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반응형

모터결선법에서 와이 델타사이에 장단점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모터의 '기동전류'가 회로가 감당하기 힘들정도로 커지는 것을 와이결선을 이용하여 줄여주는 것뿐입니다. 

모터기동때의 와이결선 사용은 델타결선과의 장단점의 문제가 아니고,

와이결선은 '보다 높은 전압에 사용되는 결선법'입니다.  델타 결선은 상전압과 같은 전압의 사용법이고.

 

무슨 뜻인가 하면, 예를 들어  모터의 3개 코일 하나하나가 220볼트 용이면, 본질적으로 220용 모터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와이결선해서 380에 연결할수 있읍니다.  즉 '220-380 '겸용모터가 되는 것이지요.

 

사실은 '220-380'겸용모터는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와이결선을 할수 있게, 4,5,6번 선을 외부로 빼놓은 220용 모터'인 것입니다.

 

역으로, 380모터에서 4,5,6 번 선을 빼서 와이결선을 하면, 660 볼트용의 모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 380을 연결하는 것이므로, '힘이 약하고 전류가 적게 흐른다'라는 결과가 되지요.

즉 ' 기동전류를 줄이기 위해서, 높은 전압용의 결선을 임시로 해서, 힘은 약하지만 기동을 시킨다'라는 것입니다.

 

만약 부하에 기동시에도 같은 회전력이 필요한 기기가 연결되면, 경우에 따라서 기동을 못할수도 있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와이 델타 기동법은 동력부하의 성질에 따른 일정한 한계가 있게 됩니다.

반응형
Please Enable JavaScript!
Mohon Aktifkan Javascript![ Enable JavaScrip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