, 전기전자용, 복합소재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 국가별 산업구조와 크기에 따라 시장에서의 에폭시 수요가 변동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에폭시 도료의 조선업 비중은 상대적으로 크며, 국내의 조선 건조량 감소로조선업 분야의 에폭시 도료 사용량은 감소하였습니다.

자동차의 전착도료와 구조용 접착제는 국내의 자동차 생산량과 연계되며, 자동차 생산량의 감소로 수요량은 감소하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환경 친화적 도료인 분체도료는 가전, 공업용 기계, 기계 부품, 자동차 부품 등에 사용이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PCM도료는 메탈재료에 코팅하는 중방식 일종이며 철근, 철판, 기계부품용 자재에 사용되어

공업, 건축, 토목용 등으로 사용범위는 다양하지만 성장세는 둔화된 상황입니다.

토목ㆍ건축분야에서는 특수 FLOOR코팅제, 방수제, SEALANT 등에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지만 건설경기의 둔화로 에폭시 수요가 감소되고 있습니다.

전기ㆍ전자분야에서는 PCB(인쇄회로기판), EMC(반도체봉지제), ABS수지, 성형재, TRANSFORMER 절연재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의 경우 산업 구조의 변동으로 전기전자 분야의 사용량은 감소추세에 있습니다.

복합소재분야에서는 풍력블레이드용 핵심소재인 에폭시수지와 우주항공분야, 정보통신분야에 응용되는 에폭시수지가 사용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다양한 산업군과 에폭시 수요가 연계되어 있어 국내와 해외경기 흐름에 따른 변동성이 있으며 조선업과 건축용 수요 비중이 커서 하계휴가 시기엔 약간의 수요감소가 있는 계절적 특성은 있지만 이를 감안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ㆍ전자분야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꾸준한 신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소형 박막화로 인해 큰 폭의 판매량 증가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선박, 자동차, 컨테이너 등에 사용되는 도료용 에폭시수지는 선박 및 자동차업계의 GLOBAL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토목ㆍ건축분야는 다소 국내 건설경기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다. 국내외 시장 여건

국내시장은 조선업과 토목ㆍ건축, 전기ㆍ전자, 자동차 분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국내의 조선 건조량 감소로 인한 조선업 분야의 에폭시 도료 사용량은 감소하였습니다.

토목ㆍ건축분야에서는 최근 건설경기의 둔화로 에폭시 수요가 감소되고 있습니다.

전기ㆍ전자 영업환경은 반도체 산업의 중국이전 및 소형 박막화 등으로 판매량의 증가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국내 자동차 생산량과 국내 자동차 회사의 해외 생산량과 연계되는 자동차 도료수요는 감소하였으나 연비개선과 친환경 차량에 사용되는 구조용 접착제는 적용 차종의 확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원료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이며 이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제품 가격 변동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에서 당사는 반도체 분야와 도료 분야의 에폭시 제품을 북ㆍ남미,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중동지역 및 유럽지역 등 전세계 60여 개국에 수출하고 있습니다.

유럽과 미국, UAE 그리고 터키에 물류기지를 운영하여 각국 주요 거래선들에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하는 체계를 갖추어 현지 경쟁사들과 동등한 DELIVERY 조건을 확보함으로써 당사의 경쟁력을 한 단계 UP-GRADE 하고 있습니다. 그 외 당사는 꾸준한 신제품 개발 노력, 다국적 고객사와의 R&D 협력, GLOBAL 물류 및 생산 공급체계 개선,일류 GLOBAL SALESMANSHIP SKILL 향상, 안정된 공급자로서의 위상 강화, 일관된 품질유지로 당사의 매출 및 이익기반 증대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있습니다.

해외시장은 셰일가스 채굴 및 원유 수송용 파이프코팅에 사용되는 제품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자동차, 건설경기의 회복국면으로 전체적인 수요 또한 증가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생산능력 확대로 안정된 공급과 가격경쟁력으로 당사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당사의 현지물류센터를 비롯한 현지화 노력으로 인지도가 크게 향상되어 판매량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중동에서는 정세불안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당사의 적극적인 영업활동과 UAE, ISTANBUL 등 현지 물류센터를 통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유럽등 글로벌 대형거래선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용 코팅제 등 신규 비즈니스를 통해 판매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인도와의 관세협정에 따라 인도시장에서 당사의 시장점유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인도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성장세에 있는 인도시장에서 당사의 시장점유율을 더욱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유기용제 규제 방침에 따라 친환경 에폭시 제품 판매량이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생산능력을 확대하여 중국은 물론 선진국가에서의 친환경 에폭시 제품 판매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당사는 세계시장에서 OLIN, HEXION 등 주요 경쟁사들과의 경쟁을 지속하고 있지만, 다년간의 축적된 기술력과 당사 제품의 인지도 향상을 바탕으로 안정된 제품공급자로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라.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는 에폭시수지 전문메이커로서 1972년 설립이후 현재까지 에폭시수지, 경화제및 기타 기능성화학소재를 연구, 개발해 왔고, GLOBAL NO.1 에폭시 전문기업을 넘어 최고의 화학소재기업으로서 인정받기 위해 품질과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익산공장 및 부산공장, 당사의 자회사인 국도정밀(주)의 시화공장과 해외현지법인인 국도화공(곤산)유한공사의 생산설비를 포함하여 에폭시수지 사업부문 연간생산능력 총 686,000톤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만족 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최종 소비자 및 AGENT에 까지 직접 A/S를 하는 등 고객중심의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당사가 약 66%(당사 사업본부의 추정자료)정도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며 안정적으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국내 시장점유율 추이 (2018.09.30 현재)

- 당사의 추정 자료임.

경쟁회사명 2018년 3분기 2017년 2016년

당 사 66% 66% 66%

금호피앤비화학(주) 27% 25% 24%

(주)헥시온코리아 2% 2% 2%

블루큐브케미칼코리아(유) 2% 3% 5%

기타 3% 4% 3%

합계 100% 100% 100%



■POLYOL수지 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POLYOL은 폴리우레탄 수지의 원료로써 이소시아네이트 화합물과 함께 사용되며,

POLYOL에 의해 만들어지는 폴리우레탄은 다른 플라스틱 보다 고부가가치 소재로서 자동차, 전자, 가구, 건축 등 주요 국가산업의 부품과 소재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으며 경질, 연질 및 CASE(Coating, Adhesive, Sealant, Elastomer)로 분류되어 산업 전반에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습니다.

경질우레탄은 건축분야에서 건물의 단열재로 건축용 패널, 스프레이폼 형태로 사용되며, 최고의 단열성을 지니는 제품의 특성을 이용하여 냉장고, 냉동컨테이너 등의 보냉용 충진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LNG/LPG 등의 가스를 운반하는 선박에서 초저온의 가스를 보관하기 위한 특수 목적의 보드제조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인조목재, 서핑보드 등의 생활용품이나 스포츠레저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연질우레탄은 가구분야에서 침대, 매트리스, 소파, 의자의 쿠션재 등 인간의 일상생활에서 항시 접촉할 수 있는 생활용품 뿐만 아니라, 자동차 시트, 핸들 등 자동차 산업의 내장재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CASE 분야에서는 산업용 코팅제, 접착제, 방수제와 합성피혁, 신발 SOLE 등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건축 분야의 단열, 보온과 관련된 시장은 유럽과 일본의 예로도 알 수 있듯이 발전 속도가 경제 성장률을 상회하고 있으며, 중국에서도 에너지 절약 및 이산화탄소 절감을 위한 노력에 따라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에 따른 이산화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에너지 절약에 대한 각국의 요구 및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그 수요가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스포츠레저 분야에서도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에는 대륙별 또는 기후에 한정되지 않고 동남아, 아프리카 등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세계의 다국적 기업들이 주요 거점에 진출하여 건축 분야의 단열 및 보온 관련 시장에 적극적인 투자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아울러 자동차 분야의 POLYOL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여 연간 평균성장률 이상의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코팅제, 접착제, 합성피혁 분야도 시장에서의 고기능성 제품 요구가 나날이높아져 가고 있으며 이들 분야의 성장은 매년 꾸준하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그 동안 부진했던 조선경기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침체되어 있는 선박용 보냉제 및 코팅제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동남아시아 지역의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단열 및 방수ㆍ바닥제 중심으로 수요 증가가 촉진되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 여건

중국시장 내에서의 POLYOL 영업은 저가의 중국 LOCAL 업체와는 달리 고부가가치 제품 및 특수용도의 POLYOL, 수입제품의 대체상품 개발, 특수 산업분야 공략 등으로 매출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별화된 POLYOL 개발로 각 산업분야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BASF, COVESTRO, DOW, SHELL사 등의 다국적 기업과 한국 및 중국계 기업들과 전자공시시스템 dart.fss.or.kr Page 15

경쟁하고 있으나 에폭시 수지의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 및 시장 인지도를 바탕으로 POLYOL수지 사업을 매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수출시장은 경제 성장이 빠른 동남아 및 남미, 중동시장의 판매를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들 지역으로의 수출증대를 위해 기술혁신을 통한 제품 공정개선과 생산량 확대를 통한 원가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마.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당사의 POLYOL수지 분야는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노력으로 우레탄 시장에 소요되는 BASE POLYOL 뿐만 아니라 특수 용도의 POP(Polymer Polyol), PU SYSTEM 수지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당사의 노하우가 축적된 품질관리 시스템을 운영함으로써 국내ㆍ외적으로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중국의 안정적인 PO(Propylene Oxide)의 공급을 바탕으로, 현재 POLYOL수지 사업부문 생산능력이 연간 120,000톤 규모로서 GLOBAL 기업과 당당히 경쟁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었으며 특히, 신설 LINE의 POP(Polymer Polyol) 생산설비를 가동하면서 자동차 시트 및 가구용 연질 우레탄 시장에서도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용 전착도료 분야에서 당사의 POLYOL 판매가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접착제 합성피혁용 고부가가치가 제품 개발과 판매 확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연구부문에서는 역량 강화로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제품들을 주문 생산함으로써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기술지원 및 관련 활동을 통해 높은 수준의 기술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춤으로써 고객중심의 영업을한층 강화하고 있습니다.


※ 조직도

※사업부문별 요약재무현황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에폭시수지 Polyol수지 내부거래 제거 합 계

매출액

(2018.01.01~2018.09.30

)

880,626,026 158,175,294 (68,643,581) 970,157,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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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전분기

 (단위: 천원)

"제 46기(전기)는 종전 기준서인 K-IFRS 제1039호와 K-IFRS 제1018호에 따라 작성되었

습니다.

영업이익

(2018.01.01~2018.09.30

)

54,682,815 5,483,288 (30,322) 60,135,781

자산

(2018.09.30) 944,200,826 85,487,124 (137,085,393) 892,602,557

구 분 에폭시수지 Polyol수지 내부거래 제거 합 계

매출액

(2017.01.01~2017.09.30

)

690,322,875 136,430,420 (48,389,285) 778,364,010

영업이익

(2017.01.01~2017.09.30

)

40,041,393 1,211,272 (81,688) 41,170,977

자산

(2017.12.31) 838,022,032 77,054,998 (126,527,530) 788,549,500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회사가 생산ㆍ판매하는 제품으로는 에폭시수지 사업부문으로 분류되는 에폭시수지, 경화제,

에폭시수지 원료인 반응성 희석제 등이 있으며, POLYOL수지사업부문으로 분류되는 폴리올

등이 있습니다. 그 밖의 상품군으로 분류되는 품목으로는 합성수지원료, 가성소다, 아염산소

다, 폴리올 등을 구입ㆍ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별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판매활동 : 해외영업은 당사 GLOBAL사업본부와 해외현지법인인 국도화공(곤산)유한공사

에서 전담하고 있으며, 국내영업은 당사 사업본부내 영업팀과 연결실체내 각 영업부에서 영

업활동을 담당하고 있으며, 지방영업은 부산사업소와 호남영업소를두고 영업활동을 전개하

고 있습니다.

판매구성으로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국내매출이 약 25%를 차지하고 해외매출은

LOCAL매출 포함하여 약 75%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별히 계절적 수요의 변동은 없으나 전

방산업의 호황 여부에 따라 수요변동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출액(천원)

에폭시수지

제 품 YD-128등 전기.전자.도료.토목건축.접착제등 834,129,496

상 품 HJ-2200V등 합성수지원료 46,496,530

Polyol수지

제 품 GY-3010E등 전기.전자.도료.토목건축.접착제등 117,533,358

상 품 KSF-ISO등 합성수지원료 40,641,936

보고 부문 합계 1,038,801,320

내부거래 제거 (68,643,581)

합계 970,157,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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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연결실체의 제품생산에 필요한 주요 원재료로 EPOXY수지 부문에서는 BPA, ECH,TBBA 등

이 사용되고 있으며, POLYOL수지 부문에서는 PO, EO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원재료

는 국내의 LG화학, 신닛테츠스미킨화학, 롯데정밀화학 등에서 조달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는

일본, 중국, 미국, 이스라엘, 대만 등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환율변동에 의하여 조

달가격의 변동성이 있으며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 KG)

(1) 산출기준

◇ 산출방법 : 단순평균가격 ( 총구입금액/총구입수량)

◇ 산출단위 : KG당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석유화학제품의 국제적인 수급동향과 환율변동, 국내 공급과 수요동향에 의해 가격이 결정

되고 있습니다.

품 목 제 47기 3분기 제 46기 제 45기

BPA 등 1,552 1,117 994

PO 등 1,690 1,513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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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 연간 생산능력 산출 방법>

에폭시수지 : 연산 686,000톤 ×3/4 = 514,500톤

POLYOL수지 : 연산 120,000톤 ×3/4 = 90,000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2) 가동률

다.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TON )

사업부문 품 목 제 47기 3분기 제 46기

에폭시수지 YD-128등 514,500 653,000

POLYOL수지 SC-490등 90,000 120,000

합 계 604,500 773,000

(단위 : TON )

사업부문 품 목 제 47기 3분기 제 46기

에폭시수지 YD-128등 342,674 473,078

POLYOL수지 SC-490등 64,745 82,773

합 계 407,419 555,851

(단위 : TON, %)

사업부문 생산능력 생산실적 평균가동률

에폭시수지 514,500 342,674 67%

POLYOL수지 90,000 64,745 72%

합 계 604,500 407,419 67%

(단위 : 천원)

구분

기초

순장부가액

취득 및

자본적지출액

대체금액

처분 및

폐기액

감가상각비 기타증감

기말

순장부가액

토지 107,319,710 3,533,864 - - - (202,650) 110,650,924

건물 73,112,285 3,799,105 3,508,380 - (2,121,689) (381,667) 77,916,414

구축물 15,193,430 821,346 493,263 - (888,386) (74,135) 15,545,518

기계장치 93,194,866 8,680,278 9,983,187 (105,742) (8,795,718) (1,206,649) 101,750,222

국고보조금 (1,270,334) (170,315) - - - 150,257 (1,290,3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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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운반구 357,801 282,597 - (21,319) (93,661) (6,411) 519,007

기타 유형자산 1,908,543 609,671 - - (336,698) 85,212 2,266,728

건설중인 자산 10,691,066 22,518,918 (13,984,830) - - 142,632 19,367,786

합계 300,507,367 40,075,464 - (127,061) (12,236,152) (1,493,411) 326,726,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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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제 46기(전기) 및 제 45기(전전기)는 종전 기준서인 K-IFRS 1018호에 따라 작성되었습니

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지배회사>

(1) 판매조직

국내판매는 사업본부에서 담당하며 해외판매는 GLOBAL사업본부에서 담당하여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 국내판매(LOCAL수출포함)

 영업소 판매 : 국도화학 → 사업소 및 영업소 → 실수요자

 직거래 판매 : 국도화학 → 실수요자

- 해외 직수출

 국도화학 → 해외AGENT → 해외실수요자

 → 종합상사 → 해외실수요자

 → 해외실수요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47기 3분기 제46기 제45기

에폭시수지

제품 YD-128등

수 출 424,178 446,940 387,869

내 수 409,949 456,519 379,708

합 계 834,127 903,459 767,577

상품 HJ-2200V등

수 출 7,123 7,988 18,050

내 수 39,376 48,484 43,153

합 계 46,498 56,472 61,203

Polyol수지

제품 GY-3010E등

수 출 54,324 66,878 68,832

내 수 63,211 69,308 58,336

합 계 117,535 136,186 127,168

상품 KSF-ISO등

수 출 6,358 3,370 7,319

내 수 34,282 48,266 51,136

합 계 40,640 51,636 58,455

합 계

수 출 491,983 525,176 482,070

내 수 546,818 622,577 532,333

합 계 1,038,801 1,147,753 1,014,403

내부거래제거 - (68,643) (71,772) (61,770)

총계 - 970,158 1,075,981 952,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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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판매방법

사전주문에 의해 생산ㆍ판매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일부 기본수지류는 일정 재고를 확보해

두고 판매합니다.

(4) 판매전략

수도권지역 및 대구, 부산을 제외한 지방은 본사 사업본부내 영업팀에서, 부산 및 대구지역은

부산사업소에서 거래처와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며 판매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해

외영업은 GLOBAL사업본부에서 해외AGENT와 실거래처를 상대로 영업활동을 전개하며,

특히 기술지원의 확대와 신속한 납품을 통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판매목표 달성에 주력하

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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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속회사>

(1) 판매조직

국내판매 및 해외판매는 각 종속회사 영업팀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 국내판매(Local 수출포함)

 종속회사 → 실수요자

- 해외 직수출

 종속회사 → 해외실수요자

 → 해외 무역상사 → 해외실수요자

(3)판매방법

사전주문에 의해 생산ㆍ판매하는 것이 대부분이며, 일부 기본수지류는 일정 재고를 확보해

두고 판매합니다.

(4)판매전략

종속회사 중 국도화인켐(주)은 당사와 긴밀한 영업전략을 수립하여 판매활동을 전개하고 있

으며, 중국 현지법인인 국도화공(곤산)유한공사는 현지법인 영업팀이 거래처와의 긴밀한 협

력관계를 유지하며 판매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해외영업은 중국법인 영업팀에서 직접

해외고객사와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하고, 특히 기술지원의 확대와 신속한 납품을 통하여 고

객을 만족시키고 판매목표 달성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연결실체는 에폭시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주문접수에서 출하까지의

기간이 1개월 미만이고 거래처의 월별 주문량은 업체상황과 경제상황에 따라변동되어 예측

할 수 없으므로 별도로 기재할 수주상황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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