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관련주
조선업은 해운업, 수산업, 군수산업, 관광산업 등에 사용되는 각종 선박 건조 및 에너지와 자원의 개발, 가공, 저장 등에 사용되는 장비와 설비 등을 개발/생산하는 산업임. 국내 조선업체들은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 생산력, 경영능력을 보유.
종목명 | 설명 |
*대우조선해양 |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 LNG선, 유조선, 컨테이너선, LPG선 등 각종 선박과 FPSO, RIG, 고정식 플랫폼 등 해양제품, 잠수함, 구축함, 구난함, 경비함 등 특수선 건조 사업을 영위. 현재 해운 및 풍력사업 중단.최대주주는 한국산업은행 외(55.7%), 주요주주는 하나은행(8.41%) 상호변경 : 대우조선공업 -> 대우조선해양(02년3월) |
*삼성중공업 | 삼성그룹 계열의 대형 조선업체.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 토목 및 건축 등의 토건 부문 사업도 영위. 동아지질, 성원건설 등이 참여한 수도권 급행철도 컨소시엄을 구성한 바 있음. 최대주주는 삼성전자 외(21.86%) 주요주주는 국민연금(6.83%) |
*한국조선해양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 19년6월 기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함에 따라 조선사업을 신설법인 현대중공업으로 물적분할하며 중간 지주회사로 전환. 조선부문 종속회사 외 그린에너지 사업(태양광, 풍력 등)을 영위하는 현대에너지솔루션(구,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을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현대중공업지주(주) 외(33.96%),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02%), KCC(6.61%) 상호변경 : 현대중공업 -> 한국조선해양(19년6월) |
한진중공업 | 조선(신조선, 특수선, 수리선, 조선플랜트 등) 및 건설사업(토목공사, 건축공사, 플랜트공사 등)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1972년 국내 최초의 국산 경비정 학생호 건조를 시작으로 1974년 국내방위산업체 1호 기업으로 지정된 이래, 대형수송함 독도함, 초계함, 상륙함, 공기부양선, 경비정 등 국내 최다 함정 건조실적을 보유. 19년5월 채권단 출자전환에 의한 최대주주 변경으로 한진중공업그룹 계열에서 제외됨. 최대주주는 한국산업은행(16.14%), 주요주주는 우리은행(10.84%), 농협은행(10.14%), 하나은행(8.90%), 국민은행(7.09%), 한국수출입은행(6.86%), RIZAL COMMERCIAL BANKING CORPORATION(8.53%), LAND BANK OF THE PHILIPPINES(5.01%) |
*현대미포조선 | 현대중공업 계열의 중형선박전문 조선업체. 중형선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 주력 선박은 중형석유제품운반선(5만DWT이하),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 전용 운반선, 로로/컨테이너 겸용선, 아스팔트 운반선, 중형 LPG 운반선, 쥬스운반선, 에틸렌 운반선, LNG급유선박(자동함위유지장치장착)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음. 현대이엔티 등의 지분 보유. 최대주주는 한국조선해양(주) 외(43.0%),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2.56%) |
조선기자재 관련주
조선업체에 부품 등의 기자재를 생산하여 공급하는 기업군.
종목명 | 설명 |
HSD엔진 | 기존 두산엔진이 투자사업부문을 분할함에 따라 변경상장된 업체. 투자사업을 제외한 선박용 엔진 위주의 엔진제조 사업 영위. 선박엔진사업(대형선박 또는 특수선의 추진용 중/저속엔진 및 선박내 발전용 보조엔진의 공급)과 디젤발전산업(디젤 발전소 및 원자력 발전소의 비상발전용 중/저속엔진과 주변기기 공급 및 설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을 유지중. 신규사업으로 환경오염방지 시설업(환경오염방지 시설의 설계, 제조, 판매, 설치 및 개조)도 영위. 주요 매출처로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최대주주는 소시어스웰투시 인베스트먼트제1호 기업재무안정사모투자 합자회사 외(42.77%) 상호변경 : 두산엔진 -> HSD엔진(18년6월) |
STX엔진 | 민수사업(선박용 엔진, 육상발전용 엔진, 산업 엔진 등), 특수사업(방위산업용 엔진 등), 전자통신사업(해군 레이다/통신체계, 기상청 기상레이다 등)을 영위하는 업체. 주요 매출처는 방위사업청, 한화디펜스 주식회사, 현대중공업(주), 대우조선해양(주), 한화시스템(주), 현대로템주식회사 등. 최대주주는 유암코기업리바운스제팔차기업재무안정사모투자합자회사(84.42%) |
STX중공업 | 2001년 STX의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설립된 업체. 엔진기자재(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차저 등) 사업 영위. 13년1월 엔진산업설비 및 플랜트사업 등을 영위하는 STX중공업을 흡수합병한 뒤 STX중공업(주)으로 사명 변경. 14년1월15일자로 STX기업집단의 소속회사에서 제외. 16년8월 회생절차 개시, 17년1월 회생계획 인가 결정. 18년9월 변경회생계획안 제출 및 19년2월 회생절차 종결결정. 18년8월 플랜트사업을 물적분할해 세아STX엔테크(주)를 설립하고 지분 100%을 매각함. 20년7월 선박용 크랭크샤프트 제작 부문, 선박용데크하우스 제작 부문을 각각 물적분할해 한국해양크래크샤프트(주), 한국해양선박데크하우스(주)를 설립.최대주주는 피티제이호유한회사(65.44%), 주요주주는 농협은행(5.17%) 상호변경 : STX엔파코 -> STX메탈(10년3월) -> STX중공업(13년1월) |
대양전기공업 | 선박용 조명등기구 선두업체. 산업용 조명등기구, 전자시스템, 전기배전반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조선 기자재, 방위산업, 철도차량, 육상용 조명산업 등에 제품을 공급 중. 주매출처는 한국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등 조선업체.국내 최초 6,000m급 심해 무인 잠수정을 개발하였고, 해군에 방위산업 관련 조명등기구, 전기/전자 제품, 함내외 통신체계 등을 공급중. 잠수함용 연축전지 제조 등 방위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한국특수전지(주)를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서영우 외(59.73%) 주요주주는 신영자산운용(주)(7.25%), 국민연금공단(8.22%) |
대창솔루션 |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육상·해상용 대형엔진과 전력을 생산하는 엔진용도),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화물운송에 사용되는 대형 선박 및 산업기계의부품소재로 이용)에 사용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 생산업체. 종속회사 크리오스를 통해 초저온산업(초저온 액화가스의 저장·이송·충전설비 관련 장치 및 부품산업)을 영위. 에너지변환장치품 매출액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19년 중국으로부터 풍력부품을 수주해 시제품 생산이 진행중. 최대주주는 박현정 외(17.97%) 상호변경: 대창메탈 -> 대창솔루션(13년4월) |
동방선기 | 조선 및 해양 플랜트 배관전문제작 업체. Pipe Piece, Heating Coil, Module Unit, 철의장 및 Pipe Piece 도장 등을 생산/판매 . PIPE PC'S SPOOL 매출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 최대주주는 김성호 외(23.38%) |
동성화인텍 | PU단열재(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사업과 가스사업(냉매, 방재시스템) 영위업체. PU단열재 사업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 LNG 운반선 초저온보냉재 사업을 영위중이며, 초저온 보냉자재 일괄 생산시스템을 갖추고 있음. MARK Ⅲ 타입 LNG선의 초저온보냉재는 한국카본과 동사가 시장을 양분하고 있음. 최대주주는 동성코퍼레이션 외(42.39%) 상호변경 : 화인텍 -> 동성화인텍(13년4월) |
메디콕스 | 조선기자재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초대형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보스, 엔진룸 등 9곳의 특수제작 요건을 요하는 부문의 블록제작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현대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 등의 1차 협력업체임. 17년3월 철도차량용 전동기 OEM 생산업체인 씨엠지 흡수합병. 20년8월 바이오 관련 헬스케어 유통제조, 의료용품 유통 제조, 마스크 유통 제조 사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하는 등 바이오사업 추진중. 최대주주는 주식회사 메콕스바이오메드(13.11%) 상호변경 : 씨오텍 -> 해인I&C(07년4월) -> 메가바이온(08년10월) -> 중앙오션(10년8월) -> 메디콕스(20년9월) |
비엠티 | 산업용 정밀 피팅 및 밸브, 전기분전반 생산/판매 업체. 피팅/밸브사업부는 모든 플랜트 건설이나 운영에 필요한 산업용 정밀 Fitting, Valve, 모듈 및 시스템 등 배관 자재를 제조 및 생산하고 있으며, 전기사업부는 공장, 건물의 전력을 공급하고 통제하는 분전반과 배전반, 그리고 지능형전력감시 및 통제시스템 등 전기 및 통신 자재의 생산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 주 매출 품목인 배관자재와 전기통신자재를 국내 외 반도체, IT,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석유가스 플랜트 건설 및 각 설비에 공급중.최대주주는 윤종찬 외(60.43%) |
삼강엠앤티 | 유전개발에 필요한 해양구조용 강관과 송유관용 강관, 건축토목용 강관 등을 판매하는 후육강관 전문 제조업체. 삼성중공업을 주요 매출처로 조선기자재(일반블록, 메가블록 등) 사업과 해양플랜트(해양구조용 파이프 등) 사업도 영위. 두산중공업으로부터 해상풍력발전기의 하부구조물 부품인 자켓(JAKET)을 수주한 바 있음.최대주주는 송무석 외 (37.43%) |
삼영엠텍 | 1997년 삼성중공업의 소재사업부에서 분사한 주강 전문 생산업체. 플랜트 기자재 및 선박엔진 구조재 등 산업에 필요한 철강소재 및 구조물 구조재 등에 필요한 교좌장치와 풍력부품 등을 생산/판매. 국내외 주요 선박용 엔진제조사와 발전 및 철강PLANT 제조사, 건설회사 등에 제품을 공급.최대주주는 강문식 외(17.51%) |
삼영이엔씨 | 선박전자장비 제조/판매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선박통신장비(GMDSS장비, 선박자동식별장치, 일반통신장비 등), 항해장비(GPS플로터, RADAR장비, GPS항법장치 등), 방산장비(단파통신체계), 기타장비(어망감시기, 어군탐지기 등) 등.최대주주는 황원 외(36.73%), 주요주주는 신영자산운용(6.03%) |
상상인인더스 | 선박용 크레인 등 선박구성부분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조선기자재 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주요 제품은 선박용 크레인, 해양플랜트용 크레인, 데크머시너리(Deck Machinery), 해양플랜트에 탑재되는 머테리얼핸들링이큅먼트(MaterialHandling Equipment) 등. 해양플랜트용 크레인을 국내 최초로 국산화에 성공하여 수주, 납품까지 한 경쟁력을 보유. 최대주주는 (주)상상인선박기계 외(59.86%) 상호변경 : 디엠씨 -> 상상인인더스트리(19년4월) |
#성광벤드 | 관이음쇠 전문 제조업체. 석유화학, 조선해양, 발전플랜트 등에 사용되는 금속관이음쇠(ELBOW, TEE, REDUCER 등)를 생산, 판매. ASME(원자력제조인증), JIS(일본공업규격), API(OIL 및 GAS 생산설비용 관이음쇠 품질보증서) 등에서 품질인증서를 취득하는 등 기술력을 보유. 최대주주는 안재일 외(41.08%) |
세진중공업 | 대형 선박의 구조물을 제작하는 조선기자재 업체. 주요 제품으로 조선부문 Deck House, LPG Tank, Upper Deck Unit 등과 해양플랜트부문 Living Quarter 등이 있음. 주요 매출처는 현대미포조선, 현대중공업 등임. 19년9월 환경기계제품 제조업 부문을 분할하여 분할 신설회사 주식회사 온산마린텍을 설립. 19년3월 네덜란드 해양 설계 전문기업 구스토엠에스시 그룹과 해상 풍력용 부유식 하부체 제작 관련 MOU 체결하고, 국내 해상 풍력발전 공사 공동 참여 결정.최대주주는 윤지원 외(59.01%) |
에스앤더블류 | 선박엔진 부품 및 산업부품(산업볼트), 단조품 생산/판매 업체. 주요 제품으로는 선박(디젤)엔진용 부품인 엔진볼트, 밸브시트링, 캠 및 캠축 등. 주요매출처로는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HSD엔진㈜, STX엔진㈜, STX중공업㈜, MAN B&W DIESEL 등. 최대주주는 정화섭 외(47.80%) |
오리엔탈정공 | 선박용 기계제품인 Lifting Appliances (Marine Crane, Offshore Crane), Deck Machinery, Life Saving Appliances (Life Boat Davit & Winch, Rescue Boat Davit & Winch) 등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 종속회사인 오리엔탈마린텍(국내소재)은 선박용 상부구조물인 Deck House, Engine Room Casing & Funnel 등을 생산중.최대주주는 오리엔탈홀딩스(유) 외(45.77%) |
인화정공 | 선박엔진(디젤엔진), 발전설비, 기계설비 등의 대형부품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업체.주요 제품은 대형저속엔진의 CYLINDER COVER, CYLINDER FRAME, BED PLATE, FRAME BOX와 중속엔진의 BASE FRAME, COMMON BED 등임. 종속회사 (주)대연정공이 자동차부품 사업을 영위중이며 현대위아, 현대트랜시스, S&T중공업 등 자동차부품업체에 케이지(CAGE) 및 베벨기어(GEAR)류 등을 공급.최대주주는 이인(50.81%) |
조광ILI | 산업용 밸브 생산업체로 조선기자재, 원자로설비, 석유화학플랜트, 건설기자재 등에 사용되는 특수밸브를 생산, 판매. 주력제품으로 안전밸브(유체의 흐름을 밸브자체의 힘으로 자동 조절하여 주는 안전기기)가 있음. 최대주주는 김우동 외(31.28%) |
케이에스피 | 선박용 엔진밸브 주력의 조선기자재 업체. 엔진부품사업(저속엔진밸브 및 BOTTOM PIECE, 중속엔진밸브 및 시트 등), 형단조사업(프랜지, 링기어, 소프라켓, 콘로드, 로타샤프트 등), 기타사업(HARDFACING용접, 마찰압접)을 영위. 매출액 60% 이상이 엔진부품에서 발생. 최대주주는 금강공업주식회사 외(69.08%) |
케이프 | 대형선박엔진의 핵심 부품인 실린더라이너 생산 업체. 주요 매출처는 엔진제조업체 및 선주사들인 HSD엔진, 귀우물산, 현대중공업그룹, WARTSILA 등. 케이프인베스트먼트, 케이프투자증권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템퍼스인베스트먼트(주) 외(19.39%) 상호변경 : 케이프 -> 소셜미디어99(12년4월) -> 케이프(15년4월) |
#태광 | 각종 산업용(석유화학, 정유, 발전, 담수, 조선업 등) 배관자재(관이음쇠류) 제조/판매업체. 국내 대형 조선소, 건설업체, 화학, 원자력 발전소, ENG회사 등 배관산업 전 분야에 걸쳐 국내외로 납품. 최대주주는 (주)대신인터내셔날 외(44.31%) 상호변경 : 태광벤드공업 -> 태광(01년5월) |
태웅 | 원자력발전, 풍력발전, 플랜트산업, 조선 및 선박엔진, 산업기계 등 수요산업에 사용되는 핵심 단조부품을 생산, 공급하는 자유단조 전문 제조업체. 신규 사업으로 제강사업부를 설립 했으며, 단조사업부의 핵심 원재료로 사용되는 잉곳(INGOT) 및 라운드블룸(ROUND BLOOM)을 생산/공급중.최대주주는 허용도 외(53.75%) |
하이록코리아 | 계장용 관 이음쇠(Fitting) 및 밸브(Valve)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업체. 주요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됨. 수요처는 조선, 해양, 석유화학, 발전소, 반도체, 항공산업, 플랜트, 군수 등 산업전반에 사용되고 있음. 최대주주는 문휴건 외(40.87%), 주요주주는 Invesco Canada Ltd.(17.40%), FIDELITY MANAGEMENT & RESEARCH COMPANY(5.57%), HIGHCLERE INTERNATIONAL INVESTORS LLP(5.17%) 상호변경 : 협동금속 -> 하이록코리아(00년07월) |
한국카본 | LNG운반선용 단열판넬, 탄소섬유 사업 영위. LNG운송용 선박의 저장효율을 극대화하기 위한 극저온 단열재와 낚싯대/골프/스키/항공용 카본시트 등을 생산. 그 밖에 바닥장식재료인 Glass Paper 및 건축내외장용 절연물 등도 생산, 납품. 신규사업으로 항공 및 차량경량화용 부품 및 소재로 성장동력을 마련하는 중. 최대주주는 조문수 외(23.34%),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9.38%), MITSUI & CO.,LTD.(9.63%) |
한라IMS | 선용원격측정시스템 및 산업용 레벨측정장치 전문 제조업체. 선용 원격자동 측정 시스템, 선용 원격자동경보시스템, 일반(육상용) 경보장치 및 측정장치, 밸브원격자동 개폐 시스템, LED 시스템(LED 가로등) 등이 주요 품목임. 선박평형수 통합제어감시시스템인 '3-BALLAST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산업 플랜트 사업부에서 각종탱크 터미널 정유공단, 화학공단의 산업용탱크, 공동수조 및 심해수조 관련 특수목적용 기계설비에 적용되는 운전/제어 시스템 제작.최대주주는 지석준 외(57.02%) 상호변경 : 한라레벨 -> 한라IMS(09년11월) |
화인베스틸 | 조선용 형강 및 일반 형강 생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 조선용 형강 중에서도 인버티드 앵글(길이와 두께가 다른 앵글)을 주력제품으로 생산. 주요 매출처는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한진중공업 등 조선업체.최대주주는 (주)화인인터내셔날 외(51.91%) |
해운 관련주
해운업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이자 중국관련주로서 세계해상 물동량에 의해 기본적 수요 규모가 결정되므로 중국을 비롯한 세계 경기변동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갖고 있음. 또한 비용의 대부분을 연료유가 차지하고 있어 대표적인 유가민감주이며, 환율 하락시 선박투자관련 차입금 및 이자비용 감소 효과로 인해 환율하락 수혜주로도 분류되고 있음.
종목명 | 설명 |
*HMM | 해운업을 영위하는 국내 대표 컨테이너 선사. 컨테이너선, 벌크선(LNG/LPG선, 원유선) 등을 운영. 주요 매출처는 현대글로비스, GS칼텍스, HEBEI STEEL, PETRON 등. 최대주주는 한국산업은행 외(17.32%), 주요주주는 신용보증기금(7.7%) 상호변경 : 현대상선 -> HMM(20년4월) |
KSS해운 | LPG, 석유화학제품 원료 등을 전문으로 운반하는 해운업체. 케미칼화물(MEG, BZ, CUMENE 등) 및 가스화물(LPG, NH₃, VCM 등) 등 석유화학의 특수화물 선박운송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 특히,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 굴지의 선단을 보유. 최대주주는 박종규 외(30.25%) |
대한해운 | 철광석, 석탄, 천연가스, 원유 등의 에너지 및 자원을 전문적으로 수송하는 대표적인 벌크선사로 LNG선, 탱커선, 컨테이너선 등의 해운업 영위업체. 포스코, 한국가스공사, 한국전력 등이 주요 거래처. 최대주주는 에스엠하이플러스(주) 외(55.35%),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6.63%) |
*팬오션 | 하림그룹 계열의 국내 대표적인 벌크선사. 철광석, 석탄, 곡물 등을 운송하는 벌크선 부문의 매출 비중이 높음. 그 밖에 컨테이너선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 등 다양한 해상운송 서비스를 제공.최대주주는 ㈜하림지주 외(54.90%)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6.52%) 상호변경 : STX팬오션 -> 팬오션(14년01월) |
선박평형수 처리장치 관련주
선박평형수(Ballaster Water)란 선박 운항시 무게중심 유지를 위해 선박 내부에 저장하는 바닷물을 의미. 선박평형수 처리장치는 선박평형수 이동에 따른 해양생태계 교란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임. 국제해사기구(IMO)가 유해 수생 생물과 병원균의 이동으로 발생하는 환경·인간건강·재산·자원에 대한 위험 방지 및 최소화 필요성을 위해 선박평형수관리협약을 채택하는 등 관련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부각되는 종목군.
종목명 | 설명 |
STX엔진 | 민수사업(선박용 엔진, 육상발전용 엔진, 산업 엔진 등), 특수사업(방위산업용 엔진 등), 전자통신사업(해군 레이다/통신체계, 기상청 기상레이다 등)을 영위하는 업체. 주요 매출처는 방위사업청, 한화디펜스 주식회사, 현대중공업(주), 대우조선해양(주), 한화시스템(주), 현대로템주식회사 등. 최대주주는 유암코기업리바운스제팔차기업재무안정사모투자합자회사(84.42%) |
부방 | 쿠첸으로 알려진 전기압력밥솥 제조/유통업체 (주)쿠첸과 전자부품사업(수동진동자 제조) 및 유통사업을 영위하는 (주)부방유통을 자회사로 보유. 15년9월 기존 리홈쿠첸의 사업부가 분할함에 따라 지주회사로 전환했지만, 자산총액 5천억 미만으로 19년10월 지주회사에서 제외. 16년8월 방적 및 방직 제조업인 자회사 부산방직공업(주) 흡수합병 완료. 19년8월 (주)쿠첸의 완전자회사 편입을 위해 주식교환ㆍ이전.최대주주는 (주)테크로스 외(50.00%) 상호변경 : 부방테크론 -> 리홈(10년1월) -> 리홈쿠첸(13년4월) -> 부방(15년9월) |
엔케이 | 고압가스 용기(산업용 고압용기, CNG연료용기, 특수산업용기, CNG이동차량용기)와 선박용 소화장치(유조선 소화장치, 자동차 운반선, 엔진룸 소화장치, 일반선박 소화장치 등),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등을 제조∙공급하는 사업을 영위. 신규 사업으로 해양플랜트기자재 사업도 영위. 20년2월 초대형 용기 사업부문을 분할하는 회사분할 결정.최대주주는 박윤소 외(25.91%) |
윌링스 | 전력변환기술 기반의 신재생에너지(태양광에너지) 전문업체. 사업부문은 신재생에너지(Renewable Energy) 부문과 Power Solution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사업분야는 태양광 전력변환장치, 태양광발전 EPC, 유도가열 인버터(유도가열 방식 전기압력밥솥에 내장되는 보드), 선박수처리용 전력변환장치, 직수정수기 순간온도제어장치 등이 있음.최대주주는 안강순 외(61.48%), 주요주주는 제이엑스 1호 투자조합(8.12%) |
이엠코리아 | CNC 공작기계 완제품, 방위산업제품, 발전설비제품, TBM(터널보링머신) 등을 생산하는 업체. 자동차, 조선, 풍력, 일반기계등의 가공분야에 적용되는 CNC공작기계 완제품을 (주)현대위아에 OEM방식으로 생산/판매. 또한, K9/21부품, T-50항공기 부품 등 방산부품을 생산/납품하고 있으며, 원자력 및 화력발전소에 사용되는 발전설비 핵심부품, 밸러스트수처리장치(선박평형수처리장치) 등을 생산/판매. 2013년 5월 日타이코텍스를 인수, 중소형 TBM을 국내 최초 국산화에 성공. TBM은 터널, 전력구, 통신구, 가스관, 지하철 터널, GTX 철도 터널 공사 등에 적용됨. 수소에너지/수소스테이션 사업 등을 영위하는 이엠솔루션을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강삼수(14.54%) |
*한국조선해양 |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을 종속회사로 보유한 현대중공업그룹 중간 지주회사. 19년6월 기존 현대중공업이 대우조선해양 인수를 추진함에 따라 조선사업을 신설법인 현대중공업으로 물적분할하며 중간 지주회사로 전환. 조선부문 종속회사 외 그린에너지 사업(태양광, 풍력 등)을 영위하는 현대에너지솔루션(구, 현대중공업그린에너지)을 종속회사로 보유. 최대주주는 현대중공업지주(주) 외(33.96%), 주요주주는 국민연금공단(10.02%), KCC(6.61%) 상호변경 : 현대중공업 -> 한국조선해양(19년6월) |
한라IMS | 선용원격측정시스템 및 산업용 레벨측정장치 전문 제조업체. 선용 원격자동 측정 시스템, 선용 원격자동경보시스템, 일반(육상용) 경보장치 및 측정장치, 밸브원격자동 개폐 시스템, LED 시스템(LED 가로등) 등이 주요 품목임. 선박평형수 통합제어감시시스템인 '3-BALLAST 패키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산업 플랜트 사업부에서 각종탱크 터미널 정유공단, 화학공단의 산업용탱크, 공동수조 및 심해수조 관련 특수목적용 기계설비에 적용되는 운전/제어 시스템 제작.최대주주는 지석준 외(57.02%) 상호변경 : 한라레벨 -> 한라IMS(09년11월) |
[주식] 출산장려정책 관련주 (0) | 2020.11.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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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종합 물류 관련주 (0) | 2020.11.23 |
[주식] 주류업(주정, 에탄올 등) 관련주 (0) | 2020.11.20 |
[주식] 페인트 관련주 (0) | 2020.11.17 |
[주식] 콜드체인(저온 유통) 관련주 (0) | 2020.11.11 |