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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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상 유동전동기를 돌릴때 기동전류를 줄이기 위해서 전동기 권선을 Y결선 해서 기동하고,

기동 후에는 델타결선으로 바꾸어 운전한다고 배웠습니다.

 

결선 모양은 대충 이렇더군요.....ㅋ;;;

 

결선 모양만 봐서는 대체 전기가 어떻게 흐르는지도 모르겠고...

 

제 생각대로 빨간선을 그려봤는데...

R상에서 전기가 들어간다면 아래 그림처럼 전기가 흘러가나요??

선간전압, 상전압 이라는게 있던데...듣기로는

선간전압은 한 상과 또 다른 상을 연결하는 전압

선전압은 한 상과 중성점(N)? 을 연결하는 전압 이라는데...

실제 모터를 운전하는데 걸리는 전압은 뭘 뜻하는거죠??

 

 

Y결선을 하면 전류가 1/3로 줄고, 전압은 루트3만큼 높아지고,

델타결선으로 바뀌면 정상 전압,전류로 돌아온다?는게 맞나요?

 

 

아흥;;; 봐도봐도 몰라서...이리찾아보고 저리찾아보고 있는데...어렵네용~ㅠㅠ

 

여튼 제가 제일 궁금한거는 Y나 델타로 결선 했을때 전기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방향)에 대해서 궁금하구용

전류와 전압이 어떻게 변화되고, 모터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 확실히 좀 알고 싶어용;;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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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리 해둬야 할거는 상전압이란 3개의 상을 각기 전기적으로 분리를 해놨을때 생기는 전압과 전류를 의미합니다. 그래서 와이 결선시에는 3개의 상을 각기 분리시키는 점 즉 중성점으로부터 전위가 상전압을 의미합니다.


1. 전류가 흘러 가는 방향을 그림으로 그리면 님이 그린 그림이 맞습니다.

a. 우선 와이 결선 한걸 생각해보면 한상에서 전기가 들어오면 다른 두상에서는 전기가 나가는데요.

이는 와이결선이 아니라 각각의 상이 모두다 떨어져 있다고 해도 마찬가지로 방향으로 전기가 흐르게 됩니다.

원래 상이란 말이 교류에서만 존재하게 되는데, 교류란 전압의 크기가 주기에 따라 늘었다줄었다 하게되는거고 R상에서 전류가 들어올 시간이면 정확히 S T상에서는 전류가 나가는 시간이 됩니다.(즉 어짜피 ST상은 전류가 나갈시간이라는겁니다.) 조금 더 시간이 지나게 되면 S에서 전기가 들어오고  다른 상들로 나가고 등등 계속 반복하게 되는거죠... 이는 와이 결선이 아니라 각상이 분리가 되어있다고(즉 3개의 상이 붙은 중성점을 각각 떼어버리고 그냥 3개의 회로를 만들었을때)전류가 들어가고 나오고 하는 양은 와이 결선할때와 정확히 똑같게 됩니다. 다시말하면 r로 전류가 들어왔기 때문에 st로 전류가 나가는게 아니고, r은 어짜피 들어오고 st도 어짜피 나가야할 시간이라는것입니다.(교류라서 나가고 들어오고 하는 시간만 다를뿐...) 이로써 결론 낼수있는게, y 결선시 상전류(즉 3개의 상을 분리했을때 전류)는 선전류와 같다는 결론을 낼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전압은 세 상의 전압이 시간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는 세개 전압상의 벡터도를 그려서 벡터의 차를 내보면 알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선간전압이란 두 상의 전위차를 예기한거고 이는 벡터를 이용해 빼야하는건 당연한거겟지요.(벡터를 이용해 뺀다는것을 이해할려면 페이서라는것을 알아야 하는데 이는 조금 어렵기 때문에 그냥 넘어가겟습니다.)

어쨋든 벡터도를 이용해서빼면 와이 결선시 선전압은=루트3 *상전압 이라는 결론이 나옵니다.


b. 이제 델타결선을 생각해보면 한쪽으로 들어온 전류는 양쪽으로 분리되어서 나가기 때문에 선전류는 각상에 전달되는 상전류보다 크게 되고 이도 벡터도로 계산을 하면 루트 3배만큼됩니다.

하지만 선전압은 어느 두점의 전위차를 예기 한거고 이는 델타결선시에는 그냥 상전압과 같게 됩니다.(이는 와이결선보다 쉽게 이해되니 복잡하게 설명 안하겟습니다.)


2.이제 수식을 쓰겟습니다.


나름 세세하게 설명했으니 이해했길 바라면서...


추가.... 

저항연결법에서 델타결선을 와이결선으로 바꾸는 방법이있는데,.

이때 저항이 정확히 1/3로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델타결선은 저항이 1/3로 줄어든와이결선과 등가이므로 그냥 와이결선한것보다 전류는 3배 많이 흐르게 됩니다.

등가회로 바꾸는 방법은 회로이론 책이나 인터넷 찾아보세요.. 방법은 이게 훨씬 쉽네요.. 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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