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대행사. 대표적 내수경기 민감주임. 국내 기업들의 해외 마케팅 증가로 올림픽/월드컵 등 해외스포츠, 공연 및 기획 분야로 영역확대 시도중.
[용어]
BTL (below the line)
마케팅을 직접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활동인 이벤트, 전시, 스포츠마케팅, CI, PR, 옥외매체, 인터넷 등을 말한다.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ATL (TV, 라디오, 신문, 잡지)와 달리 쌍방향의 성격을 갖는다.
ATL(Above the Line)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 중 비(非)대인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으로서, TV·인쇄·라디오·옥외 등과 같은 전통적 매체로 구성된다.
옥외광고는 BTL로 분류되기도 한다.
종목명 | 설명 |
SM C&C |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한 영상 콘텐츠 제작(드라마, 예능프로그램 등),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업체. 17년 SK플래닛에서 분할된 M&C(마케팅앤컴퍼니)를 인수하여 광고대행업 영위. 광고대행 부문 매출 비중이 높음. 최대주주는 (주)에스엠엔터테인먼트 외(32.63%), 주요주주는 에스케이텔레콤(주)(23.29%), 상호변경 : 볼빅 -> BT&I(08년5월) -> 비티앤아이여행그룹(12년4월) -> SM C&C(12년6월) |
YG PLUS | (주)와이지엔터테인먼트 계열사로 광고대행업과 MD제조 및 유통판매업을 영위하는 업체. 광고대행업은 광고주의 의뢰를 받아 광고표현물을 제작. MD제조 및 유통판매업은 ㈜와이지엔터테인먼트의 소속 아티스트 및 당사 캐릭터인 크렁크(KRUNK)의 MD(응원봉, 피규어, 의류 등)를 기획,제작,유통. NAVER와 음악 사업 공동 추진.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체 코드코스메인터내셔널(주)을 주요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주)와이지엔터테인먼트 외(49.57%) 상호변경 : 휘닉스컴 -> 휘닉스홀딩스(14년1월) -> YG PLUS(15년1월) |
나스미디어 | KT그룹 계열의 온라인 미디어렙 전문업체. 디스플레이광고를 중심으로 한 인터넷 및 모바일, 디지털방송광고(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 인터넷 광고대행업, 광고물 인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주)플레이디를 종속회사로 보유.최대주주는 KT 외(59.96%) |
아시아경제 | 온/오프라인 경제 전문 미디어매체. 대중의 접근성을 전제로 한 광고 사업/컨벤션 사업과 다양한 창구를 통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판매를 내용으로 하는 콘텐츠 사업, 그리고 HR사업 등을 내용으로 하는 부대사업 등을 영위.최대주주는 (주)KMH 외(45.35%) |
#에코마케팅 | 온라인종합광고 대행업체. 온라인광고대행업 중 광고제작과 광고매체대행을 모두 수행하고 있으며, 온라인광고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에 주력. 미디어 커머스 사업을 영위하는 (주)데일리앤코를 자회사로 보유중이며, 주력 상품으로 '클럭 미니마사지기'를 판매.최대주주는 김철웅 외(50.30%) |
오리콤 | 두산그룹 계열의 종합광고대행업체. 광고대행, 광고제작, 프로모션, 잡지 및 정기간행물 발행 사업 등을 영위. 광고 부문은 각종 광고물의 제작ㆍ매체집행ㆍ출판ㆍ시장조사ㆍ매체조사 분석ㆍ전시 및 이벤트 등과 이에 부대되는 사업을 영위중. 매거진 부분은 Vogue, GQ, Allure, W 등과 같은 잡지를 출판하여 독자들에게 공급하는 잡지 및 정기 간행물 발행 사업을 영위중. 최대주주는 (주)두산 외(66.27%) |
와이즈버즈 |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엔에이치스팩12호가 광고대행업체 와이즈버즈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 RTB 매체(페이스북, 구글 등)를 기반으로 온라인 광고 대행, 모바일 광고의 기획, 공급효과분석 및 관련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Ad Tech 비즈니스 사업은 사업자가 광고 서버 내재화를 희망할 경우 시스템을 매체사 개발환경 안에 구축해주고 구축 및 개발 비용을 받는 SI(System Integration)구조와 Cloud 환경에 구축된 기본 시스템을 매체사를 위해 일정 부분 개편 후 서비스를 제공하고, 광고 매출의 일정 부분을 청구하는 RS(Revenue Share)구조로 구분. 페이스북, 구글이 주 매출처로 광고 운영대행 수수료를 통해 주 수익원을 창출하고 있으며, 이 외 매체들 또한 광고주의 요청에 따라 집행 및 대행 수수료를 청구.최대주주는 (주)미래테크놀로지 외(49.27%), 주요주주는 코스톤성장전략엠앤에이사모투자 합자회사(9.14%), 키움인베스트먼트(주)(11.97%), (주)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8.8%) 상호변경 : 엔에이치스팩12호 -> 와이즈버즈(20년8월) |
*이노션 |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광고 대행사로 2005년 설립되었으며, 광고업(광고대행 및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영위. 국내 및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다양한 통합 마케팅 솔루션 제공중. 현대차그룹 매출 비중이 높으며, 23개 국가 28개도시에 해외 네트워크를 보유중.최대주주는 정성이 외(28.69%), 주요주주는 NHPEA IV Highlight Holdings AB(18.00%), 국민연금공단(13.50%), 롯데컬처웍스(주)(10.30%) |
이엠넷 | 검색광고를 중심으로 하는 인터넷광고 대행사업 전문업체. 주요서비스는 온라인 광고의 집행과 성과 관리, 광고 및 캠페인 관련 디자인의 제작, 광고 분석 솔루션 제공 등. 일본, 중국에 해외법인을 설립해 국내외 광고주들의 글로벌 마케팅 파트너로써의 역할 수행중.최대주주는 김영원 외(40.77%), 주요주주는 transcosmos inc(25.14%) |
인크로스 | 디지털 광고 미디어렙 사업과 국내 최초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Dawin)'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 이외에도 광고 용역 사업을 수행중이며, 통합 모바일 앱 마켓인 '원스토어' 운영을 대행하는 OMP(Open Market Platform) 운영 대행 사업을 자회사 인프라커뮤니케이션즈가 영위중. 신규사업으로 MS(Long Messaging Service),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기반의 CPS 광고상품인 티딜(T-Deal)을 출시.최대주주는 SK텔레콤(주) 외(39.41%), 주요주주는 Morgan Stanley & Co. International PLC(5.22%) |
*제일기획 | 삼성그룹 계열의 국내 1위 종합광고대행업체.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의 광고 물량을 바탕으로 전자, 식품, 화장품, 건설, 자동차 등 다수의 업종에서 대기업 광고주들을 다수 확보. 최대주주는 삼성전자(주) 외(28.59%),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1.69%) |
지어소프트 | IT서비스와 광고사업, 이커머스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IT서비스부문은 유무선 시스템 개발, 운영, 유지보수 및 마케팅 등 IT 전 영역의 대한 토털 서비스를 제공. 광고사업부문은 온/오프라인, 모바일, SNS 광고&마케팅 등 온라인을 중심으로 한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서비스를 제공. 유통 및 이커머스 사업부문은 친환경 유기농 식품을 주로 유통하는 서울 및 수도권에 7개 직영점을, 당사 및 자회사 연결 기준으로 총 37개 직영점을 운영. 신규사업으로 자회사인 (주)오아시스를 통해 이커머스 플랫폼을 마련하여 오픈마켓 운영중.최대주주는 김영준 외(23.70%), 주요주주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주)(6.19%) 상호변경 : 지어소프트 -> 디지털오션(10년4월) -> 지어소프트(13년4월) |
지투알 | LG그룹 계열사로 (주)에이치에스애드, (주)엘베스트 등을 자회사로 둔 광고그룹 지주회사(공정거래법상 지주회사는 아님). 광고 및 마케팅 관련 자회사들로부터 발생하는 경영관리용역수입, 배당수익 등이 주수익임. 최대주주는 (주)LG(35.00%),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관리공단(9.41%) 상호변경 : LG애드 -> GⅡR(04년8월) -> 지투알(15년9월) |
케어랩스 | (주)옐로모바일 그룹의 헬스케어 토탈 솔루션 업체. 헬스케어 미디어(병원약국 검색 서비스 '굿닥', 뷰티케어관련 커뮤니티 앱 '바비톡') 및 헬스케어 솔루션(CRM 소프트웨어, 처방전보안시스템, 약국청구프로그램), 디지털 마케팅(마케팅 기획, 제작, 대행 등), 소셜 네트워크(모바일 소셜 데이팅 어플리케이션 제작 및 운영) 등을 영위. 헬스케어 미디어 플랫폼 및 헬스케어 솔루션 부문 주요 매출처는 병/의원, 약국 등이며, 헬스케어 디지털 마케팅 부문 주요 매출처는 광고주, 매체 등임. 최대주주는 주식회사 데일리블록체인 외(23.72%) |
퓨쳐스트림네 | 기업인수목적회사(SPAC) 케이비제7호스팩이 광고매체 판매업체 (주)퓨쳐스트림네트웍스를 흡수합병함에 따라 변경 상장된 업체. 모바일 광고 플랫폼 기업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로 국내 최초로 모바일 광고 플랫폼 CAULY를 상용화함.최대주주는 (주)옐로디지털마케팅 외(38.25%) 상호변경: 케이비제7호스팩 -> 퓨쳐스트림네트웍스(16년10월) |
플레이디 | KT그룹 계열의 온라인 광고 대행업체. 광고주를 대신하여 브랜드 관련 시장/소비자 조사, 광고운영 전략 수립, 온라인 광고물과 콘텐츠 기획/제작, 광고매체선택과 집행 계획 수립, 매체와의 광고계약 및 협상, 솔루션 기반 광고집행 데이터 분석, 캠페인 컨설팅 등을 통합(Full-Service) 수행. 최대주주는 (주)나스미디어(46.92%), 주요주주는 (주)KT(23.46%) |
[주식] 쿠팡 관련주 (0) | 2021.02.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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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우주항공산업 관련주 (0) | 2021.02.03 |
[주식] 농업 관련주 (0) | 2021.01.16 |
[주식] 사료 관련주 (0) | 2021.0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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